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계측과 제어_Vol.61 No.7_ World Robot Summit 2020(WRS 2020)
  • 저자 : 日経BP社
  • 발행일 : 20220710
  • 페이지수/크기 : 543page/28cm

요약

계측과 제어_2022.7 총론 (p473-477)

World Robot Summit ‘제품 조립 챌린지’
월드 로봇 서밋(WRS2020) ~그 기획과 실시~
도쿄대학 명예교수 사토 토모마사(佐藤 知正) 씨

키워드: 로봇 이노베이션, 로봇 경기와 전시, Lean One-off Manufacturing, 실천 기술자와 실용 기술

1. 머리말
과학기술 이노베이션(과학기술을 통해 사회를 변혁하는 것)이 요구되고, 과학기술의 사회 구현(연구개발과 사업산업화)이 정부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다. 최근의 챌린지나 콘테스트(‘공통의 목적’과, 그 목적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절차탁마하는 ‘공통의 무대’를 만들어 ‘대중 앞에서 경쟁하고 승자를 표창’하는 것)가 그 추진에 유효하다는 것도 인식되기 시작했다.

일본 정부도 2015년 발행한 ‘로봇 신전략’에서, 로봇의 사회 구현을 추진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서 다양한 로봇을 대상으로 한 경기대회나 실증실험, 데모를 포함한 이벤트를 제창하고, World Robot Summit(WRS)으로 결실을 맺었다. WRS는 로봇의 사회 구현을 염두에 둔 로봇 콘테스트(WRC: World Robot Challenge)와 전시회(WRE: World Robot Exposition)를 통합한 이벤트이다.

WRS의 전시회(WRE)에서는 로봇이 지향해야 할 모습과 그 실현을 위한 로드맵이 제시되었고, 동시에 대중에게 어필하는 전시나 강연이 공개된다. WRS의 콘테스트(WRC)에서는, 4개의 분야(카테고리)에서의 로봇 로드맵에 따른 경기를 통해 전세계의 도전자가 보다 높은 로봇 퍼포먼스를 경쟁하고, 뛰어난 실용 기술과 그것을 가능하게 한 실천 기술자가 표창을 받는다.

이러한 챌린지나 콘테스트의 반복에 의한 상호작용을 통해 로봇의 사회 구현을 가속화하려는 시도다. WRS는 계속 개최됨으로써 그 효과의 선순환을 목표한다. 지금까지 트라이얼 대회, 사전 대회(2018년), 본 대회(2021년)가 개최되었다. 또한 WRC에서 ‘제조 카테고리’의 ‘제품 조립 챌린지’에서는 제조의 궁극의 자세로서 Agile One-Off Manufacturing(신속한 제조)를 목표하고, 그것을 애자일과 린에 실현하기 위한 조립 작업 경기가 기획, 실행되었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우선 제2장에서 로봇 챌린지(나아가서는 WRS)의 의미를 로봇의 사회 구현의 관점에서 정리한다. 제3장에서 WRS의 입안에 관해 로봇 신전략부터 기획제안서까지 설명한다. 제4장과 제5장에서는 제조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각각 트라이얼 대회와 사전 대회를 되돌아본다. 동시에 본 대회에서 실시한 내용과 효과를 소개한다. 마지막 제6장에서는 내용 정리와 미래 과제를 소개한다.

2. 로봇의 사회 구현 활동과 WRS
(과학기술 이노베이션 매트릭스) 본고에서는 과학기술 이노베이션과 과학기술 사회 실장의 틀로서, 그에 포함되는 4개의 단계와 8개의 프로세스를 매트릭스로 한 과학기술 이노베이션 매트릭스(STIM: Science and Technology Innovation Matrix)를 다룬다. 이하에서는 산업로봇의 공장 도입 활동을 이 STIM으로 개설한다.

