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업뉴스요약

아마존, 손목 밴드형 단말기로 건강 관리 -- 수면과 체지방, 멘탈까지 가능
  • 카테고리핀테크/웨어러블/3D프린터
  • 기사일자 2020.8.28
  • 신문사 Nikkei X-TECH
  • 게재면 online
  • 작성자hjtic
  • 날짜2020-09-05 20:06:01
  • 조회수321

Nikkei X-TECH_2020.8.28

아마존, 손목 밴드형 단말기로 건강 관리
수면과 체지방, 멘탈까지 가능

미국 아마존닷컴은 8월 27일(현지 시간), 건강 관리 서비스 ‘Halo’를 발표했다. 스마트폰과 연동된 손목 밴드형 단말기 ‘Halo Band’를 이용해 활동량과 수면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음성을 통해 정신 상태를 추정하거나 스마트폰 카메라 영상을 통해 체지방을 추정한다. 일련의 결과를 스마트폰 전용 앱에서 관리해 건강 유지와 생활습관 개선 등에 이용할 수 있다.

아마존닷컴은 8월 27일부터 미국에서 Halo Band의 주문 접수를 ‘얼리액세스(Early Access)’ 한정으로 접수하기 시작했다. 희망자 가운데 일부가 먼저 받을 수 있다. 가격은 기간 한정으로 54.99달러(통상 가격은 99.99달러). 이 가격에는 월 3.99달러의 서비스요금 6개월 분이 포함되어 있다.

Halo Band에는 가속도 센서와 온도 센서, 녹색 LED를 광원으로 하는 광학식의 심박 센서, 2개의 마이크, 조작 버튼 등이 장착되어 있다. 마이크는 본체 버튼으로 온/오프가 가능하다. 90분 정도면 2차전지의 풀 충전이 가능하며 7일 간 연속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손목 밴드는 교체가 가능하다. 본체 부분의 질량은 18g이며 밴드의 질량은 길이에 따라 다르지만 5.2~6g이다.

-- 4장의 사진을 통해 체지방을 고정밀도로 추정 --
Halo Band는 크게 5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Activity’, ‘Sleep’, ‘Body’, ‘Tone’, ‘Labs’이다. Activity 기능은 측정한 활동량을 ‘포인트’로서 기록∙관리한다. 걸음 수뿐만 아니라, 운동의 강도와 지속 시간 등에 맞춰 활동 포인트가 가산된다.

Sleep 기능은 이용자의 움직임과 심박수, 체온을 통해 수면 상태를 추정해 기록한다. Body 기능은 스마트폰 카메라로 신체의 전후 좌우를 각각 촬영해 체지방률을 추정한다. 정밀도는 “의사가 이용하는 방법과 같은 수준으로, 시판의 체지방률 측정 기능이 있는 체중계의 2배 정도이다”(아마존). 컴퓨터비전 기술과 기계학습을 활용해 실현했다고 한다.

우선 딥뉴럴네트워크(DNN)을 이용해 촬영한 사진에서 사람의 신체와 그 이외 배경을 분리. 그 다음에 별도의 DNN으로 몸통과 허리, 허벅지 등의 부위와 몸 전체의 형상 등을 분석해 체지방을 추정한다.

또한 다른 DNN을 이용해 몸의 3D 모델을 생성. 이 3D 모델을 이용해 체지방이 변화할 경우 몸매가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즉, 체지방이 감소했을 때의 자신의 몸을 볼 수 있어 다이어트 의욕을 높일 수 있다.

사진 촬영 시에는 최소한의 복장(예를 들어 여성은 스포츠 브라와 짧은 레깅스, 남성은 사각팬츠)으로 머리를 묶은 상태에서 약 4~6피트(약 1.2~1.8m) 떨어진 곳에서 스마트폰으로 촬영한다. 정면과 뒷면, 우측과 좌측 면 등 4방향으로 촬영한 사진을 이용한다.

촬영된 사진과 몸의 3D 모델은 스마트폰으로 촬영했기 때문에 당연히 기기에 저장되며, 사진은 일련의 처리가 종료된 후에 클라우드에서 자동적으로 삭제된다고 한다. 기기에 저장된 데이터는 이용자 자신이 친구나 코치와의 공유 등을 선택하지 않는 한 타인은 볼 수 없다. 이용자가 원한다면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으며 보존 후에 다시 삭제할 수도 있다고 한다.

-- 목소리 톤으로 멘탈 상태 추정 --
Tone 기능은 목소리를 통해 ‘포지티브’ 정도와 ‘에너지’를 분석한다. 포지티브 정도란 기쁜지, 슬픈지를, 에너지는 흥분되어 있는지, 지쳐있는지를 추정한 것이라고 한다. Tone의 기록을 보고 자신의 대화를 되짚어봄으로써 커뮤니케이션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

Tone 기능을 이용할 경우, ‘음성 프로필’ 설정을 켜면 백그라운드에서 동작한다. Halo Band와 Halo앱이 음성을 검출, 잡음을 제거한 후에 음성의 피치와 강도, 템포, 리듬 등을 분석한다.

Labs 기능은 목표 달성을 위한 ‘챌린지’와 다양한 ‘워크아웃(활동)’을 관리한다. 아마존뿐만 아니라, 서드파티(Third Party) 기업으로부터도 제공된다고 한다. 이 외에도 Halo 앱을 서드파티 기업의 건강관리 서비스와 연결시켜 연동이 가능하다고 한다.

 -- 끝 --

Copyright © 2020 [Nikkei XTECH] / Nikkei Business Publications, Inc. All rights reserved.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