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로봇의 공생 사회

해동 위클리 브리핑
Vol.211 | 2020/11/04 http://hjtic.snu.ac.kr
인간과 로봇의 공생 사회 Nikkei Computer_2020.10.1

현실 공간의 DX가 시작

해마다 심각해지는 인구 감소 등을 배경으로 국내의 여러 산업에서 추진해 온 로봇의 사회 구현. 그것이 최근 반 년 정도에 실용화를 향해 단숨에 가속화 되기 시작했다. 계기는 코로나19로 의한 사회의 변혁이다. 물류·택배, 음식점, 사무실 등등. 모든 장소가 사람과 로봇의 상생을 전제로 재설계되어 로봇의 활용은 디지털 혁신의 도구로 거듭나고 있다. ‘새로운 생활 양식’ 속에 로봇이 녹아 든 ‘인간과 로봇의 공생 사회’를 향한 현황과 과제를 취재했다.

Part1. 코로나19로 단숨에 보급
규율 정비도 순풍

노동력 부족 및 감염증 대책으로서 비접촉·비대면의 요구가 고조됨에 따라 인간을 대신해 사람을 돕는 서비스 로봇의 도입이 진행되고 있다. 환경이나 운용 규율의 정비도 진행되어 ‘로봇과 공생하는 거리’의 실현이 가까워졌다.

도쿄 주오쿠의 고층 맨션 '오카와바타 리버시티 21'. 조선소 부지를 재개발한 녹음이 우거진 지역 일대를 로봇 타운으로 만들어 1인승 자율주행 로봇과 택배 로봇 등을 운행하는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이를 주도하는 ZMP는 제 1탄으로서 1인승 자율주행 로봇의 무제한 탑승 서비스를 2020년 10월에 개시한다.

고층 맨션의 빈 주차 공간을 거점으로, ZMP가 개발한 1인승 자율주행 로봇 ‘RakuRo(라쿠로)’를 배치. 이용자는 스마트폰의 전용 앱을 사용해 주행 장소의 확인 및 예약을 한다. 루트나 행선지를 미리 지정해 자율 주행한다.

더보기 +
아마존, 위성에 100억 달러 투자 Nikkei Computer_2020.9.16

‘AWS의 성공’ 재현을 노려

100억달러(약 1조엔). 이것은 미국 아마존닷컴이 저궤도 위성을 이용한 세계적 규모의 인터넷 통신서비스 ‘프로젝트 카이퍼(Project Kuiper)’에 투자할 예정인 자금 규모이다. 소프트뱅크 그룹이 출자하고 있는 원웨이브(Onewave)가 경영 파탄에 이르는 등 최근 위성 인터넷 분야에 역풍이 불고 있지만, 아마존은 여전히 적극적인 전략을 펼치고 있다.

아마존은 7월 30일(미국 시간), 저궤도 위성을 이용한 인터넷 서비스 사업에 관련해 FCC(미연방통신위원회)로부터 승인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자회사인 카이퍼 시스템즈(Kuiper Systems LLC)를 통해 고도 600km 전후의 저궤도에 인공위성을 발사, 광대역 인터넷을 전세계에 제공할 계획이다.

FCC의 발표문에 따르면 카이퍼는 3,236기의 인공위성을 5단계로 나누어 발사할 계획이다. 최초의 578기를 저궤도 상에서 전개한 단계에서 인터넷 통신 서비스를 개시할 수 있다고 한다. 첫 번째 발사로부터 2~3년 안에 서비스가 개시될 가능성이 높다.

카이퍼에 100억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한 아마존이지만, 위성 인터넷 사업은 가시밭길이라고 할 수 있다. 앞에서 언급한대로 원웨이브는 70기의 인공위성을 이미 발사했지만 코로나19 영향으로 추가 자본 조달에 실패해 지난 3월에 경영 파탄에 이르렀다

더보기 +
도요타, 'e-Palette'에 철도용 도어 채용 Nikkei Automotive_2020.10

개폐방식, 내구성, 안전성 고려

도요타자동차는 MaaS(Mobility as a Service)용 자율주행 EV(전기자동차) 'e-Palette'에 후지전기의 철도용 도어 개폐시스템을 채용했다. 자동차 도어 개폐에 철도용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자동차 도어 개폐시스템을 전개하는 업체에게는 강력한 라이벌이 등장한 것이다. 왜 도요타는 e-Palette에 철도용 도어 개폐시스템을 채용한 것일까?

자율주행차 'e-Palette은 사람의 이동이나 물류, 판매 등의 다양한 이동 서비스에 대응하는 MaaS용 차량이다. 차량 주위를 감시하는 센서로서 단안카메라나 LIDAR 등을 탑재해 고정밀도 3차원(3D) 지도도 이용한다.

