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수평 분업, 그 너머에 있는 것은?
이번 CES 2022에서는 소니그룹 및 한국의 LG전자 등, 전자업체의 자동차 제조업 진출 정도가 깊어진 것이 인상적이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로부터 ‘그렇게 단순한 것이 아니다’라는 쓴 소리를 들을 수도 있겠지만, 극단적인 말로 배터리와 모터, 인버터, 차량용 충전기가 있으면, 전기자동차(EV)는 만들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오히려 전자업체가 자랑으로 여기는 영역으로, 향후 시장 진입이 늘어나면서 수평 분업은 한 층 더 추진될 것이다. 최근 중국의 EV공급망에 대해 살펴보면, 이미 중국에서는 수평 분업이 현실화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그 너머에는 무엇이 있을까? 자동차 제조에 대한 장벽 낮아질 경우, 차체 부분의 가치는 줄어들 것이다. 또한 자율주행이 당연해지게 되면, 소니그룹이 EV 시장 진입의 이유로 밝힌 것처럼 차내 공간이야말로 중요해질 것이다.
차내 공간에서의 AV기기는 물론, 인테리어도 중요해질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니트리나 무인양품 등의 가정용 잡화나, 가구 제조사 등이 자동차 시장에 진입할 가능성도 있다. 자동차 자체가 움직이는 방이 된다면, 주택설비 업체의 진입도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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