에이전트 기반으로 도전, D2J(디지털 트윈 재팬) 실현을 위한 연구 개발
1. 지금까지의 나
정보공학 출신인 필자가 사회 시뮬레이션을 시작한 것은 대학원에서 데구치(出口) 교수와의 만남이 상당히 크게 작용했다. 당시의 필자는 시뮬레이션에 흥미를 가지고 있었지만, 시뮬레이션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까지는 생각하지 못했다. 연구실 일원이 되었을 때 데구치 교수는 사회 시뮬레이션 언어 SOARS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었으며, 우선 몇 가지 SOARS로 시뮬레이션 모델을 만들라는 오더를 받은 것이 사회 시뮬레이션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그 이후 약 20년간 도시계획 및 의료계획, 감염증, 구급이송, 집합주택 공사, 휴대폰 사업, 피난 등 수 많은 영역에서 사회 시뮬레이션 모델을 이용한 연구를 추진해 왔다. 현재는 사회 시뮬레이션 언어인 SOARS의 차세대 버전 개발과 그 이용 및 활용에 대해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2. 사회 시뮬레이션의 세계
사회 시뮬레이션의 영역은 사회에 존재하는 과제와 문제를 시뮬레이션 모델을 통해 해결을 시도하는 분야이다. 2020년부터 유행한 코로나19를 시뮬레이션 모델로 유행을 예측해, 어떤 대책이 어떻게 효과를 발휘할 지에 대해 탐구하는 것도 사회 시뮬레이션의 영역이다. (면역학 영역이기도 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