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LED, 유기EL, 양자Dot의 장점을 융합
3년 만에 처음으로 열린 디스플레이 기술 축제 ‘SID 디스플레이 위크 2022(Society for Information Display Week 2022)’에서는 액정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유기EL(OLED) 디스플레이를 거쳐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와 같은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로 가는 흐름에 새로운 조류가 등장했다.
마이크로 LED와 OLED, 그리고 양자 Dot(Quantum dot, Qd) 등 3가지 기술의 장점을 융합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가는 흐름이다. 색 영역의 넓이, 휘도 및 콘트라스트의 높이가 우수하고, 초소형화나 대형화, 플렉서블화도 용이. 그러면서도 저비용으로 제조할 수 있는 등, 거의 결점이나 약점이 없는 디스플레이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Part1. 최신 트렌드
뛰어난 OLED의 디자인 쇄신력, 액정패널은 500Hz 구동
‘SID 디스플레이 위크 2022’에서는 최신 트렌드가 알기 쉬운 형태로 제시되었다. 이번에 제시된 트렌드는 크게 7가지. 그 중에서도 열기가 뜨거웠던 것은 유기EL(OLED)이었다. 액정 디스플레이는 미니 LED와 게임용 초고속 구동의 2개 방면에서 활로를 찾았으며, 3D 디스플레이 재 열풍 조짐도 보였다.
이번 전시회는 논문 강연회에서 보고되는 것과 같은 실현이 수 년~10년 후의 차세대 기술과는 별개로 기술의 가장 최신 트렌드를 아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