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원도 놀란 메타 'Quest 2' 가격 인상 -- 판매가를 웃도는 원가에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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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테고리AI/ 로봇·드론/ VR
- 기사일자 2022.8.9
- 신문사 Nikkei X-TECH
- 게재면 online
- 작성자hjtic
- 날짜2022-08-18 20:53:38
- 조회수259
Nikkei X-TECH_2022.8.9
실리콘밸리 Next 리포트
사원도 놀란 메타 'Quest 2' 가격 인상
판매가를 웃도는 원가에 한계
“사원들도 많이 놀랐다”. 미국 Meta Platforms(이하 메타)의 한 사원은 놀라움을 감추지 않는다. 메타가 VR(가상현실) 헤드셋 주력 제품의 가격을 갑자기 올렸기 때문이다. 가격 인상의 배경에는, 생각했던 시나리오대로 메타버스 관련 사업을 전개할 수 없는 초조함이 있다.
메타는 2022년 8월, VR 헤드셋 'Meta Quest 2(구 Oculus Quest 2)' 가격을 개정했다. 개정된 가격은 스토리지 용량이 128G바이트인 기종이 399.99달러, 256G바이트 기종이 499.99달러로, 모두 이전에 비해 100달러 정도 인상되었다.
Quest 2는 고성능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 인기를 얻으며 판매량을 늘려갔다. 홍콩에 본사를 둔 시장조사 업체 Counterpoint Technology Market Research의 조사에 따르면 21년 말 시점의 누적 출하 대수는 1,000만대를 넘기며 VR 헤드셋 중 최대 매출을 자랑한다. 그런 최고의 무기를 버리는 이번 가격 인상에 대해 메타 사내에서는 놀랐다는 의견이 많았다.
Quest 2의 발매는 2020년 10월이었다. VR 헤드셋과 같은 디지털 가전의 경우, 같은 제품이라면 출시 후 시간이 지날수록 가격이 저렴해지는 게 일반적이다. 그런 만큼 출시한지 2년 가까이 지난 제품의 가격을 인상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메타는 가격 인상의 이유로, 제조 비용이나 출하 비용의 급등을 들고 있다. 그런데 한 공급업체는 “우리는 부품 가격을 인상하지 않았다”라며 고개를 갸웃거린다. 물론 인건비와 수송비 등은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 인상의 한 이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진짜 이유는 따로 있는 것으로 보인다.
-- Quest 2 가격 인상의 이유 --
“가격 인상의 진짜 이유는 바로 ‘주가 대책’이다”(메타 사원). 메타의 주가는 21년 9월에 380달러를 넘어섰지만 이를 정점으로 하락일로다. 22년 7월 26일 시점에서 약 160달러로 절반 이하가 되었다.
메타와 같은 미국의 테크기업은 직원들에게 급여와 별도로 ‘RSU(제한조건부 주식)’ 등의 형태로 자사주를 보수로 지급한다. RSU는 직원들이 자사주를 수년 내에 여러 차례 나눠서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주주뿐 아니라 우수직원을 붙잡아 두기 위해서라도 주가를 떠받칠 대책이 필요하다.
Quest 2의 가격 인상이 주가 대책으로 이어지는 것은, 메타의 메타버스 관련 사업(Reality Labs)의 “적자폭 축소를 전망할 수 있기 때문이다”(메타 사원). Quest 2의 하드웨어를 분해하면 잘 알 수 있지만 분명 원가가 판매가를 웃도는 상태에 있다. 즉 팔면 팔수록 적자다.
Quest 2의 킬러 앱은 게임으로, Quest 2는 게임기와 같다. 게임기를 축으로 한 게임사업의 경우, 게임기 출시 초기에는 원가보다 싼 판매가를 각오하고 저렴하게 판매해 대수를 늘리면서 함께 판매되는 게임 소프트웨어로 벌어들여 게임 플랫폼 전체적으로 수익을 올린다. 이후에 게임기 비용을 절감하고 게임기 판매에서도 이익이 나게 되면 이익을 더 늘릴 수 있다.
메타도 VR 사업에서는 이와 같은 시나리오를 그렸던 것으로 보인다. Quest 2의 판매가가 원가보다 낮아도 큰 문제는 아닐 터였다. 그런데 주가 침체로 그 시나리오가 무너졌다.
메타가 22년 7월에 발표한 22년 2분기(4~6월) 결산에 따르면, 메타버스 관련 사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4억 5,200만 달러이다. 반면 영업적자는 28억 600만 달러로 전년 동기의 24억 3,200만 달러에서 확대되었다.
메타 전체에서도 매출액의 97% 이상을 차지하는 인터넷 광고 사업에 역풍이 불고 있어 어려운 상황이다. 때문에 메타버스 관련 사업의 적자 감축은 주가 대책에 필수다.
무엇보다 가격 인상을 발표한 날에 주가에 큰 변화는 없었다. 100달러의 가격 인상으로 원가보다는 비싸게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메타는 “가격 인상 후에도 Quest 2는 저렴하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가격 인상으로 Quest 2 매출에 급제동이 걸릴 수 있다. 가격 인상의 영향이 좋게 나올지 나쁘게 나올지는 22년 연말 판매 전쟁 이후에 알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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