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가지 의문에 답한다
페이스북이 메타플랫폼즈로 회사명을 변경하는 등, 최근 세계 각국의 기업들이 너나 할 것 없이 메타버스에 주력하고 있다. 메타버스란 본래 어떤 것인지, 그 요소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은 어떠한 것인지, 어느 정도의 장래성을 전망할 수 있으며, 보급을 위한 과제는 무엇인지 등, 메타버스에 대한 10가지 의문을 바탕으로 메타버스의 진가를 알아본다.
[메타버스(Metaverse): '초월한', '그 이상의'라는 뜻의 '메타(meta)'와 '세계'라는 뜻의 '유니버스(universe)'를 조합한 말로 '현실을 초월하여 만들어낸 세계', '현실과 가상이 혼재된 세계'라는 의미]
의문 1.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메타버스’라는 단어에 내포된 의미는 다양하다. KPMG컨설팅의 바로 Technology Media&Telecom 디렉터는 “메타버스는 앞으로 발전해나갈 세계이며, 현 시점에서 누군가가 정의를 내린다 해도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는 아무도 알 수 없기 때문에 확실하게 그 의미를 결정할 필요는 없다”라고 말한다.
그렇지만, 비즈니스에서의 활용이 추진되고 있는 메타버스에 대해 논의할 때, 상대가 메타버스를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를 알 필요는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 ‘Cluster’를 제공하는 클러스터의 가토(加藤) CEO는 “메타버스에 대한 시점은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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