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erging Technologies of 2020

해동 위클리 브리핑
Vol.231 | 2021/04/07 http://hjtic.snu.ac.kr
Emerging Technologies of 2020 Nikkei Science______2021.3

산업과 건강, 사회를 크게 변화시킬 10대 유망 기술

코로나19 백신의 임상실험에 필요한 수 천명의 지원자 일부를 디지털 복제로 대신할 수 있다면 코로나19 백신은 더 빨리 개발되어 수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디지털 복제 기술은 올해 떠오르는 10대 기술 중 하나이다. 이러한 가상 임상실험은 새로운 백신이나 치료제의 테스트 방법으로서 곧 실현될 전망이다.

선별된 10대 기술은 이 외에도 비행기의 전동화나 공업용 화학물질을 생산하는 에너지원으로 태양광을 직접 이용함으로써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기술 등이 있다. 또한 ‘공간 컴퓨팅’을 이용해 디지털세계와 현실세계를 통합하여 가상현실을 능가하는 세계를 구축할 수도 있다. 양자 프로세스를 이용하는 초고감도 센서는 웨어러블 뇌 스캐너나 사각지대까지 꿰뚫어볼 수 있는 자동차와 같은 응용의 무대를 열어갈 것이다.

이와 같은 10대 유망 기술은 SCIENTIFIC AMERICAN과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국제적 운영위원회가 75개가 넘는 후보들 가운데 엄선했다. 확립된 기존 방법을 뛰어넘는 성능으로 사회와 경제 발전을 촉진할 잠재력이 있는 기술이 선정 조건이다.

또한 참신한 점(다시 말해 현재는 아직 널리 사용되지 않는)도 필요하지만, 이와 동시에 차후 3~5년 이내에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칠만한 새로운 기술을 선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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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온그룹 물류거점의 피킹 지원 로봇 Nikkei Robotics_______2021.3

펫 용품 출하에 도입, 효율 2배로

물류현장에서 사람과 협동해 피킹을 효율화하는 로봇의 활용이 확산되고 있다. 간토지역을 거점으로 물류사업을 전개하는 게이요(京葉)유통창고는 대형 유통기업인 이온(AEON)그룹의 물류거점에 피킹 지원 로봇 ‘AMR(Autonomous Mobile Robot)’을 도입. 2020년 11월 말부터 사이타마시 이와쓰키영업소에서 20대를 가동시켰다. 펫 용품을 점포 별로 출하하는 업무에 적용하고 있다. AMR은 상품 선반을 차례로 돌면서 작업자가 피킹한 상품을 접이식 컨테이너에 실어 자동 운반하고 있다.

게이요유통창고는 출하량이 증가하면서 업무를 효율화하기 위해 로봇을 도입했다. 이와쓰키영업소 주변에 많은 물류창고가 건설되고 있어 작업자를 확보하기가 어려워진 것도 한 요인이다. 로봇 활용을 통해 기존의 노동력에만 의지한 작업과 비교해 1시간당 피킹 효율이 약 2배로 향상되는 등 효과가 나오기 시작했다.

-- 50L 접이식 컨테이너 2개가 필수조건 --
이와쓰키영업소에서는 펫 용품 전문상점에서 발송 업무를 하청 받고 있고, 펫 푸드 등 약 1만 2,000개의 상품을 취급한다. 이온그룹의 펫 전문점이나 슈퍼 등 점포 별로 피킹해 각 사의 물류거점에 발송하고 있다. 출하처 매장은 1,000개 이상이며, 많은 곳에서는 한 점포당 2~3개의 접이식 컨테이너를 매일 출하하고 있다. 이번에는 이들 업무의 20~30%를 AMR로 효율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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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 보급의 열쇠는 급속 충전망과 스마트시티 Nikkei X-TECH_2021.3.29

변혁 로드맵과 세 개의 합의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는 21년 1월 20일, 유럽 27개국의 차량 사용 상황을 정리한 리포트 ‘Vehicles in use, Europe’을 발표했다. 이 리포트는 나라별 승용차, 소형 상용차, 중형 및 대형 상용차, 버스 등 각 세그먼트에서 사용되고 있는 차량 대수 통계를 통해 최근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등을 분석한 것이다.

현재 EU의 도로 위에는 620만 대의 중형 및 대형 상용차가 달리고 있고, 구입 후의 경과 연수는 평균 13년이다. 가장 트럭이 많은 곳은 폴란드로 약 120만 대다. 그 뒤를 독일(101만 대)과 이탈리아(95만 대)가 잇고 있다. 평균 경과 연수가 가장 높은 곳은 그리스로 21년 이상, 가장 낮은 곳은 오스트리아로 6.4년이다.

이 리포트에 따르면 전체 트럭의 97.8%가 디젤엔진차이며, 제로 에미션 전동 트럭은 불과 2,300대로, 전체 차량의 0.04%에 불과하다고 한다. 트럭업체는 유럽의 2030년 대형 차량용 CO₂ 배출량 삭감 목표인 ‘2019년 대비 30% 감소’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약 20만 대의 전동 트럭을 가동시킬 필요가 있다고 추정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향후 10년간 전동 트럭의 보급 대수를 현재의 100배까지 늘리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유럽위원회(EC)가 최근 발표한 모빌리티 전략에서는 2030년까지 불과 8만대의 전동 트럭을 도입한다는 목표를 제시하는데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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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M과 MR로 건축물 완료 검사가 가능할까? Nikkei Architecture_2021.2.25

건축 디지털 활용 최전선

건축분야의 디지털활용을 전하는 연재를 매주 인터넷매체 ‘닛케이크로스테크’에 게재하고 있다. 리포터는 가와마타 데스크. 제56회는 도큐건설이 일본ERI와 MR(복합현실)을 사용해 건축물의 완료 검사를 할 수 있는지를 시험한 이야기다.

