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4족 보행 로봇 독자 개발

해동 위클리 브리핑
Vol.268 | 2022/01/12 http://hjtic.snu.ac.kr
소니, 4족 보행 로봇 독자 개발 Nikkei Robotics_2021.12

가반 질량 20Kg 실현, 직렬 병렬 탄성 액추에이터 독자 개발

소니 그룹(이하, 소니)이 신형 4족 보행 로봇을 개발했다. 4족 로봇이지만 가정용 ‘aibo’와 같은 소형은 아니다. 가반 질량(페이로드)이 20kg이나 되는 대형 보행 로봇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소니가 돌연 발표한 이 대형 로봇의 기술에 대해 해설한다. 핵심은 소니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신형 액추에이터다.

-- 엔터테인먼트에서 실용 지향으로 --
지금까지 소니가 전개하는 로봇 기술은, 2000년대의 ‘AIBO’나 ‘QRIO’처럼 엔터테인먼트 지향의 기술이 많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변화가 보이기 시작했다. 2019년에는 의료 로봇 등에 대한 응용을 전망하고, 힘 피드백(force feedback)을 갖춘 원격 조작 장치를 발표하고, 2021년에는 가와사키중공업과 함께 로봇용 원격 조작 플랫폼을 개발하는 회사를 합작 설립하는 등 실용 지향의 로봇 기술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4족 보행 로봇도 그러한 실용 지향 로봇 기술의 계보에 있다고 말할 수 있다. 4족 보행 로봇은 미국 Boston Dynamics가 2020년 6월에 ‘Spot’을 발매하고 사업화했으며, 건설∙토목 분야 등에서 이용하는 기업이 나오기 시작했다. 아직은 여명기지만 조금씩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이번 소니의 4족 보행 로봇은 기초 연구로서 개발한 것으로 사업화는 미정이다. 그러나 Spot이 4족 보행 로봇이 시장을 개척하고, 제품으로 인식되기 시작하면 참여 기업은 늘어날 것이다.

더보기 +
자동차 멀미 없는 자율주행 레벨 3 Nikkei Automotive_2021.12

히타치 아스테모가 목표로 하는 '숙련된 기술'

히타치 아스테모(Astemo)는 ‘레벨 3’이상의 자율주행에서 숙련 운전자와 같은 매끄러운 조작을 재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술을 개발했다. 향후 일반도로를 대상으로 한 레벨3 이상의 자율주행에서는 ‘자동차 멀미’의 원인이 되는 불쾌한 흔들림을 최소화하는 ‘쾌적성’이 새로운 경쟁축으로 자리잡게 된다. 쾌적성의 향상을 목표로 하는 ADS의 개발 경쟁은 격렬함을 더하고 있다. 히타치 아스테모는 이번 신기술을 무기로 국내외 메가 공급업체에 대항한다.

히타치 아스테모가 개발한 기술은 차재 센서 정보 및 지도 데이터를 기본으로 한 ‘궤도 작성 기술’과 작성한 궤도를 정확하게 추종하는 ‘차량 제어 기술’을 조합한 것이다. 자율주행을 위한 ECU(전자제어 유닛: AD ECU)에 탑재해 이용한다.

히타치 아스테모의 AD ECU는 이미, 혼다가 플래그십(기함) 세단 ‘레전드’에 탑재한 레벨 3의 자율주행 기능 ‘트래픽 잼 파일럿’ 전용의 ECU로서 채택되고 있다. 다만 해당 ECU는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의 단일 차선에서의 ‘아이즈 오프’의 자율주행 기능 등의 실현을 지원하고 있지만, 자동차 멀미를 방지하는 쾌적성을 실현하는 기능에는 대응하고 있지 않다.

히타치 아스테모는 이번 기술을 탑재한 제품을 최신 AD ECU로서 국내외의 자동차 제조사에 제안해, 조기 채택을 목표로 한다. 

더보기 +
일본의 강점을 우주에서 살려야 Nikkei Electronics_2021.12

미국을 흉내내도 소용없다

민간 우주여행의 연이은 성공과 함께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지구 저궤도의 인공위성. 그리고 2022년에 시작될 본격적인 달 탐사·개발. 고성장 산업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우주 비즈니스의 문이 드디어 본격적으로 열리고 있다. 이 상황을 과거 2번에 걸친 국제우주스테이션(ISS)에서의 장기 체재를 경험하고, 2022년에 다시 ISS에 장기간 체재할 예정인 와카타 우주비행사는 어떻게 보고 있을까? 우주 비즈니스에 대한 그의 전망을 들어 보았다.

Q. 올 9월에는 미국의 스페이스X가 민간인 4명이 참여한 우주여행 미션 'Inspiration 4'를 성공시키는 등, 올해 들어 민간 우주 여행 성공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와카타 씨는 이 상황을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A. 올해는 그야말로 민간 우주 여행 개막의 해라고 할 수 있다. 우주 비행사의 한 사람으로서 당연히 이 움직임을 환영한다. 이렇게 해서 민간 우주 여행이 확대된다면 JAXA가 목표로 하고 있는 지구 저궤도를 경제 활동의 장으로 만드는 것을 추진하는 기폭제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해 경쟁 원리가 작용하고, 우주로의 수송 비용 절감 등 경제 활동이 발전하기 위한 여건이 갖춰지게 될 것이다. 우주의 이용이 많은 사람들에게 보다 친숙해지게 되는 등, 궁극적으로는 유인 우주 탐사의 효율적인 추진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Q. Inspiration 4에 참여한 민간인들은 우주 여행을 위해 약 5개월간 훈련을 받았다고 합니다. 앞으로 우주 여행이 일상화된다면, 특별한 훈련 없이도 우주에 갈 수 있게 될까요?

