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방위 시대

해동 위클리 브리핑
Vol.344 | 2023/08/16 http://hjtic.snu.ac.kr
무인 방위 시대 Nikkei Electronics_2023.7

무인기, AI, 인공위성을 최대한 활용

일본의 안보를 둘러싼 환경이 점점 엄중해지고 있다. 가시화되고 있는 중국의 대만 침공, 북한의 미사일 위협 확대, 그리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보여준 새로운 전쟁 형태. 이러한 것들이 일본에 방위력의 근본적 강화를 압박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AI(인공지능)나 무인기와 같은 민간의 첨단 기술들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인적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새로운 방위 체제, 즉 '무인 방위'이다.

제1부: 총론
방위력의 근본적 강화의 핵심은 ‘무인’, 일본 판 DARPA를 방위성이 설립


일본 정부는 2022년 12월, '국가안보전략' 등 3개의 안보 관련 문서 개정을 국무회의에서 결정. 방위비를 대폭 증액하는 데 합의했다. 해마다 엄중해지고 있는 일본의 안보를 둘러싼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이다. 방위력의 근본적 강화에 있어서 키워드는 '무인 방위'. AI(인공지능)와 무인기 등, 민간의 첨단 기술들을 적극 활용해 인적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새로운 방위 체제이다.

더보기 +
BIM/CIM이 이끄는 설계의 미래 Nikkei Construction_2023.6

사업 최적화의 톱니바퀴가 맞물리기 시작

설계의 혁신이 추진된다면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CIM(Construction Information Modeling/Management)의 본래 목적인 '프론트 로딩(Front loading)' 구현 등, 건설 사업 전체의 최적화가 가속화될 것이다. BIM/CIM을 활용하는 실무자 및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취재를 통해 BIM/CIM이 이끄는 미래를 4단계로 살펴본다.

(1) 3차원 설계가 당연해진다
“미경험자에게 있어서 BIM/CIM의 도입 장벽은 높게 느껴지지만, 이것을 극복하면 많은 메리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BIM/CIM을 활용하고 있는 실무자의 상당수가 이렇게 말한다.

2019년, BIM/CIM 활용을 통해 국토교통성의 i-Construction에서 대상을 수상한 쇼와토목설계(昭和土木設計, 이와테 현)의 사사키(佐木) ICT추진실장도 그 중 한 명이다. “지금까지 경험이나 상상으로 도출해왔던 설계 포인트가 3차원의 가시화로 알기 쉬워진다”라고 말한다.

토목분야에 3차원 모델 도입을 추진하는 민간단체 시빌유저그룹(Civil User Group)의 하세가와(長谷川) 감사는 다음과 같이 구체적인 예를 들었다. “매설관 설계에서는 지금까지 머릿속으로 받침 등을 생각하며 도면을 그렸다. 3차원 모델에서는 도면을 그리면 자동으로 물리적 간섭 등을 알 수 있다”.

더보기 +
IBM, 미국 대형 은행과 양자기술에서 협업 Nikkei X-TECH_2023.8.3

은행 업무의 변혁을 꾀한다

IBM과 미국 최대 은행 트루이스트 파이낸셜(Truist Financial)은 2023년 7월 12일, 은행 업무에 양자컴퓨터를 적용하는 데 협력해 나간다고 발표했다. 금융 서비스용 툴의 공동 개발이나 은행 업무의 효율화를 위한 검토를 진행한다.


트루이스트는 IBM의 기업 지원 프로그램인 ‘IBM Quantum Accelerator Program’에 참여하기로 합의했다. 이를 통해 IBM의 양자컴퓨터 서비스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트루이스트는 양자컴퓨터 전문지식과 기술을 사내에 축적함으로써 양자컴퓨터의 업무 적용을 모색한다.


IBM은 트루이스트와 협력해 실제 은행 업무에 양자컴퓨터를 적용할 경우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는지 검토한다. 트루이스트는 미국에서 톱10에 드는 상업은행으로, 업계 내 연계 능력을 활용해 은행/금융업계가 안고 있는 과제를 파악해 나갈 생각이다.

또한 IBM은 트루이스트에 전담팀을 상주시켜 금융 분야의 신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새로운 결제 기술과 AI(인공지능), 자동화 기술, 운용 프로세스 개선 등을 위한 지식과 서비스도 공유한다.

더보기 +
연구자는 챗GPT를 어떻게 속였나? Nikkei Network_____2023.6

‘검출 불가능’한 멀웨어를 수 시간 만에 생성

화제의 생성 AI(인공지능) 채팅로봇 ‘챗GPT’. 질문에 대답할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코드 등도 생성해 준다. 이 때문에 챗GPT가 등장한 이래 ‘멀웨어 생성’과 같은 사이버 공격에 악용되지 않을까 계속 우려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서 챗GPT에는 컨텐츠 필터 기능이 구현되어 있다. 악용 목적으로 보이는 프롬프트(질문이나 요구)는 거부한다.