이 차량은 길이5255ⅹ폭2065ⅹ높이2760mm로, 휠 베이스는 4000mm. 정원은 20명이다. 휠 베이스를 길게, 도어 개구부를 넓게 함으로써 많은 사람이 쉽게 승하차할 수 있도록, 큰 짐을 쉽게 싣고 내릴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최대 4명의 휠체어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다.

e-Palette 실용화의 제1탄은 21년에 개최 예정인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이다. 도요타는 이 대회에 e-Palette을 수십 대 제공한다. 선수촌 내부를 주행하는 자율주행 EV 버스로서 선수나 대회 관계자의 이동을 담당한다.

더보기 +
'웨어러블 의료기기'에 도전하는 일본 기업 Nikkei X-TECH_2020.10.23

측정 정밀도를 강점으로 신규 시장 창출

건강∙의료 분야에서 웨어러블 단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분위기가 강해지면서 세계의 많은 기업들이 사업 기회를 엿보고 있다. 그 중에서 일본 기업은 의료기기의 측정 기능을 소형화해 웨어러블 단말에 내장하거나, 새로운 항목을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모두 의료기기로서의 승인 취득을 목표하고 있다. 언제라도 높은 정밀도의 계측치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강점으로 새로운 새장 개척에 도전한다.

“언제라도 혈압 측정이 가능하다는 점을 컨셉트로 개발을 시작했다. 그러나 소형화하면서 높은 측정 정밀도를 유지하는 것은 정말 어려웠다. 실용화를 할 수 있었던 것은 기술 개발을 위한 노력의 결실이다”(오므론 헬스케어 순환기질환상품사업부의 마쓰오(松尾) 씨). 오므론 헬스케어(교토)는 손목시계형 웨어러블 혈압계 ‘HeartGuide’의 일본 판매를 19년 12월에 시작했다. 개발 착수부터 상품화까지 약 7년의 세월이 필요했다고 한다.

HeartGuide는 의료기관이나 가정에서 사용하는 혈압계와 같은 오실로메트릭 측정법으로 혈압을 측정한다. 측정 개시 버튼을 누르면 웨어러블 혈압계에 탑재된 커프가 공기로 팽창하면서 손목의 동맥을 압박. 그 후에 커프 내부의 압력을 낮춰서 맥파의 변화로 혈압을 측정한다.

더보기 +
오픈 라이프 데이터의 가능성과 사회 계측과 제어________2020.9

● 총론
오픈 라이프 데이터 위원회의 활동과 생각

● 해설
라이프 데이터 취득을 위한 센서의 현황과 전망
일상에서의 라이프 데이터 수집 -- 생체 데이터의 연속 계측 --
라이프 데이터 계측(센서 디바이스와 웨어러블 센서의 동향에 대해)
라이프 데이터의 축적에서 행동 변용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산업의 사이버 피지컬 시스템화 ~확률 모델링과 공창적(共創的) 어프로치~
의료 리얼 월드 데이터(임상 현장에서 수집된 익명화된 환자 단위의 데이터)의 공유와 보안
퍼스널 데이터 분산 관리를 통한 가치의 최대화
데이터 사이언스와 시스템 사이언스 -- 양자의 관점을 생각한다 --
통계 분석과 모델링

● 사례 소개

더보기 +
조리 가전의 새로운 가치 Nikkei Business_2020.9.14

저 당질로 ‘코로나 비만’ 예방  

코로나19의 유행이 길어져, 재택근무와 외출 자제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 로 인한 비만’이 걱정되고 있다. 운동부족이 만성화 되고, 가정에서의 식사를 중심으로 식생활의 개선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는데, 새롭게 주목되고 있는 것이 쌀이나 빵 등 주식의 당질을 제한하는 기술 관련 가전이 계속하여 등장하고 있다.

-- 쌀 중의 당질을 제거 --
-- 쌀의 체적을 더 크게 --
-- 조리시간을 20분 단축 --  

 

(당 센터에서는 Nikkei Business의 Online판을 구독하고 있으니, 센터에 오시면 인터넷 자동한글번역기능으로 기사를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더보기 +
플랫폼 경제권 노무라종합연구소_2019.5.27

GAFA vs. 세계

‘GAFA’로 대표되는 ‘Digital Platformer’의 네트워크 서비스에는 ‘무료’ ‘사용자가 콘텐츠를 생산한다’ 등, 지금까지 없던 참신한 특징이 있다. 그러나 그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은 전통적인 미크로 경제학으로 접근으로 해석할 수가 있다. 본서에서는 경제학의 전통적 해석방법으로 플랫포머의 비즈니스를 분석하고, 최근의 세계의 움직임을 포함하여 ‘네트워크 서비스의 공과’, ‘각국 정부의 규제 대응’, ‘데이터를 둘러싼 국가간의 장대한 싸움’을 정리해 본다.

[목차]
제1장 네트워크 서비스가 만들어 내는 거액의 경제 가치와 효용
제2장 경제학으로 읽고 이해하는 디지털 플랫포머
제3장 민주주의를 흔드는 정보 조작과 네트워크 규제
제4장 데이터 경제 시대의 중국형 모델의 빛과 그림자
제5장 일본형 데이터 활용 전략과 정보 은행

홈페이지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