더보기 +
2022년은 '메타버스'에 주목 Nikkei X-TECH_2022.1.1

신춘 디지털 대예측 2022, 생활 및 업무 등이 가상공간에서 펼쳐진다

2020년부터 2년에 걸쳐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하지만 세상은 언제나 위기에 직면했을 때일수록 훨씬 앞으로, 그리고 보다 강하게 전진해왔다. 2022년부터는 사람들의 생활이나 사회, 업무 등이 3차원의 가상공간에서 펼쳐질 것이다. 그 무대가 되는 것이 ‘메타버스’이다.

메타버스는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우주와 공간을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조합한 말로, 주로 인터넷에 구축되는 거대한 3차원 가상공간을 말한다.

대부분 경우 이용자는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를 장착해 분신 캐릭터인 ‘아바타’로서 가상공간에 들어간다. 아바타는 메타버스 안에서 거리를 산책하거나 쇼핑을 하거나, 다른 이용자들과 콘서트에 참가하는 등을 통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SNS나 화상회의 등 기존의 IT툴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주역’은 문자와 영상이었다. 메타버스에서는 거기에 3차원으로 표현된 아바타의 표정이나 몸짓 등이 더해져, 대화의 뉘앙스 등이 보다 자연스럽게 상대방에게 전달된다.

기술의 발전으로 가상공간의 현장감도 높아지고 있다. 활동 장소를 SNS에서 메타버스로 갈아타는 사람들이 증가하게 되면 거기에 새로운 경제권이 구축될 가능성이 있다.

더보기 +
대형 IT기업 17개사, 두 자릿수 성장 Nikkei Computer_2021.11.25

2021년도 3/4분기 결산, 서비스 사업 회복세

기업용 대형 IT서비스 기업 17개사의 2021년 3/4분기(7~9월) 결산이 모두 발표되었다. 17개사의 데이터센터(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기기), 소프트웨어, 서비스, 퍼블릭 클라우드 등 4개 사업분야의 총 매출액은 1,455억 2,100만달러(약 16조 5,600억엔)로, 전년 동기를 16.2% 웃돌았다. 2/4분기(4~6월)에 IT매출액이 아홉 번째 분기 만에 두 자릿수 성장으로 돌아섰으며, 이번 분기에도 10%대 중반의 두 자릿수 성장을 유지했다.

IT사업의 영업이익도 3/4분기는 전년 동기 대비 21.1%증가, 영업이익률은 20.2%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최근 3분기 연속 20%대의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매출액과 수익 측면에서 세계적인 대형 IT기업들은 강력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일본을 대표하는 후지쓰의 테크놀로지 솔루션사업은 매출 2.3%, 영업이익률 3.3%를 기록, 17개사의 평균을 크게 밑돌며 회복에 시간이 걸리고 있다. 매출이 13.1% 증가한 NTT데이터의 영업이익률은 두 자릿수인 10.0%를 기록했다.

올해 3/4분기에서 눈에 띄는 것은 서비스사업의 매출이 12.5% 증가해 전기의 13.3% 증가에 이어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간 것이다. 올해 들어 미국 액센츄어(Accenture PLC)의 시스템 구축(SI)을 포함한 컨설팅사업 매출은 1~3월에 4%, 4~6월에 8% 증가, 7~9월에는 단번에 29% 증가를 기록했다.

더보기 +
NTT의 3가지 오픈 콜라보레이션 NTT 기술저널______2021.11

오픈랩, 연구 전략, 연구 커뮤니티

NTT는 일본의 기존 연구소 외에 ‘Upgrade Reality’라는 변혁 목표와 함께 2019년에 NTT Research, Inc.를 미국에 설립했다. 본 특집에서는 새로운 지식, 성과, 발견을 논문 및 공동 연구자와의 공동 특허의 형태로 사회에 공개하고 있으며, 3가지 오픈 콜라보레이션(Open collaboration, 개방형 협업)에 대해 소개한다.

목차
1. NTT Research, Inc. 의 오픈랩(Open Lab)  전략

NTT Research, Inc.가 학술계에 근접한 오픈랩 모델을 채택한 이유를 밝혀, 그 모델이 어떻게 지금까지의 연구 체제 구축에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지에 대해 소개한다.

2. 블록체인 생태계의 안전성, 성능, 지속가능성을 높인다
안전성을 유지하는 새로운 타입의 신뢰를 제공하는 기술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블록체인 생태계(Blockchain Ecosystem) 의 가능성과 과제에 대해 소개한다.

3. 최적화 문제 해결의 미래: 코히런트 이징머신(Coherent Ising Machine, CIM)
최적화 문제의 새로운 해결사로서 주목 받고 있는 코히런트 이징머신(CIM)의 작동 원리 및 그 성능 평가에 대해 소개한다.

더보기 +
Life Span David Sinclair______2020.9.29

인류는 늙지 않는 신체를 가질 수 있다

드디어 최 첨단 과학과 테크놀로지가 노화의 메커니즘을 해명하고, 하바드대학의 세계적 권위가 그리는 충격의 미래.
누구라도 120세 시대를 젊게 살 수 있다.
인류의 젊음을 좌우하는 장수 유전자란?
언제까지라도 젊고 건강하게 살기 위해 지금 바로 가능한 것은?
병이 없는 노화, 늙지 않는 세계에서의 인생 전략은?   
연령의 벽이 없어진다.

목차
(제1부) 우리들은 무엇을 알고 있었는가 (과거) 
제1장 노화의 유일한 원인 – 원초의 서바이벌 회로    
제2장 치는 법을 잊어버린 피아니스트    
제3장 만인을 갉아 먹어 가는 보이지 않는 질병  
(제2부) 우리들은 무엇을 배워가고 있는가 (현재)

홈페이지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