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업뉴스요약

아식스의 앞서가는 DX -- 열쇠는 새로운 데이터 기반, 코로나19에서 생산 정지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던 이유
  • 카테고리사물인터넷/ ICT/ 제조·4.0
  • 기사일자 2022.3.1
  • 신문사 Nikkei X-TECH
  • 게재면 online
  • 작성자hjtic
  • 날짜2022-03-09 19:32:20
  • 조회수219

Nikkei X-TECH_2022.3.1

아식스의 앞서가는 DX

열쇠는 새로운 데이터 기반, 아식스가 코로나19에서 생산 정지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던 이유

“온라인 스토어에 재고가 있습니다. 이 QR코드를 스캔해 주시겠습니까?” 점포의 스태프가 애플의 태블릿 단말 ‘iPad’를 조작해 고객에게 QR코드 화면을 보여준다. 고객이 QR코드에 스마트폰을 갖다 대니 원하는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EC(전자상거래) 사이트로 연결되었다. 아식스의 직영점 중 하나인 아식스 도쿄 긴자의 모습이다.

고객과 직접 연결되는 'Direct to Consumer(이하 D2C)' 전략을 내세우고 있는 아식스. 앱 등을 이용한 고객과의 접점 확대와 아울러 직영점과 EC 사이트를 융합시키는 옴니 채널에도 주력한다. 위에서 소개한, 매장에 재고가 없을 때 스태프가 EC 사이트의 재고 정보를 즉시 파악해 고객에게 안내하는 서비스도 그 일환이다.

-- 상품 기획, 생산 관리, 판매 데이터를 전세계에서 공유 --
옴니 채널을 진행시키기 위해서는 고객이나 상품의 재고 정보를 점포와 EC 사이트에서 일원화하는 등 현장의 업무를 원활히 돌리기 위한 시스템이 필수다. 그러나 아식스의 이전 관리시스템은 부문별, 지역별로 나누어져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시스템이 어려웠다.

판매 관련 시스템을 예로 들면, 도매 전용, 직영점 전용, EC사이트 전용에서 재고를 개별적으로 관리하고 있었다. 게다가 ERP(통합 기간 업무 시스템)는 일본, 북미, 유럽, 중국 등의 지역마다 개별적으로 운용, 각각에 상품 마스터 데이터를 등록하고 있었다.

글로벌하게 전개하는 상품도 지역마다 등록하기 때문에 동일한 상품도 다른 품번을 할당 받는 등 관리 면의 문제가 발생. 세계 규모로 재고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고민이 있었다.

아식스는 과제를 극복하기 위해 상품 기획, 상품 개발부터 생산 관리, 판매에 이르는 공급망 전체에서 같은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정비해 왔다. 각 업무에서 이용하는 IT 시스템을 쇄신하는 동시에 데이터 공유를 용이하게 하는 기반을 도입했다.

우선, 상품 기획과 상품 개발의 프로세스 관리에, 미국 Centric Software의 PLM(프로덕트 라이프사이클 매니지먼트) 툴인 ‘Centric PLM’을 채용. 16년에 운용을 시작했다.

아울러 생산과 재고 정보를 주로 관리하는 ERP로서 독일 SAP의 ‘SAP Fashion Management’를 도입했다. 16년의 유럽 네덜란드에서의 도입을 시작으로, 그때까지 개별적으로 운용하고 있던 미국, 중국, 호주의 ERP를 통합해 나갔다. 게다가 22년 1월에는 일본의 ERP도 통합해, 매출의 90%를 차지하는 지역이 단일 ERP 시스템으로 가동하기까지 이르렀다.

EC 전용에서는 미국 Salesforce.com의 ‘Salesforce Commerce Cloud’를 채용. 17년에 유럽, 18년에 일본, 그 후에도 미국, 호주 등 세계 규모로 가동시켜 나갔다. 게다가 이러한 시스템이 주고 받는 데이터를 일원적으로 파악하는 기반으로서 미국 Informatica의 클라우드 서비스 ‘Informatica Master Data Management’를 채용해 19년에 가동시켰다.

대규모 쇄신이 계속되는 데다, ‘자신의 디지털 기술을 사용한다’는 방침 아래, IT 기업에 의지하고 있던 기존의 개발 체제를 개선해 내부 제작 주체로 이행했다. 이행 작업은 쉽지 않아 시행착오를 거듭했다고 한다.

-- 이용 부문을 끌어들여 데이터 입력 규칙 준수를 철저 --
예를 들어 마스터 데이터 기반의 쇄신에서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로 이행하고, 동시에 세계 각지의 이용 부문을 포함하여 입력하는 데이터의 사양을 통일해 규칙을 철저히 준수할 필요가 있었다.

