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라스틱 접착용 재료 개발 -- SOKEN화학 등, 표면가공 불필요
-
- 카테고리화학/ 신소재/ 환경·에너지
- 기사일자 2016.12.9
- 신문사 일경산업신문
- 게재면 10면
- 작성자hjtic
- 날짜2016-12-15 15:25:18
- 조회수464
플라스틱 접착용 재료 개발
SOKEN화학 등, 표면가공 불필요
SOKEN화학과 긴키(近畿)대학의 엔도(遠藤) 부교수 연구팀은 접착하기 어려운 플라스틱을 붙일 수 있는 접착제 재료를 개발하였다. 접착제를 칠하고 붙이기만 하면 접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플라스틱의 표면을 가공할 필요가 없다. 자동차의 조립 등 공업 용도를 예상하고 있으며, 5년 이내의 실용화를 목표로 한다.
연구팀은 철과 아민(Amine)분자를 조합한 촉매에 주목. 이 촉매에 아크릴계의 Monomer(단위체)를 섞은 접착제의 재료를 개발하였다. 이 재료를 바르면 화학반응으로 플라스틱의 표면의 성질이 변하여 다른 재료와 결합하기 쉬워 진다.
접착제가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고분자화합물인「폴리올레핀(Polyolefin)」때문이다. 수소와 탄소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폴리에틸렌이나 폴리프로필렌 등의 플라스틱이 포함된다. 실험에서는 혼합한 촉매를 도포한 후, 5시간 경과한 후에도 경화성(硬化性)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한다.
폴리올레핀은 공업제품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접착이 어렵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가열, 압착 등 표면을 가공할 필요가 있었다. 그러나 개발한 재료라면 폴리올레핀을 가공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공정을 간략화할 수 있다. 실온 및 대기압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다고 한다.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