예를 들면, “바이러스 대책 소프트웨어에 검출되지 않는 멀웨어를 생성해”와 같은 요구를 하면 “우리는 윤리적/법적으로 올바른 행동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바이러스 대책 소프트웨어에 검출되지 않는 멀웨어를 생성하는 방법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라며 거부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챗GPT를 사용한 멀웨어 생성 사례가 잇따라 보고되고 있다. 챗GPT를 속여서 제대로 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게 하는 것이 포인트인 것 같다.

2023년 4월 상순에는 미국의 보안 기업 Forcepoint의 연구자가 고도의 스테가노그라피 멀웨어를 수 시간 만에 생성시켰다. 여기서 말하는 스테가노그라피 멀웨어란 공격 대상 PC에 있는 문서 파일을 이미지 파일에 내장해 훔쳐내는 멀웨어를 말한다.

더보기 +
전기요금 급등을 ‘기회’로 Nikkei Architecture_2023.6.8

주목 받고 있는 '태양광 주택', 에너지 효율화로 수요 포착

6월 1일부터 전력 대기업 7개 사의 가정용 전기요금이 인상되는 등, 고유가로 촉발된 전기요금 급등이 멈추지 않고 있다. 가계의 광열비 부담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빠르게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태양광 주택이다.

송전망에 의존하지 않고 전력을 자급할 수 있는 ‘오프그리드(Off-grid) 주택’, 초기 투자 없이 설치할 수 있는 ‘0엔 솔라’ 등, 새로운 수요를 발굴해내기 위해 기술 및 서비스 개발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건축주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전기요금까지 고려한 에너지 효율화 제안은 이미 상식이 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에너지 생산과 에너지 비축, 에너지 효율화의 지식과 정보의 업데이트는 필수이다. 태양광 주택의 선진 사례와 제품 및 서비스의 최신 동향을 통해 전기요금 급등 시대를 이겨내기 위한 힌트를 찾아보자.

1. 머리말
전기요금 급등은 이제부터 시작, 고효율 에너지 주택에 대한 기대 높아져

전력 대기업 7개 사는 6월부터 가정용 전기요금을 인상했다. 9월이 기한인 격변 완화 조치도 계속될지 예단하기 어렵다. 전기요금 급등이 우려되는 가운데 고효율 에너지  주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더보기 +
비지상계 네트워크에 대한 연구개발 NTT 기술저널_____2023.6

초 커버리지 확장(Extreme Coverage Extension)을 실현

NTT에서는 기존의 지상 네트워크뿐만 아니라, 우주 통합 컴퓨팅 네트워크 및 수중 음향 기술을 통해 수상 및 수중으로 통신 커버리지 공간을 확장하는 연구개발을 시행하고 있다. 본 특집에서는 각 연구소에서 개발하고 있는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목차

1. 완전 원격 무선 제어형 수중 드론을 실현하는 수중 음향 통신 기술
NTT미래네트워크연구소에서 개발하고 있는 수중 음향 통신 기술과 이 기술을 이용해 실현한 세계 최초의 완전 원격 무선 제어형 수중 드론에 대해 소개한다.

2. Beyond 5G/6G를 향한 다층형 비지상계 네트워크(Non-Terrestrial Network, NTN)
Beyond 5G/6G 시대의 초 커버리지 모바일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 HAPS(성층권 통신), 저궤도, 정지궤도까지 시야에 넣은 수직 방향의 다층형 NTN에 대해 소개한다.

3. 초광역 대기∙해양 관측을 위한 해양관측기기의 위치 제어 기술

더보기 +
메타버스 미래전략 Shun KUBOTA_2022.6.20

현실과 가상 세계가 융합

메타버스(Metaverse) – 사람들의 몽상이 실현되는 “다른 하나의 세계”
2030년, 당신이 전용 안경을 쓰면, 그 곳에는 ‘현실과 다른 세계’가 전개된다. 단신은 그 세계 속에서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그 곳에서는 현실에서 가능한 것, 즉 일용품의 구매나 사람들과 만나서 업무를 협의하고, 공장의 새로운 시작품의 데모나 게임센터에서 즐기는 등,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다양한 것들도 가능해진다.

예를 들면, 옷을 입어볼 때 자신의 전신을 스캔하여 만든 3D 모델에게 옷을 입혀볼 뿐만 아니라, 색상이나 자수의 위치와 형상을 순식간에 변경하여, 나만의 디자인을 찾을 수도 잇다. 또 현실에서는 있을 수 없는 대형 스크린에서 영화를 보는 것도 가능하다. 그리고 자신들이 살고 있는 세계가 어떻게 생겼는지 아이들이 알고 싶다면, 함께 우주로 가서 지구를 내려다보는 것도 가능하다.

제1장 메타버스는 어떤 것인가 – ‘3가지 오해’를 푼다
제2장 메타버스를 둘러싼 세계의 조류와 주요 플레이어

더보기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