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을 업데이트하는 벤처기업 100

해동 위클리 브리핑
Vol.286 | 2022/08/17 http://hjtic.snu.ac.kr
건축을 업데이트하는 벤처기업 100 Nikkei Architecture_2022.6.23

건설업계에 새 바람을 일으킬 100개사 선정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탈(脫)탄소, 노후화 대책, 방재 대책 등 건설업계가 안고 있는 과제를 비즈니스로 해결하려는 벤처기업이 많아졌다. 본 특집에서는 건축 분야와 그 주변 영역에서 사업을 전개하는 국내 벤처기업에 포커스를 맞춰, 100개 기업을 선정하여 그 실력을 취재했다.

Part 1. 머리말
오치아이(落合) CEO가 도전하는 건설업계, 변혁을 위해서는 벤처 100개사가 필요

건설업계에 주목하는 벤처기업이 늘어났다. 인력 부족 등의 과제 해결을 위해 벤처기업과 대형 종합건설회사가 협업하는 일도 드물지 않다. 먼저 쓰쿠바(筑波)대학 오치아이 교수가 이끄는 주목 기업을 취재했다.

픽시 더스트 테크놀로지스 (Pixie Dust Technologies)
공간 디지털화로 가시마(鹿島)와 협업
설립: 2017년, 자본금: 40억6,232만6,100엔(자본준비금 포함), 직원 수: 67명

레이저 스캐너 및 ToF(Time of Flight) 방식의 측거 센서, 웹 카메라로 건설 현장의 3차원 좌표나 영상을 취득. BIM(빌딩 인포메이션 모델링) 모델과 겹치게 하여 시공이 완료된 곳을 표시하거나 부재 별로 공사의 진척율을 산출한다.

더보기 +
양자 컴퓨터의 새로운 개발 방식 Nikkei X-TECH_2022.8.04

반도체 제조 기술로 반격하는 일본

신재료 및 신약 개발 연구 등으로의 응용이 기대되는 양자컴퓨터 분야에서 새로운 방식의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양자 계산에 사용하는 기본 소자를 반도체 기술로 만드는 연구에서 일본은 세계 정상급 실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초전도나 이온(전하를 띤 원자)을 사용하는 다른 방식과 비교해 소형화 및 집적화하기 쉬우며 복잡하고 어려운 연산에도 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양자 기술에서 미국과 유럽에뒤처져 있는 일본이지만, 강점인 반도체 제조 기술을 활용해 반격을 도모하고 있다.

양자컴퓨터에 반도체 집적화 기술을 응용하는 실리콘 방식은 미래의 유망 기술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복잡한 연산에 사용할 수 있는 게이트형 양자컴퓨터에는 현재 주류인 ‘초전도 방식’이나 ‘이온 트랩 방식’ 등 다양한 방식이 있으며, 각각 실용화를 위한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실리콘 방식은 양자 계산을 담당하는 '큐비트' 제어가 어려운 반면, 한번 기술이 확립되면 반도체처럼 다수의 소자를 칩에 집적화할 수 있어 대규모의 실용적 연산에 이용할 수 있다.

더보기 +
구글 I/O에서 선보인 클라우드ㆍAI Nikkei Computer_2022.6.23

구글의 차세대 무기

구글은 올 5월, 연례 컨퍼런스 '구글 I/O 2022'를 일부 청중을 대상으로 본사 인근에서 라이브 형태로 개최했다.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에서 점유율은 3위이지만, 기술의 선진성에서는 경쟁사보다 한발 앞서가고 있는 구글이 클라우드, AI(인공지능), 보안 분야에서 보여준 차세대 무기를 소개한다.

이번 발표의 핵심은 구글 클라우드의 새로운 데이터베이스(DB) 서비스 ‘AlloyDB for PostgreSQL’이다. 구글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DB 서비스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OSS)의 관계형 DB(RDB)인 ‘PostgreSQL’과 호환성이 있다. 사용자는 PostgreSQL용 SQL 쿼리 및 확장 기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AlloyDB for PostgreSQL의 특징은 트랜잭션 처리(OLTP) 성능과 데이터분석(OLAP) 성능을 양립한 점이다. 구글에 따르면 AlloyDB for PostgreSQL은 표준적인 PostgreSQL에 비해 같은 수의 CPU를 사용할 경우의 트랜잭션 성능이 4배 고속이며 데이터 분석 성능은 최대 100배 고속이라고 한다.

트랜잭션 처리 성능과 데이터 분석 성능을 양립한 DB는 HTTP(Hybrid Transaction Analytical Processing)라고 불린다. 

더보기 +
시큐리티 키워드 2022 Nikkei Network_____2022.5

공격의 고도화와 인재 부족에 대응

최근 사이버 공격은 교묘해지고 있다. 최근 몇 년은 그 움직임이 더욱 현저하다. 그 경향은 JPCERT 코디네이션 센터▼에 대한 시큐리티 사고(인시던트)의 보고에도 나타나고 있다. 보고 건수는 2019년도까지 1만 5,000건에서 2만건 정도로 높은 수준으로 증가해 왔다. 하지만 2020년도에는 전년도의 2.5배까지 증가했다.

