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관전가이드 2016

해동 위클리 브리핑
Vol.12 | 2016/08/17 http://hjtic.snu.ac.kr
올림픽 관전가이드 2016 Nikkei Monotsukuri 2016. 08

선수를 기술로 서포트 한다
       
올림픽만큼 대규모로, 세계인의 주목을 받는 스포츠대회는 없다. TV에 의한 방영만이 아니라, 인터넷이 보급된 현재에는, 경기의 상황과 결과가 시시각각 세계 중으로 전달된다. 따라서, 올림픽은 참가선수가 4년간의 단련의 성과를 겨루는 장이면서, 스포츠경기를 지탱하는 여러 가지 새로운 기술을 세계 중에 보이는 장이기도 하다. 우승하거나, 신기록을 낸 선수가 사용하고 있는 용구에의 주목도는 더 높아진다. 스포츠용구 메이커가 전회의 올림픽이 종료한 순간부터 다음 올림픽을 위한 기술개발을 본격화하는 것이 바로 이것 때문이다.

선수가 경기장에서 사용하는 용구만이 아니라, 경기 전의 트레이닝에서 이용하는 용구와 대회운영을 지원하는 시설에서의 기술혁신도 진행된다. 스포츠관련을 본업으로 하지 않는 제조업이 관련되는 경우도 많다. 자사가 보유한 기술을 전개하거나, 역으로 스포츠를 통하여 알게 된 지견을 자사의 신 사업에 응용하거나 한다.

더보기 +
전자부품용 접착/ 점착제의 최신기술 Fine Chemical 2016.06

[Introduction]
Hajime Kishi : 兵庫県立大学 大学院工学研究科 化学工学専攻 教授

잘 알려져 있듯이, 전자부품은 수 많은 구성요소가 집적되어 구성되는 제품으로,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반도체의 주변에 접착제·점착제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도전성접착제가 납의 대체재료로서 사용되고 있다. 또한, 기능소자를 봉입하여 보호하는 봉입 재로도 접착 성 양호한 수지는 필요 불가결하다. 또는 웨이퍼의 Timinig Process나 보호를 위해 접착테이프가 대활약하고 있다.

그 외에, Filler 고충진에 의한 열전도기능을 높인 방열재, LSI칩의 층간 접착제, 디스플레이의 seal제 등, 점·접착기능을 가진 수지재료는 전자부품의 제조에 있어서의 Key Material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와 같이, 전자부품에의 끊임없는 치밀화·고기능화 요구를 실현시키고, 대응해 가기 위해 접착제·점착제기술은 진보를 계속하여 왔다. 향후에도, 접착성능만이 아니라, 전자부품의 해체용이성 등의 Life Cycle전체를 예상한 고 기능성을 가진 가진 새로운 접착제·점착제가 태어날 것이다.

더보기 +
신 산업혁명 -- Sociaty 5.0의 세계 (1) 일간공업신문 2016.08.04

풍요롭고 활력 있는 사회로

이노베이션으로 일본을 성장궤도로 이끄는 빅 프로젝트「Society 5.0」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경제계는「일본판 제4차 산업혁명」을「Society 5.0」으로 칭하고, 자사의 기술과 노하우를 쾌적한 사회의 실현에 활용할 생각이다. 과제선진국·일본다운 새로운 사회인프라의 수출로서도 기대되어, 관민일체로 신 조류를 창출해 나간다.

-- 이상적인 일상 --
20xx년의 어느 휴일. 도내에 사는 A씨가 방문하는 곳은 교회에 사는 70대의 모친이다. 하루하루의 건강데이터는 의료기관과 공유하고 있다. 가사지원로봇으로 일상생활에도 불안은 없지만, 얼굴을 보이면 모친도 즐거워한다. 자율주행기술로 고속도로는 정체도 없다. 돌아오는 길에는, IT화 된 농원에서 소비자의 기호에 맞추어 재배된 야채를 사서 올 계획이다.

 

더보기 +
최신 드론 모델 30선 Drone magazine 2016.02

장남감 드론부터 업무용 모델까지 

드론이라는 존재가 사회적으로 되고, 동시에 드론의 기술도 비약적으로 진보하여, 다양한 드론이 출현하고 있다. 따라서 본지는 다양한 모델을 한번에 띄워보기로 하였다. 손바닥 크기에서 중량급의 Pro Use의 기체까지 각각의 모델의 매력을 전한다.

지금까지의 헬기나 비행기에서 밖에는 안 되었던 공중촬영 가능한 기능이, 드론의 존재를 한 번에 메이저 급으로 만들었다. 그러한 프로가 사용하는 대형기로부터 가볍게 고성능을 즐길 수 있는 기종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공중촬영을 즐기기 위한 고 기능기종을 소개한다. 

더보기 +
사회인프라와 시큐리티 Hitachi Hyoron 2016.06

사회인프라의 고도화를 향한 정보활용이 진행되는 가운데, 지금까지 정보시스템을 대상으로 해온 사이버공격이 사회인프라 시스템으로 확대되는 것이 염려되고 있다. 히타치그룹은 장년에 걸쳐 사회인프라 제어시스템을 제공하여 온 지견, 정보기술, 안전보장·시큐리티, 사업으로 키워온 기술과 노하우를 융합시켜, Physical과 사이버 양면에서 사회인프라를 Total로 지키는 Security Solution을 제공하고 있다.「시스템으로 지킨다. 조직으로 지킨다. 운용으로 지킨다」를 컨셉으로 고객을 시작으로 하는 많은 조직과의 협창에 의해, 안전·안심의 사회시스템의 실현에 공헌한다.       
 

[분야별 사례]

● 전력제어시스템 시큐리티 (전력 분야)
(Masahiro Murakami 외 4인)

더보기 +
백서의 백서 2015년판 Kimoto Shoten 2015.06.06

데이터의 보고「백서」의 에센스를 응축하여, 현대의 일본을 통계로 보는 책.
정부백서 41권 중에서 기본적인 데이터 700종을 엄선하여 수록. 신문·TV에서는 보도되기 어려운 일본의 현상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분에게 최적.

[목차]


특집·데이터로 보는「관광입국」에의 대응·7

●외교청서·19 / 에너지 백서·37 / 해상보안 리포트·49

●과학기술백서·65 / 환경순환형 사회생물다양성백서·83 / 관광백서·103

더보기 +
공지사항

이번에 모바일 기기에서도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반응 형 웹으로 홈페이지를 새롭게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자료검색을 편하게 하기 위하여 각 서적 별 카테고리를 신설하고, 앞으로의 미래기술과 첨단산업 및 새로운 산업으로 자리잡아 가는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공장, 인공지능, 로봇, 가상현실, 스마트·카, 3D프린터, 핀테크, 바이오, 신소재, 환경·에너지, 농·생명, 헬스케어 등에 대한 정보를 집중적으로 제공해드리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러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해 드리기 위해 주간브리핑과 월간 e-뉴스레터 및 일본산업뉴스의 실시간 제공과 요약 및 서적의 특집기사 들의 일부 내용 요약제공 등으로 여러분을 찾아갈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자료를 아래 메일로 요청하시면 우편으로 송부해 드립니다.

더보기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