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의 원천을 위해 일본과 미국, 유럽이 협력

해동 위클리 브리핑
Vol.397 | 2025/05/16 http://hjtic.snu.ac.kr
경쟁력의 원천을 위해 일본과 미국, 유럽이 협력 Nikkei Automotive_2024.9

배터리 뿐만이 아니라 데이터도 연계

공급망 전체에서 다양한 데이터를 공유하는 ‘우라노스 에코시스템(Ouranos Ecosystem)’. 유럽의 배터리 규정에 대한 대응이 부각되기 쉽지만, 실제로는 일본 산업 전체에 관련된 구상이다. 데이터의 수집·신고 뿐만이 아니라, 그 활용도 향후 기업의 경쟁력이 될 것이다. 자원의 ‘지생지소(地生地消)’를 목표로 하는 구미의 데이터 기반과 연계하는 움직임도 활발해졌다.

기업이나 조직의 틀을 뛰어넘은 데이터 연계 시스템이 제조업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제조시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등, 배터리 공급망에 관련된 데이터 관리가 요구되는 ‘유럽 배터리 규정’이 그 발단이다. 유럽 배터리 규정 대응을 위한 데이터 수집에 머무르지 않고, 생산 및 설계 최적화에도 활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더보기 +
이런 곳에서도 스페이스X의 충격 Nikkei Electronics_2024.9

위성간 광통신으로 업계에서 훨씬 앞서

“규격이 난립할 가능성이 있다”. 우주 스타트업 기업 워프스페이스(Warpspace, 이바라키현)의 최고전략책임자(CSO) 모리(森) 씨는 우주 비즈니스 업계를 석권하고 있는 미국 스페이스X가 쏜 새로운 ‘화살 한 개’의 충격을 이렇게 표현한다.

‘화살 한 개’란, 스페이스X의 사장 겸 COO(최고집행책임자)인 그윈 숏웰(Gwynne Shotwell) 씨가 2024년 3월에 미국에서 열린 위성산업 컨퍼런스 ‘SATELLITE 2024’에서 “우리는 스타링크 전용으로 개발한 광위성통신 단말을 외부 판매한다”라고 발언한 것이다.

더보기 +
제품 단위로 CO2 배출량 산출 도전 Nikkei Computer_2024.8.8

일본 최초 SAP 모듈 도입
마쓰모토프리시젼

아이즈 지방의 노포 부품 가공 업체가 일본 최초가 되는 독일 SAP 제품을 도입했다. 제품별 탄소발자국(CFP)을 산출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다. SAP의 ERP를 도입하고 있던 것으로, 정밀한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었다.

공기압의 제어 부품 1개를 제조할 때 걸린 카본 풋 프린트(CFP)의 값을 거래처에 제시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면, 환경에의 배려 뿐만이 아니라, 경쟁사와 차이화할 수 있다. 그런 생각으로부터, 독일 SAP의 CFP 산출 소프트 ‘SAP Sustainability Footprint Management(SAP SFM)’를 일본에서 처음 도입해, 일부 제품의 CFP 산출을 2024년 4월에 시작한 제조사가 있다. 후쿠시마현 기타카타시에 본사를 둔 마쓰모토프리시젼이다.

더보기 +
초고층 현장에서 철골공사 자동화 검증--도다건설, 타워크레인 원격 조작 등 7개 기술을 연계 Nikkei Architecture_2024.8.8

도다건설, 타워크레인 원격 조작 등 7개 기술을 연계

도다건설은 도쿄도 주오구(中央区) 에서 건설 중인 초고층 복합시설 ‘TODA BUILDING’의 공사 현장에서 새롭게 개발한 ‘타워크레인 원격조작시스템’과 ‘AR(증강현실) 마커’를 이용한 측위 기술 등, 철골 공사 자동화에 도움이 되는 7개 기술을 도입해 성력화(省力化)에 유효한 것을 확인했다고 6월 26일에 발표했다.

신기술 중 하나인 타워크레인 원격조작 시스템은 전용 조종석을 이용해 원격으로 타워크레인을 조작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지바(千葉)현 마쓰도(松戶)시에 있는 도다건설의 미노리다이공작소(稔台工作所)에 오퍼레이터를 배치해 원격 조작을 실시했다.

더보기 +
2개의 댐을 관로로 연결해 '거대 축전지'로 Nikkei Construction_2024.8

국토교통성 규슈지방정비국과 규슈전력은 2개의 기존 댐 사이에서 저수를 끌어올려, 그 물을 낙하시켜 전력을 만들어내는 양수발전의 도입을 위해 검토를 시작했다. 양자가 2024년 6월 25일에 발표했다. 정부가 2024년 8월말을 목표로 개정하는 ‘물순환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에너지 이용의 효율화와 치수 능력 향상의 양립을 도모한다.

검토 대상은 지쿠고가와(筑後川) 수계에서 공용중인 시모우케댐과 마쓰바라댐이다. 두 댐 모두 발전과 치수, 수리 기능을 가지는 다목적 댐으로, 1973년에 완성되었다. 둑몸(제방이나 댐의 몸체) 하단의 표고차는 48m이며, 직선거리로 약 4㎞ 떨어져 있다.

더보기 +
IT 관련 퇴직 대행 서비스 이용자의 약 70%가 SES(시스템∙엔지니어링∙서비스) 직종 Nikkei X-TECH_2025.4.15

이용자의 목소리에서 드러난 2가지 키워드

최근, 노동자를 대신해 대행 업체가 퇴직 지원을 하는 퇴직 대행 서비스가 이슈가 되고 있다. 신입사원이나, 인사 이동 대상이 된 젊은 세대 사원이 직장에 적응하지 못하고 그만두는 경우에 이용하는 것 같다. 퇴직 대행 서비스 '모무리(MOMURI)'를 제공하는 알바트로스(Albatross)가 서비스를 개시한 2022년 3월부터 취재 시점인 올 3월까지 3년간 약 3만 명이 이용했다. IT 업계의 이용자는 그 중 약 5%에 해당하는 약 1,600명이라고 한다.

서비스 이용자는 왜 퇴직 대행 서비스를 선택해 직장을 떠나게 된 것일까? 그 이유에서 IT 관련 기업 특유의 2가지 키워드가 드러났다.

더보기 +
AWS, 기계학습으로 F1에 혁신 -- ‘보이지 않는 것’을 가시화해 팬을 매료 Nikkei X-TECH_2025.4.16

보이지 않는 것’을 가시화해 팬을 매료

"조금 전 오타니 선수의 홈런은 타구 속도가 시속 175.3km, 타구 각도 25도, 추정 비거리 119m였습니다."

최근, 스포츠 중계에서 영상만으로는 볼 수 없는 퍼포먼스를 가시화해 선수의 능력이나 경기의 매력을 전달하는 움직임이 다양한 경기에서 행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데이터 활용에서 가장 앞서고 있는 것이 모터 스포츠계의 최고봉인 ‘F1(Formula 1)’이다.

더보기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