세계 각지에서 각각 데이터를 등록했을 때는 품번 등의 데이터 등록에 차이가 있었다. 같은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사이즈를 ‘XXXL’처럼 알파벳만으로 표기하는 지역과, ‘3XL’처럼 숫자와 알파벳을 조합해 표기하는 지역이 있기 때문에, 각각을 마치 다른 상품처럼 관리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찾아내, 15년에 상품 마스터 데이터의 통일 작업에 착수. 세계를 커버하는 PLM을 가동시킨 16년에 통일된 규칙으로 운용하기 시작했다. 데이터를 등록하는 담당자가 통일된 규칙대로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는지 계속 확인하면서 진행했다.

통일된 규칙으로 데이터를 입력하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오래된 상품의 품번은 기존 방법 그대로 이용하기로 했다. 기존 상품의 품번 등을 모두 새 규칙에 맞춰서 변경하려면 엄청난 작업 부담이 뒤따르기 때문이다. 재고가 자연스럽게 팔리면 관리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다.

한편 데이터를 관리하는 시스템 기반을 선택할 때는 3가지 요건을 중시했다. 첫 번째는 이용 부문의 담당자가 직접 조작해서 재고량 등의 최신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것. 이용 부문의 현장이 판촉 등의 담당자를 재빠르게 내보낼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이다. 두 번째 요건은, 5~10년이라는 중장기 동안에 안정적으로 계속 사용할 수 있는 것. 세 번째는 PLM나 ERP 등이 생성하는 데이터를 용이하게 연계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갖춘 것이다.

이러한 요건을 바탕으로 인포매티카(Informatica)의 클라우드 서비스로 결정했다. 데이터 검색을 용이하게 하는 데이터 카탈로그 기능을 평가했다. 공급망 주위의 시스템 도입을 이끈 미즈모토(水本) 디지털서플라이체인부 부장은 “표 계산 소프트에 가까운 조작 감각으로, 런닝이나 수영 등의 상품 축은 물론, 봄 여름 상품과 가을 겨울 상품이라는 시즌 축으로 유연하게 검색할 수 있다”라고 설명한다.

두 번째 요건인 중장기 이용도 유력한 클라우드를 이용함으로써 충족시킬 수 있다고 판단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서비스 제공 사업자가 계속적으로 기능을 개선한다. 판매형 소프트를 유저 기업 측에서 개선해야 하는 등의 부담이 적게 드는 경우가 많다. 세 번째의 데이터 연계 요건도, PLM이나 ERP와 같은 아식스가 이용하는 주요 시스템의 연계를 서포트하고 있어 문제 없었다.

-- 재고의 효율적 운용으로 생산 정지 위기를 극복 --
마스터 데이터 기반은 19년 12월에 가동하기 시작했다. 운용한지 1년 남짓 경과한 21년에는 이용 부문도 완전히 익숙해졌다고 한다. 20년 1월~6월과 21년 1월~6월을 비교하면 마스터 데이터와 관련해 발생한 문의 건수는 3분의 1로 줄었다.

IT 시스템이나 데이터 기반을 통합한 효과는 효율적인 재고관리 등의 비즈니스 면에서도 착실히 나타나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21년 여름, 코로나19 델타형이 전세계에서 맹위를 떨치면서 베트남의 생산 거점이 가동 정지를 피할 수 없게 되었다. 상품 공급이 정체되는 위기에 빠졌지만 큰 혼란에 빠지지 않고 사업을 계속할 수 있었던 대응의 일부를 IT 시스템이 뒷받침했다.

생산이 멈춘 상품의 재고가 세계에 얼마나 있는지를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감염 확대에 직면한 지역의 판매 회사가 확보하고 있던 재고를, 감염이 안정되고 상응한 수요를 전망할 수 있는 지역의 판매 회사에 융통하는 시책이 이전보다 쉬워졌다.

판매 효율을 알 수 있는 재고 자산 회전 일수도 개선되었다. 런닝 수요가 세계적으로 회복 경향을 보이는 가운데 재고 관리를 효율적으로 전개했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21년 12월기는 143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이나 단축. 코로나19 사태 이전과 비교해도 짧아졌다.

세계 규모의 시스템이나 데이터의 통합을 통해 경영 환경을 전망하는 것은 확실히 좋아졌다. “중기경영 계획에서 제시한 디지털을 축으로 한 경영으로의 전환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된다”라고 도미나가(富永) 디지털 총괄부장은 말한다.

 -- 끝 --

Copyright © 2020 [Nikkei XTECH] / Nikkei Business Publications, Inc. All rights reserved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