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NTT 기술 저널_2021/1_미디어∙로보틱스 기술의 동향
  • 저자 : NTT DoCoMo
  • 발행일 : 20210101
  • 페이지수/크기 : page/28cm

요약

NTT 기술저널_2021.1 특집 (p42~43)

현실공간과 사이버공간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미디어로보틱스 기술의 동향
지각(知覺) x 신체 x 미디어 x 로보틱스 x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사람의 신체성을 가미한 현실공간과 사이버공간의 실시간 융합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미디어∙로보틱스 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기대감은 커지고 있다. NTT연구소에서는 지금까지 쌓아온 인간 과학, 인간 이해에 기반한 지식, 인지 연구 및 UI디자인 연구를 핵심 역량으로 삼아 ‘현실공간과 사이버공간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기술’ 실현을 위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특집에서는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소개한다.

현실공간과 사이버공간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사이버 피지컬 인터랙션 실현을 위한 활동
현실공간과 사이버공간의 경계에 위치하는 사이버 피지컬 인터랙션에 관한 최신 기술 동향에 대해 소개한다.

깊이 측정과 화상 영역 분할의 융합을 통한 깊이 지도의 정밀도 향상 기술
깊이 측정과 영상 영역 분할의 융합을 통한 깊이 지도의 정밀도 향상 기술과 자연스러운 3D 시청을 실현하는 HiddenStereo 영상을 생성하는 시스템을 소개한다.

멀리 있는 관객 간의 일체감을 증폭시키는 ‘정보적 지각 제어 기술’
정보적 지각 제어 기술의 요소 기술인 필드 센싱 기술, 울트라 리얼리티 필드 생성 기술, 필드 제현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스마트안경용 가시광 평면 광파 회로 기술과 집적화 광원 모듈
스마트안경을 실현시킬 수 있는 안경테에 설치 가능한 사이즈의 초소형 RGB 레이저 광원 모듈에 대해 소개한다.

손 동작 조작을 실현하는 손 모양 인식 기술
손동작에 의한 안경형 단말기를 위한 조작을 실현하기 위한 손 모양 인식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시선 이동을 이용한 방해감이 적은 끼워 넣기 정보 표시 방법 연구 개발
방해감 저감과 확실한 열람을 양립하는 정보 표시 방법으로서 정보 열람을 강제적으로 하게 하지만 스스로 선택해 그 대상에 촉각적인 질감을 갖게 할 수 있는 기술인 ‘공중에서의 의사(擬似) 촉각’에 대해 소개한다.

VR을 이용한 운동 시, 환경 적응 능력 평가 기술에 대한 연구 개발 활동
VR(가상 현실)을 이용한 운동 시, 환경 적응 능력 평가 및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 활동을 소개한다.

주역 등장
이세사키(伊勢崎) 연구원(NTT서비스 에볼루션연구소)
몸 상태 파악을 통해 ‘건강’에 기여한다.

■ 특집
현실공간과 사이버공간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경계로서의 미디어∙로보틱스 기술의 동향

■ 그룹기획 탐방
일본정보통신

■ from NTT콤웨어
혼잡을 예측해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기분 좋은 움직임을

■ 특별 연재
Moonshot effect -- NTT연구소의 기술 레거시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