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업뉴스요약

민간 기업의 '탈탄소 선언'은 진심일까, 선전으로 끝날 것인가? -- 기업의 단독 대응은 효과 미비
  • 카테고리화학/ 신소재/ 환경·에너지
  • 기사일자 2022.2.21
  • 신문사 Nikkei X-TECH
  • 게재면 online
  • 작성자hjtic
  • 날짜2022-03-01 23:07:01
  • 조회수221

Nikkei X-TECH_2022.2.21

민간 기업의 '탈탄소 선언'은 진심일까, 선전으로 끝날 것인가?
기업의 단독 대응은 효과 미비

정부가 2020년 10월에 탄소중립 달성을 선언한지 1년여가 경과했다.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CO₂) 배출량을 실질적으로 제로로 하는 장대한 사회 실험이 시작된 것이다. 환경 대책이라고 하면 듣기는 좋다. 그러나 필자는 탄소중립 관련 취재를 거듭할수록 이익을 추구하는 민간 기업의 힘만으로 달성하기는 어렵겠다고 느끼게 되었다.

-- 한 기업이 착수하기에는 스케일이 너무 크다 --
그 동안 다수의 기업 및 업계 단체가 정부 방침에 동조하는 태도를 보였다. 중에는 기업 단독으로 독자적인 달성 시기를 제시하는 곳도 있다. 물론 업종이나 기업마다 사정은 다를 것이다. 그러나 탄소중립을 목표한다고 선언하는 민간 기업의 뉴스를 들을 때마다 진심으로 실현될 전망이 있어서 저렇게 선언하고 있는지 듣고 싶어진다.

제조업의 경우는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나 서플라이 체인 전체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일본을 대표하는 대기업이라고 해도, 한 기업이 단독으로 착수하기에는 스케일이 너무 크다. 게다가 CO₂ 삭감은 개별 기업의 이익에 직결되기 어려운 활동이다.

알기 쉬운 예가 전기에너지의 이용이다. 탄소중립을 위한 대응으로서 많은 업체가 생산 활동으로 소비하는 에너지에서 전기의 비율을 높이고 있다. 생산설비의 구동뿐만이 아니라 재료의 가열이나 부재의 운반 등도 포함한 전화(電化)다.

그러나 현재 일본의 전원 구성의 약 70%가 화석자원에 의한 화력발전이며, 원리적으로 CO₂를 배출한다. 생산 활동으로 소비하는 전력을 종래의 화력발전으로 조달하고 있다면, 그 효과에는 물음표가 붙는다. 재생가능 에너지나 원자력에 의한 발전이 중심인 나라에서 만든 제품과 비교하면 탈탄소 제품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물론 현장에서 에너지 절약을 추구하거나 화석자원 유래의 재료를 줄이는 대응도 있다. 일본 기업이 자랑으로 여기는 현장 레벨의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것도 의미는 있지만 기업 단체가 추진하는 전화(電化)에 의한 효과는 쥐꼬리처럼 느껴진다.

-- ‘누가 그 비용을 부담할 것인가?’ --
“당사가 발전소를 만들 수도 없다”. 국내의 한 자동차 업체의 임원이 전기자동차(EV)를 포함한 환경 대책 대응을, 보도 관계자에게 설명하는 자리에서 남긴 코멘트다. 이 체념한 듯한 말은 필자에게 인상적이었다.

이 발언은 즉석에서 나온, ‘자동차 업체만의 노력으로 탄소중립이 어려운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취지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다. 잘 알려져 있듯이 EV 주행 시의 직접적인 CO₂ 배출량은 적지만 탄소중립을 위한 효과는 발전 시의 CO₂ 배출량에 좌우된다.

화력발전에서의 수소 에너지의 활용 동향에 대해 묻는 질문에, 어느 전력회사의 기술자는 “수소 인프라를 제로부터 정비한다고 하면 누가 그 비용을 부담할 것인가?”라고 되물었다.

수소는 연소 시에 CO₂를 배출하지 않는다. 수소를 제조할 때의 CO₂ 배출을 억제할 수 있다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유효한 에너지원이 된다. 전력 분야에서는 가스터빈 발전에 사용할 수 있는 CO₂ 프리 연료로서 기대된다.

초점의 하나는 저렴한 수소의 조달이다. 현재 수소의 수입 비용은 천연가스 등의 화석자원에 비해 비싸서 보급의 과제가 되고 있다. 민관 공동의 기술 개발이 각지에서 시작되고 있지만 본격적인 보급은 아직 몇 년 후가 될 것 같다.

“수십 년 전에 LNG(액화천연가스)의 공급망을 정비했을 때는 그 부담을 전기요금으로 회수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전력자유화 이후에는 그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일본에는 탄소중립화의 피스가 되는 기술은 있어도 그것을 경제 가치로 바꾸는 구조가 부족하다”(어느 전력회사의 기술자).

탄소중립에 관해서는 민간 기업끼리의 단순한 기술개발 경쟁이라는 틀만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다. 그렇다고 환경 대책에 역행하게 되면 기업 이미지에 손상을 입을 우려도 있다. 기업들의 갈등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 끝 --

Copyright © 2020 [Nikkei XTECH] / Nikkei Business Publications, Inc. All rights reserved.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