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7사의 2024년 3월기 결산

해동 위클리 브리핑
Vol.393 | 2024/08/21 http://hjtic.snu.ac.kr
자동차 7사의 2024년 3월기 결산 Nikkei Automotive_2024.7

호실적을 배경으로 성장 투자를 가속

일본계 자동차 업체 7사의 2024년 3월기(2023년도) 연결 결산이 나왔다. 세계 판매량 증가와 차량 가격 인상, 엔저 효과 등으로 7개사 모두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호실적을 순풍으로 삼아 2025년 3월기(2024년도)는 연구개발 투자나 인적 투자 등 향후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투자를 가속한다. 전동화 분야에서는 전기자동차(EV) 투입 계획을 착실히 진행하면서, 세계적으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하이브리드차(HEV)의 판매에 주력한다.

2024년 3월기의 세계 자동차 판매량은 전분기 대비 8.6% 증가한 8454만대였다. 반도체 부족에 따른 생산 제약이 해소되면서 모든 시장에서 판매량이 증가했다. 2023년 3월기에 전년 실적을 밑돌던 북미와 중국, 유럽의 판매량이 빠르게 회복했다.

-- 2025년 3월기는 3사가 영업 이익 감소를 전망 --
세계 자동차 판매량 증가에 따라 2024년 3월기는 미쓰비시자동차를 제외한 6개사가 이전 분기에 비해 판매량을 늘렸다. 미쓰비시자동차는 주력인 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지역의 판매가 고전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 다만, 판매량을 늘린 6사 중에 전회 계획(2024년 2월 발표, 이하 동일)을 웃돈 것은 혼다와 스즈키의 2사뿐이었다. 2025년 3월기(2024년도)는 7사 모두가 전기 대비 증가를 계획하고 있다.

더보기 +
AI가 정답률 94%로 철근 지름을 계측 Nikkei Construction_2024.7

오바야시구미의 AI 배근 자동검사 시스템

오바야시구미는 철근콘크리트(RC) 공사의 배근 검사에서 철근 지름을 AI(인공지능)가 계측하는 자동검사시스템을 개발했다. 스테레오 카메라로 촬영한 배근 동영상을 바탕으로, AI가 높은 정확도로 철근 지름을 판정한다. 복잡하고 시간을 요하는 배근 검사 업무의 노동력 절감으로 이어진다.

자동검사시스템은 스테레오 카메라를 탑재한 검사 패키지, 사진 측량 기술인 SfM(Structure from Motion)과 MVS(Multi-View Stereo)에 의한 점군 데이터 생성이나 AI로 처리하는 계산용 서버, 확인용 태블릿 단말로 구성된다. Web 앱과 연계함으로써 BIM/CIM 데이터의 활용이나 원격으로 배근 검사를 할 수 있다.

배근 검사에서는 우선 작업자가 스테레오 카메라로 배근을 동영상 촬영한다. 그 후, 촬영한 동영상의 이미지 데이터를 계산용 서버에 전송. 계산용 서버에서 이미지 데이터와 점군 데이터를 바탕으로 AI가 철근 지름과 철근 간격을 자동 계측한다. 시공 관리자는 태블릿 단말의 Web 앱에서 배근 정보와 계측 결과를 대조하며 배근이 설계대로 되었는지 여부를 판정한다.

더보기 +
닛신식품, '디지털 무장'의 전모 Nikkei Computer_2024.6.27

DX(디지털 변혁)을 위한 5가지 시책

닛신식품홀딩스(HD)가 디지털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DX(디지털변혁)를 목표로, 수년에 걸쳐 5개의 시책을 추진해왔다. 사업 부문에 시책을 침투시키기 위한 방법론을 고안. 이제는 현장에서 자주적으로 생성 AI(인공지능) 활용과 노코드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전사(全社) 통합 데이터베이스와 디지털 인재 육성 프로그램도 정비했다. 공격뿐만 아니라 수비도 강화하고 있다. 사이버 보안과 글로벌 거버넌스 기능도 확충했다. 많은 기업들이 참고해야 할 DX 선진 기업인 닛신식품HD는 어떻게 '디지털 무장'을 실현하고 있을까? 그 전모를 취재했다.