“건축 확인을 내준 도면대로 치마벽(Hanging Wall)이 설치되었는지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데이터를 참고하면서 체크합니다”. 확인검사기관인 일본ERI(도쿄)의 담당자가 천장의 치마벽을 올려다보면서 실물에 가까이 다가간다. 머리에는 일본마이크로소프트의 MR 디바이스 ‘HoloLens2’를 쓰고 있다. 검사 담당자는 HoloLens2 렌즈 너머로 실제 치마벽과 거기에 겹쳐서 표시되는 BIM 데이터를 보고 있다.

-- MR을 이용한 완료 검사를 처음 경험 --
완료 검사는 통상 종이 설계도 등을 보면서 실시한다. 그러나 이 날은 가까운 미래에 현실이 될지도 모르는 BIM과 MR을 사용한 완료 검사 실험을 진행했다. 검사 담당자도 처음 경험해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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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30년까지 20만 대의 EV트럭 필요 Nikkei Monozukuri_2021.3

변혁 로드맵과 세 개의 합의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는 21년 1월 20일, 유럽 27개국의 차량 사용 상황을 정리한 리포트 ‘Vehicles in use, Europe’을 발표했다. 이 리포트는 나라별 승용차, 소형 상용차, 중형 및 대형 상용차, 버스 등 각 세그먼트에서 사용되고 있는 차량 대수 통계를 통해 최근에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등을 분석한 것이다.

현재 EU의 도로 위에는 620만 대의 중형 및 대형 상용차가 달리고 있고, 구입 후의 경과 연수는 평균 13년이다. 가장 트럭이 많은 곳은 폴란드로 약 120만 대다. 그 뒤를 독일(101만 대)과 이탈리아(95만 대)가 잇고 있다. 평균 경과 연수가 가장 높은 곳은 그리스로 21년 이상, 가장 낮은 곳은 오스트리아로 6.4년이다.

이 리포트에 따르면 전체 트럭의 97.8%가 디젤엔진차이며, 제로 에미션 전동 트럭은 불과 2,300대로, 전체 차량의 0.04%에 불과하다고 한다. 트럭업체는 유럽의 2030년 대형 차량용 CO₂ 배출량 삭감 목표인 ‘2019년 대비 30% 감소’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약 20만 대의 전동 트럭을 가동시킬 필요가 있다고 추정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향후 10년간 전동 트럭의 보급 대수를 현재의 100배까지 늘리지 않으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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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로보틱스 기술의 동향 NTT 기술저널______2021.1

지각(知覺) x 신체 x 미디어 x 로보틱스 x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사람의 신체성을 가미한 현실공간과 사이버공간의 실시간 융합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미디어∙로보틱스 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기대감은 커지고 있다. NTT연구소에서는 지금까지 쌓아온 인간 과학, 인간 이해에 기반한 지식, 인지 연구 및 UI디자인 연구를 핵심 역량으로 삼아 ‘현실공간과 사이버공간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기술’ 실현을 위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특집에서는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소개한다.

현실공간과 사이버공간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사이버 피지컬 인터랙션 실현을 위한 활동
현실공간과 사이버공간의 경계에 위치하는 사이버 피지컬 인터랙션에 관한 최신 기술 동향에 대해 소개한다.

깊이 측정과 화상 영역 분할의 융합을 통한 깊이 지도의 정밀도 향상 기술
깊이 측정과 영상 영역 분할의 융합을 통한 깊이 지도의 정밀도 향상 기술과 자연스러운 3D 시청을 실현하는 HiddenStereo 영상을 생성하는 시스템을 소개한다.

멀리 있는 관객 간의 일체감을 증폭시키는 ‘정보적 지각 제어 기술’
정보적 지각 제어 기술의 요소 기술인 필드 센싱 기술, 울트라 리얼리티 필드 생성 기술, 필드 제현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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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fter CORONA의 IT 솔루션 YATABE Takashi_2020.9.1

미래 IT 도해, IT 전략으로 극복  

신형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COVID-19 팬데믹에 의해 세계는 지금까지 없었던 혼란이 일어나고 있다. 치료약과 백신이 개발되지 않았던 상황에서는 세계공황 이래의 대공황이 도래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밝아지지 않는 밤이 없듯이 언젠가는 이 팬데믹도 수습이 될 것이다. 그러면 이 팬데믹 이후의 세계는 어떻게 변하고, 우리들의 비즈니스는 어떻게 될 것인가?

근 미래를 예상하는 것은 누구도 불가능하지만, 비즈니스 하는 사람이라면 어떠한 미래가 된다고 해도 우리가 생활하는 사회와 가정을 지키기위해서도 그 대비를 해야만 한다. 예를 들면 After CORONA만이 아닌 With CORONA의 세계가 된다 하여도 기업은 살아 남아야 하기 때문이다. 

본서는 COVID-19에 의해 세계가 어떻게 변할 것이라는 몇가지의 시나리오를 상정하나, COVID-19는 억제한다고 하더라도 다음 감염증이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일이다. 바이러스 학자에 의하면 야생동물과 인간의 생활권이 가까워져서 신형바이러스의 발생 확률이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혼돈의 세계에서 기업이 어떠한 전략으로 임하여 세계에서 승리하고 자국을 부흥시킬지 함께 생각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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