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지리, '커넥티드카' 가속 -- 덴마크 핀테크 기업 인수, 카셰어 결제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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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테고리스마트카/ 항공·우주/ 부품
- 기사일자 2018.9.15
- 신문사 일본경제신문
- 게재면 11면
- 작성자hjtic
- 날짜2018-09-23 15:49:28
- 조회수493
중국 지리자동차, '커넥티드카' 가속
덴마크의 핀테크 기업 인수, 카셰어 결제에 도전
중국의 민영자동차 기업인 지리자동차가 덴마크의 대형 투자은행 Saxo Bank를 인수하는 것이 14일 결정되었다. 삭소뱅크는 전자상거래(EC) 등 핀테크에 강하다. 지리자동차는 중국 국내 은행에 이미 출자하였지만 삭소뱅크 인수로 지리그룹의 금융기능을 더욱 강화한다. 인터넷에 상시 접속하여 카셰어링 요금의 캐시리스 결제 등을 할 수 있는 ‘커넥티드카’ 시대를 전망한 포석이다.
14일의 발표에 따르면 지리자동차는 삭소뱅크에 대한 52%의 출자와 관련해 관계 각국의 인가를 얻었다. 지리는 2017년 5월에 삭소뱅크 주식의 약 30%를 취득한다는 계획을 발표하였으나 그 후에 절반 이상으로 올린다는 의향을 보였다.
삭소뱅크의 주식은 창업자나 기관투자가 등으로부터 취득한다. 취득금액은 밝히지 않았으나 삭소뱅크의 기업 가치는 약 1,700억엔으로 보인다. 지리는 대표이사의 파견 등을 통해 영향력을 행사하며 자사의 자동차 사업과의 연계를 실현해 나갈 방침이다.
삭소뱅크는 1992년 설립되었으며 투자가에 의한 온라인거래 등 EC관련 핀테크 개발에 강하다. 전세계 자동차업계에서는 고속의 차세대통신규격 ‘5G’의 상용화를 계기로 커넥티드카의 보급이 가속될 전망이다.
지리는 자동차 분야에서도 결제나 인증 등의 핀테크가 중요해질 것으로 판단하였다. 산하의 볼보자동차(스웨덴)를 포함한 그룹회사의 승용차 등에 삭소뱅크의 EC기술을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인수의 배경에는 카셰어링에 대한 지리의 인식이 깔려 있다. 앞으로 자동차는 개인이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공유를 통해 필요한 때에 ‘이용’하는 것으로 인식이 바뀔 것이다. 카셰어 과금에 필수인 핀테크 이외에서도 포진을 강화하고 있다.
17년에는 볼보와 공동으로 세계에서 처음으로 카셰어 기능을 표준 장착한 새로운 브랜드 ‘Lynk & Co’를 선보였다. 자동차가 쉬고 있는 시간대를 희망자의 스마트폰으로 알리는 기능 등이 있으며 중국에서 발매하였다.
6월에는 중국 인터넷서비스 기업인 텐센트와 공동으로 고속철도용 차내무선통신 기업에 49%를 출자하였다. 소비자가 철도에 승차하거나 자동차로 운전할 때에 무선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구상이다.
배차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차오차오전용차도 산하에 두고, 중국 국내 25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다. 등록이용자수는 2,000만명이 넘는다. 모두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고 이용하는 시대를 전망한 대책이다.
이들 서비스를 핀테크로 정리하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본거지인 저장성의 타이저우은행에 출자하여 금융 분야의 거점을 마련하였다. 이번 삭소뱅크 인수로 노하우 축적을 서두른다.
중국은 스마트폰 결제가 보급되어 있지만 카셰어 요금의 결제 등에서 안정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측에도 EC기술이 필요하다. 지리는 커넥티드카를 해외 시장에서 판매하기 위해서라도 유럽에서 실적이 있는 삭소뱅크를 인수하는 것이다.
지리는 리슈푸(李書福) 사장이 1986년에 창업하여 97년에 자동차 분야에 진출하였다. 2010년 볼보자동차 인수를 계기로 승용차의 품질을 높여 국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17년의 판매 대수는 약 180만대. 20년에 280만대를 판매를 목표하고 있다.
해외 인수에도 적극적이며 17년에 말레이시아의 국영 자동차 회사 프로톤홀딩스에 49.9% 출자, 영국의 로터스를 인수, 그리고 스웨덴의 상용차 기업 볼보 등을 총괄하는 AB볼보의 최대주주도 되었다. 리슈푸 사장은 18년에 독일 다임러의 최대주주가 되었다.
● 중국 지리의 발자취
1986년 |
리슈푸 사장이 창업, 처음에는 냉장고 부품 등을 생산 |
97년 |
자동차 분야에 진출 |
2010년 |
미국 포드모터로부터 스웨덴의 승용차기업 볼보자동차 인수 |
13년 |
영국 '런던택시'의 제조회사의 모든 주식 취득 |
17년 |
•말레이시아의 자동차기업 프로톤홀딩스에 49.9% 출자 •영국의 고급차 로터스를 자회사로 |
18년 |
•리슈푸 사장이 독일 다임러의 최대주주가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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