PART 1. 5가지 시책을 신속하게 추진
인터넷 기업 출신 CIO가 지휘
3주 만에 이루어진 신속한 생성 AI 도입, 앱의 내제(內製), 5개의 시책에 연동된 조직 구축 등, 인터넷 기업 출신의 CIO를 중심으로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있는 닛신식품HD. 성장에 대한 위기감을 배경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변혁’과 ‘노동 생산성의 향상’을 노리고 있다

더보기 +
앞서가는, 유럽의 제조업 Nikkei Monozukuri_2024.7

HANNOVER MESSE 2024 리포트

세계 최대 산업전시회 'HANNOVER MESSE 2024'가 2024년 4월 22~26일 독일에서 개최, 세계 60개국 4000여개 기업이 집결했다. 올해는 생성형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새로운 제조업용 서비스 발표가 잇따르면서 열기를 보였다. 디지털화를 가속하는 새로운 서비스와 환경 소재를 사용한 신제품 전시도 눈에 띄었다.

Part 1. 생성형 AI에서 앞서가다
채팅으로 코드 작성부터 설비 보전까지, 주목할 것은 가격 전략, 지멘스가 무료로 선제

2024년 후반은 드디어 생성형 AI의 산업 이용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 같다. ’HANNOVER MESSE 2024’에서는 독일의 지멘스나 Beckhoff Automation(이하, Beckhoff), 프랑스의 슈나이더 일렉트릭(Schneider Electric) 등의 대형 산업기기 업체가 생성형 AI를 탑재한 새로운 시스템과 서비스를 연달아 발표. 3사 모두 2024년내 정식 발매를 계획(또는 목표)하고 있다.

더보기 +
난방이나 충전에 사용할 수 있는 발열·축전 콘크리트 Nikkei Architecture_24.6.27

아이자와(會澤)고압콘크리트와 미국 MIT가 공동 연구

건축물이나 토목 구조물에 널리 사용되는 콘크리트에 발열성 및 축전성을 갖도록 하는 연구개발이 일본과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그 키 플레이어는 아이자와고압콘크리트(홋카이도)와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이다..

MIT가 연구해 온 전기전도성 탄소시멘트 재료 ec3(electron-conducting carbon-cement material)의 사회 구현을 목표로 콘크리트 제조업체인 아이자와고압콘크리트와 MIT가 올 4월 11일, 공동 연구를 추진하기 위한 ‘ec3 컨소시엄’ 설립에 합의했다.아이자와고압콘크리트는 연구 개발에 약 800만 달러(약 12.6억 엔)을 투입할 방침이다.

ec3는 MIT의 울름 교수 연구팀이 연구하고 있는 시멘트계 소재이다. 탄소 미립자인 '카본블랙(Carbon Black)'을 콘크리트에 첨가함으로써 콘크리트에 발열성 및 축전성을 갖도록 할 수 있다.

더보기 +
조류(藻類)에 중성자선을 조사해 바이오 연료의 원료를 늘려 Nikkei X-TECH_2024.7.17

NTT와 유글레나 공동 개발

NTT와 유글레나(euglena)는 중성자선을 조류에 조사해 유전자 변이를 일으켜 품종을 개량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바이오 연료의 원료가 되는 유지(油脂)를 생산하는 실용 주(柱)의 하나인 미세조류 유글레나(연두벌레)의 일종에 이 기술을 적용. 야생 주와 비교해 유지 생산량을 최대 1.3배 늘리는 실험에 성공했다. 향후, CO2 흡수량을 향상시킨 조류의 품종 개량 등에도 이 기술을 응용해 나갈 계획이다.

실험에서는 먼저 단세포성 조류(Cyanidioschyzon merolae)에 대해 고에너지 중성자선과 열중성자선을 조사해 가장 효과적으로 변이가 일어나는 조사 조건을 알아냈다. 변이가 발생하면 증식을 저해하는 약제가 포함된 한천배지(寒天培地)상에서의 생육이 가능해진다. 그 후 이 최적의 중성자 조사 조건을 유글레나에 적용한 결과, 유지 생성량이 향상된 것을 확인했다. 또한 중성자선의 조사 조건은 고에너지 중성자선의 경우, 20그레이(Gy), 열중성자선의 경우, 13Gy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변이가 일어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더보기 +
9억명 규모의 새로운 시장이 탄생하는 날 Weilin Zhao_23.07.19

9억명 규모의 새로운 시장이 탄생하는 날

'글로벌 공장'에서 '글로벌 시장'으로 변화한 중국에 대해 이토추 총연 산업조사센터 주임 연구원이 분석한 서적입니다.
예상 외의 일들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예측 불가능한 시대라고 불리는 지금 이 시대에서 ‘변하지 않는 확실성’을 찾아내어 중국 비즈니스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중국에서 실적을 거두고 있는 일본 유수의 기업(유니클로, 니토리, 메이지, 시세이도, 츠타야 서점, 무라타 제작소 등) 사례와, 중국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외 브랜드(메이블린 뉴욕, ZARA, H&M, GAP, 이니스프리, 삼성 등)의 사례를 분석하여 중국 시장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안내합니다.

더보기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