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트럭의 자율주행 레벨 4

해동 위클리 브리핑
Vol.371 | 2024/03/06 http://hjtic.snu.ac.kr
대형 트럭의 자율주행 레벨 4 Nikkei Automotive_2024.02

TuSimple JAPAN, ‘2024년 문제’ 해결에 기여

물동량이 많은 루트에 주목하여 고속도로에서 대형 트럭의 레벨4 자율주행 실현을 목표로 하는 TuSimple JAPAN(도쿄). 물류업계가 안고 있는 ‘2024년 문제’(운전자 부족)의 해결에 기여하는 솔루션 제공을 전망하고 있다. 2023년 중에 도쿄-나고야 구간에서 실증실험을 완료하고, 그 구간을 오사카까지 연장할 계획이다.

고속도로에서 대형 트럭의 자율주행(레벨4)에 대해 “마음 같아서는 일본에서 2024년까지는 구체적인 형태로 만들고 싶다”. 미국 TuSimple Holdings(이하 TuSimple)의 일본법인인 TuSimple JAPAN의 부사장인 고사카(小坂) 씨는 2023년 9월 하순, 보도진에게 이렇게 말했다.

TuSimple의 Nan Wu 최고경영자(CEO)는 “기술적으로는 레벨4 영역에 들어가 있다. 하지만 국가나 지역이 다르면 자율주행 허가는 개별적으로 필요하다.

지금은 그러한 자율주행에 관한 경찰청의 허가 취득에 앞서 필요한 준비, 즉 신청/승인의 수속을 위한 서류나 데이터를 준비하고 있다”(고사카 부사장). 구체적으로는 어디에 무엇을 신고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으면서, 신고에 필요한 서류나 데이터를 준비하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보기 +
신춘 IT 대예측 2024 Nikkei Computer_2024.1.11

포스트 생성 AI 시대를 전망한다

용의 해인 2024년에 IT 분야는 용처럼 비약할 것 같다. 유저 기업의 IT에 대한 투자 의욕은 리먼 쇼크 이전에 필적하는 수준으로 회복해 매우 높다. 생성 AI(인공지능)는 이제 활용하는 것이 당연해지고 있다. 이러한 ‘포스트 생성 AI’의 시대에 정보 시스템 부문은 어떻게 달라질까? IT벤더의 경쟁 환경은 어떻게 바뀌는 것일까? 편집부가 총력을 기울여 예측해본다.

1. 자신의 정보를 스스로 관리
디지털 사회

일반 시민이 자신의 정보 유출이나 조작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디지털 사회가 2030년에는 실현될 전망이다. 2024년에는 이를 위한 기술 개발이 가속화될 것이며, 그 핵심 역할을 담당하게 되는 것이 ‘디지털 ID 지갑’이다.

디지털 ID 지갑은 스마트폰 등의 디바이스로 자신의 신분증과 속성 정보, 자격증 등을 관리해 자신의 의사로 필요한 정보만을 다른 사람에게 제공하는 구조이다. 지갑에 저장되는 정보는 운전면허증, 신분증, 졸업증명서, 자격증, 건강보험증 등이 상정되고 있다.

더보기 +
‘Apple Vision Pro’ 철저 분해 Nikkei X-TECH_2024.2.26

영상은 최고지만, 아직도 무겁다

닛케이크로스테크 실리콘밸리 지국에서 입수한 애플의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HMD) ‘Apple Vision Pro(이하, Vision Pro)’가 편집부에 도착했다. 편집부에게 최대 미션은 분해·분석이지만, 그 전에 편집부 직원들이 직접 체험해보았다. 이번 특집에서는 그 체험 결과를 소개한다.

--일치했던 '무겁다’는 의견 --
실리콘밸리 지국으로부터 배송되어온 Vision Pro를 일본에서 받은 당일, 총무성의 ‘기술적 미취득 기기를 이용한 실험 등의 특례 제도’의 신고를 끝내고 즉시 오피스에서 셋업을 개시했다. 평소에는 분석을 위해 입수한 신제품 HMD를 사무실에서 시험하고 있어도 사람이 모여드는 일은 거의 없었지만, 이 날은 달랐다. “이것이 애플의 새로운 고글이지?”라며 편집부 직원들이 차례로 말을 걸어 왔다.

Vision Pro는 아이트래킹(시선추적)과 핸드트래킹에 의한 조작이 메인이기 때문에 셋업한 유저가 아닌 다른 사람이 사용하면 원활한 조작이 어려워진다. 이 때문에 Vison Pro에는 일시적 체험용인 ‘게스트 모드’가 마련되어 있으며, 다른 체험자가 착용할 때마다 아이트래킹과 핸드트래킹의 간이적인 셋업을 실행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이번에는 편집부원 중 Vision Pro에 흥미를 가진 10명 이상이 게스트 모드를 통해 앱이나 UI 조작을 체험했다.

더보기 +
진격의 암모니아 발전 Nikkei Monozukuri_2024.1

탈탄소 전략의 하나, 석탄이나 천연가스의 대체

탈탄소 전략의 하나로 기대되고 있는 암모니아 발전. 기존의 화력 발전 설비를 활용해 연료인 석탄이나 천연가스의 일부 또는 전체를 암모니아로 대체함으로써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서방 국가들로부터 ‘화력 발전의 연명’이라며 거센 비판도 나오고 있다. 암모니아 발전은 탈탄소화의 묘책일까 아니면 우책일까? 기술개발과 실용화를 향한 움직임의 최전선을 살펴본다.