산업 로봇의 사회 구현을 장기적 역사적 관점에서 부감하면 다음과 같다. 그것은 1960년대의 Toy World라 불리는 실험실에서의 ‘Ⅰ. 실험실 단계’부터 시작해, 산업 로봇 기술의 사회수용성을 탐색하는 ‘Ⅱ. 사회 실험 단계’를 거쳐, 공장에서의 실용화를 위한 상품 개발을 추진하는 ‘Ⅲ. 사업화 단계’, 그리고 산업으로서 뒷받침할 업계를 육성하는 ‘Ⅳ. 산업화 단계’로 발전해 왔다. 각 단계를 상세하게 분석한다.

거기에는 다음의 8개의 프로세스가 포함된다. ①그랜드 디자인 구축 프로세스(활동이 범주를 이탈하지 않도록 확고한 콘셉트가 필수), ②비즈니스 모델 구축 프로세스(활동을 계속하기 위한 모델 필요), ③기술 개발 프로세스(혁신기술은 필수), ④시스템 통합 프로세스(①~③의 이질적인 프로세스를 통합한다), ⑤사회 실험 프로세스(기술이나 시작품, 제품/상품을 사회에 도입한다), ⑥시장 개척 프로세스(넓은 의미의 마케팅 활동), ⑦계발 교육 프로세스(새로운 기술이나 서비스, 상품을 보급시키기 위한 계발 활동이나 교육 활동), ⑧사회 룰 개혁 프로세스(규칙 책정이나 규제 완화가 과학기술 이노베이션에 중요).

이들 과학기술 이노베이션에서의 4개의 단계와 8개의 프로세스를 가로/세로 축으로 정리한 것이 과학기술 이노베이션 매트릭스다. 실제 사회 구현 활동은 이들 매트릭스 요소의 활동이 복잡하게 얽히면서 병행적으로 실시된다.

앞으로의 로봇의 사회 구현의 전체 모습도 이 STIM으로 기술될 것이다. Ⅰ)의 기술 만들기와 Ⅱ)의 사회 수용성 만들기 단계는 크게 정리하면 ‘기술 만들기’의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공통의 과제 해결 목표를 설정하고, 많은 참가자를 모아 연구개발을 경쟁적으로 진행하여 많은 사람이 주목하는 장소에서 우수한 성과를 올린 사람이나 팀을 표창하는 것은, 실용 기술 만들기나 그 실천 인재 만들기를 가속 추진한다(WRS의 경기대회로서의 의의). 한편으로 STIM에서 Ⅲ)의 사업 만들기와 Ⅳ)의 업계 만들기 단계는 이른바 ‘사회 만들기’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전시회를 통해 개발된 기술을 전시하고 널리 알림으로써 많은 사람에게 그 이용을 활성화하는 기회를 만드는 것이 효과적이다(WRS 전시회의 의의).

WRS는 이들 경기대회에 의한 ‘기술 만들기’와, 전시회에 의한 ‘사회 만들기’를 다음과 같이 통합한 이벤트이다. 우선 전시회에서 로봇의 장래 목표로 삼아야할 모습을 보여주고, 그에 이르는 로드맵을 제시한다(1. 전시회에서의 로드맵을 제시). 그 로드맵에 따라 다음의 경기대회에서 도전할 과제나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경기 룰을 실시 날짜와 함께 알린다(2. 경기대회의 기일과 룰을 결정).

경기대회에서는 룰에 따른 경쟁이 대중 앞에서 펼쳐지고, 우수 성과가 표창을 받는다(3. 경기와 표창의 실시). 그리고 경기대회에서 공개된 실용 기술과 그 기술을 개발한 실천 인재는 전시회에서 널리 알리고, 다음 전시회까지 그 기술을 사회 구현한다(4. 전시와 사회 구현의 실현). 이 1)부터 4)의 루프업에 의해 로봇의 사회 구현을 촉진하는 것이 로봇 콘테스트와 로봇 전시회를 통합한 로봇 경기대회(WRS)의 활동이며 의의이다.

3. 로봇 신전략에서 WRS로 (WRS 기획)
3.1 로봇 신전략에서의 제안
3.2 로봇 국제경기대회 위원회에서의 검토

4. WRS와 지금까지의 경과
4.1 WRS의 실시
4.2 WRS 사전 대회

5. WRS 본 대회
5.1 WRS 본 대회 내용
5.2 제품 조립 우승팀 인터뷰

6. 맺음말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