2021년 말부터는 말웨어▼의 활동도 지금까지 이상으로 활발해지고 있다. 트렌드 마이크로의 조사에 따르면, 21년 12월에 국내에서 말웨어 ‘이모텟(Emotet)▼’을 검출한 보안 기기 대수는 2,467대였다. 이는 같은 해 11월의 524대와 비교해 약 5배다. 22년 1월은 2,398대를 기록, 해가 바뀌어도 계속해서 높은 수준이다.

이런 상황에서 보안 대책을 세우는 쪽도 가만히 보고만 있지는 않는다. 현재의 사이버 보안 환경에 대응하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가 차례로 등장. 그에 따라 새로운 보안 용어도 생기고 있다.

그러나 매일의 업무에 쫓기는 보안 담당자가 새로운 용어를 바로 기억하기는 쉽지 않다. 특히 이들 용어 중 상당수는 알파벳 3자나 4자로 이뤄진 줄임말이다. 글씨만 봐서는 무엇을 나타내는지 거의 알 수 없다. 비슷한 용어도 많아서 헷갈린다.

더보기 +
BNPL (Buy Now, Pay Later) Nikkei Computer_2022.6.23

구매 상품 대금을 후불 결제 서비스

구매 상품 대금을 후불결제 할 수 있는 서비스 BNPL. 원칙적으로 이용자에게는 이자나 수수료, 연회비가 들지 않고, 사전 심사도 불필요하거나 신용카드만큼 까다롭지 않다. 반면, 소매점 측의 수수료는 신용카드보다 비싸다고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BNPL은 소액의 한도액에서 시작해 이용 상황이나 지불 상황에 따라 한도액이 증가하는 시스템이다. 외부 신용조사기관에 의한 이용자의 신용정보와 함께 BNPL 사업자가 가지고 있는 독자적인 데이터 및 여신 모델을 사용해 심사한다.

그 대표적인 서비스는 상품 도착 후 2주에서 1개월 정도를 지급기한으로 정해 일괄적으로 대금을 지불하는 방식이다. 스웨덴 클라나(Klarna) 등 해외 대형 BNPL 사업자들은 지급 횟수가 3~4회이고, 이자 및 수수료가 원칙적으로 불필요한 할부를 주로 제공하고 있다. 상품 구입 시 자금을 유이자로 빌려주고 6~36개월에 걸쳐 분할 상환하는 서비스도 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주로 20~30대의 젊은 층에서 이용이 급격하게 확대되고 있다. 미국 전자결제기업 월드페이의 조사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BNPL 이용률은 2020년부터 2021년 사이 북미에서 1.6%에서 3.8%까지, 유럽에서는 7.4%에서 8.1%까지 향상. 

더보기 +
미래의 공장 미쓰비시전기기보_2022.4-5

사회 인프라의 정보네트워크를 지원

수작업에 의한 가내 생산에서 동력을 이용한 공장 생산으로 이행한 산업혁명에서 200여년이 지난 지금, 이른바 공장의 역할이 크게 변하려 하고 있다. 여기서는 소프트웨어나 서비스도 포함하여 공업 제품을 기획∙설계하여 시장에 제공하는 제조업으로서의 조직체를 광범위하게 공장이라고 부르기로 하자.

미래의 공장은 기존의 독립적이며 폐쇄적인 경쟁적 조직체에서, 사회 인프라 스트럭처의 정보 네트워크에서의 정보 제공 허브로서 사회에 열린 존재가 되려 하고 있다.

사회 인프라 스트럭처의 정보 네트워크란 전력망이나 교통망, 유통망 등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을 비롯해 아직까지 충분하게 정비되지 않은 생활지원, 의료∙복지, 농업 등의 고도화 및 광역화를 지원하는 정보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미래의 공장에는 어떠한 배경과 의의가 있을까?

제조 활동이 발전 도상 지역에도 침투하면서 인구 증대와 함께 인간 활동이 활발해지기 시작했다. 미래의 세대에 건전한 지구 환경을 계승해 나가기 위해, 우리 사회는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다. 

더보기 +
진화가 멈추지 않는 초인간, AI Nikkei X-TECH_2021.6.8

상식을 뛰어 넘는 최신 기술이 DX전략을 바꾼다

제1장 인간을 초월하는 최신 AI
      - 초인간, 만능 AI – 구글이 변화시키는 디지털 사회의 미래
      - 설명 가능한 AI의 이상과 현실
      - GPT-3의 정체 – 문장 생성 AI의 마력
      - AI Top학회에서 일본세 약진의 이유

제2장 AI 최신 적용 사례
      - AI가 구하는 생명 – ‘스마트 호스피탈’ 최전선
      - 의료 AI가 생명을 구한다 – 신형 코로나바이러스로 진행되는 기술혁신
      - AI로 강아지와 고양이도 행복하게 – 페트 테크의 최전선
      - 스포츠 테크 최전선 – 강함의 뒤에는 데이터가 있다
      - 마성의 쾌감 테크 등
      - AI 등급이 매겨지는 사회 – 신용스코어의 명암
      - 베이비 테크 – IoT와 AI로 행복한 미소

홈페이지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