Part1. 일본의 전략
석탄 의존국의 희망인가 아니면 우책인가? 일본이 추진하는 암모니아 발전의 길

“세계는 아직 목표인 1.5℃를 향한 여정에 오르지 못했다”고 기시다 수상은 2023년 12월 1일, 아랍에미리트(UAE)에서 개최된 COP28(유엔 기후변화회의 제28차 당사국 총회)의 고위급 세그먼트에서의 연설에서 세계의 기후변화 대책 현황에 대해 이렇게 위기감을 표명했다.

그는 2015년에 COP21에서 채택된 ‘파리 협정’이 제시한 ‘산업혁명 이전에 비해, 세계 평균 기온 상승을 1.5℃로 억제한다’라는 목표를 향한 궤도 수정을 위해 “2030년까지의 행동이 결정적으로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더보기 +
덴소 등, 차량탑재 기기 설계에서 새 모델 개발 Nikkei Electronics_2024.1

‘일렉메카’ 연성 해석이 500배 고속으로

덴소는 도쿄공업대학과 공동으로 차량탑재 액추에이터 시뮬레이션 모델의 새로운 작성 기술(모델링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솔레노이드 에어 밸브의 모델을 만들어 일렉메카(전기기계, 일렉트로닉스와 메카트로닉스의 합성어) 연성 시뮬레이션을 실행한 결과, 상세한 구조 정보가 필요한 3D 모델과 동등한 정확도를 확보하면서 500배 고속으로 처리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앞으로 기술을 확장해 모터 모델도 만들 수 있도록 한다.

이번 모델링 기술 개발에 관여한 덴소 일렉트로닉스기술부의 이나바(稲葉) 계장은 지멘스 EDA 재팬의 프라이빗 이벤트 ‘PCB Systems Forum 2023 Japan’(23년 9월 8일, 도쿄)에 등단해 개발 의의와 기술적 포인트, 향후 전개에 대해 강연했다. 강연 제목은 '일렉메카 융합 1D 모델에 의한 고정밀 전류 검증'이다. 아나바 계장은 자동차기술회 학술강연회 2023년 춘계대회에서도 강연했었다. 그 타이틀은 ‘동적 액추에이터의 모델링에 의한 발열량 손실 산출 제안’이다.

강연에서 이나바 계장이 설명했듯이, 자동차의 개발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조기에 시뮬레이션을 실시해 시제품을 이용한 실험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른바 개발 시프트 레프트(혹은 프론트 로딩)이다.

개발 시프트 레프트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고정밀 시뮬레이션을 단시간에 실행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 열쇠를 쥐는 것은 개발 대상을 구성하는 부품 모델이라고 말할 수 있다. 

더보기 +
DAO(분산형 자립 조직)의 가능성에 대하여 전자정보통신학회지_2024.1

편집에 임하며

본 잡지의 대부분의 독자들은 전자정보통신기술에 관련된 연구자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기초 응용 연구를 하고 있는 많은 연구자들은 자신들이 관련된 분야의 기술 자체는 이해하고 있지만, 그 기술을 이용해 만들어진 제품이나 시스템상에서 어떤 서비스가 제공되는지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파악하고 있는 사람은 의외로 별로 없다.

마찬가지로, 웹 서비스나 앱 개발자로서 내부 시스템은 이해하고 있어도 서비스의 근간을 뒷받침하는 통신기술이나 디바이스에 정통한 사람도 적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번 특별 소특집에서 다루는 블록체인도 그러한 기술이다. 블록체인이란 전자서명과 해시포인터(Hash Pointer)를 이용해 데이터 조작을 쉽게 검출할 수 있는 데이터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그 데이터를 네트워크상에 분산되어 있는 다수의 노드에 저장시킴으로써 데이터의 가능성과 동일성 등을 실현하는 기술이다. 블록체인기술과 그 개요에 대해서는 이해하고 있다고 해도 그것을 이용한 서비스를 숙지하고 있는 연구자는 극히 적다.

최근, 이 블록체인 구조를 이용한  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분산형 자율 조직)이라는 조직 형태가 주목 받고 있다. DAO는 기존의 기업이나 조직과 같이 사장, 대표자, 관리자와 같은 역할을 가진 사람이 존재하지 않는다. 참가자간에 공평하게 의견 결정이 이루어지는 조직이다. 

더보기 +
건설업의 효율화 Nikkei Business_2024.2.5

생성 AI, 입찰 지원에 활용

건설업계에서 Chat GPT 등의 ‘생성 AI(인공지능)’활용에 적극적인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생성AI를 사용하여 업무 효율을 개선하는 건설 서비스도 계속해서 등장하고있다. 사무와 현장에서 생성 AI와 함께 업무를 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당 센터에서는 Nikkei Business의 Online판을 구독하고 있습니다. 센터에 오시면 원본과 함께 인터넷 자동한글번역기능으로 기사를 자유롭게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더보기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