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업계 최소'의 차량탑재용 강압형 DC-DC 모듈 -- Torex Semiconductor 개발, 실장 면적과 소요 시간 단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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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테고리스마트카/ 항공·우주/ 부품
- 기사일자 2020.4.22
- 신문사 Nikkei X-TECH
- 게재면 online
- 작성자hjtic
- 날짜2020-05-06 09:08:11
- 조회수354
Nikkei X-TECH_2020.4.22
'업계 최소'의 차량탑재용 강압형 DC-DC 모듈
Torex Semiconductor 개발, 실장 면적과 소요 시간 단축
Torex Semiconductor는 차량탑재용 반도체 IC의 품질규격 ‘AEC-Q100’에 준거한 강압형 DC-DC 컨버터 모듈 ‘XDL605/XDL606 시리즈’를 발매했다. 스위칭 소자를 집적한 DC-DC 컨버터 IC나 인덕터(코일) 등을 외형 치수 2.5mmⅹ3.6mmⅹ1.55mm의 소형 DFN3625-11B 패키지에 패키징한 것이다. Torex는 ‘마이크로 DC/DC 컨버터’라고 부른다. “AEC-Q100에 준거한 DC-DC 컨버터 모듈에서는 업계 최소를 실현했다”(Torex). 외부 장착형 부품은 입력과 출력의 적층 세라믹 컨덴서와 출력 전압 설정용 저항기뿐이다. 때문에 기판 위의 실장 면적을 대폭으로 삭감할 수 있고, 동시에 개발이나 설계에 소요되는 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인덕터를 내장했기 때문에 기판 레이아웃이 심플해져, 방사전자 잡음(EMI)이나 회로의 동작 트러블을 최소한으로 억제할 수 있다고 한다. 바디 제어를 위한 전자제어유닛(ECU)이나, 인포테인먼트 기기, 드라이브 레코더, 차량탑재 카메라, ETC(Electronic Toll Collection) 차량 탑재기 등에 적용한다.
피드백루프의 제어 방식은 전류 모드다. 동기정류방식에 대응하며, 하이사이드 스위치와 로사이드 스위치를 내장한다. 입력전압 범위는 +3.0~36.0V다. 피드백전압(기준 전압원의 출력 전압)은 +0.75V로, 그 오차는 ±1.5%다. 최대 출력 전류는 600mA다. 스위칭 주파수는 2.2MHz로 설정했다. 변환 효율은 +12V입력, +5V/300mA 출력일 때 81%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XDL605와 XDL606의 차이는, 스위칭 소자의 제어방식에 있다. XDL605는 통상 부하 시에도 경부하 시에도 PWM 제어방식을 채용한다. XDL606은 통상 부하 시에는 PWM 제어방식이지만 경부하 시에는 PFM 제어방식으로 자동 이행한다.
프로그램 가능(디폴드값은 2.0ms)한 소프트 스타트 기능, 파워 굿 신호 출력 기능, 자동 복귀형 과전류 제한 기능, 서멀 셧다운 기능, 저전압 로크아웃(UVLO) 기능 등을 갖추고 있다. 패키지는 웨터블 플랭크(Wettable Flank) 구조에 대응, 동작온도 범위는 -40~+105℃다. 이미 양산을 시작했다. 샘플 가격은 300엔(세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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