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파인 케미컬_2016/06_전자부품용 접착제·점착제의 최신기술
  • 저자 : シーエムシー出版
  • 발행일 : 20160615
  • 페이지수/크기 : 76page/26cm

요약

Fine Chemical_2016. 06 특집 (p5~41)

전자부품용 접착제·점착제의 최신기술 


「전자부품용 접착제·점착제의 최신기술」특집에 있어
(Introduction)
Hajime Kishi : 兵庫県立大学 大学院工学研究科 化学工学専攻 教授

잘 알려져 있듯이, 전자부품은 수 많은 구성요소가 집적되어 구성되는 제품으로,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반도체의 주변에 접착제·점착제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도전성접착제가 남의 대체재료로서 사용되고 있다. 또한, 기능소자를 봉입하여 보호하는 봉입 재로도 접착 성 양호한 수지는 필요 불가결하다. 또는 웨이퍼의 Timinig Process나 보호를 위해 접착테이프가 대활약하고 있다.

그 외에, Filler 고충진에 의한 열전도기능을 높인 방열재, LSI칩의 층간 접착제, 디스플레이의 seal제 등, 점·접착기능을 가진 수지재료는 전자부품의 제조에 있어서의 Key Material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와 같이, 전자부품에의 끊임없는 치밀화·고기능화 요구를 실현시키고, 대응해 가기 위해 접착제·점착제기술은 진보를 계속하여 왔다. 향후에도, 접착성능만이 아니라, 전자부품의 해체용이성 등의 Life Cycle전체를 예상한 고 기능성을 가진 가진 새로운 접착제·점착제가 태어날 것이다.

본 특집에서는, 상기와 같이 전자부품의 성능 및 그 제조프로세스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접착제·점착제의 최신기술에 대해서, 관련기업과 대학의 연구·개발자가 집필하였다. 전자부품산업의 진화를 지탱하는 기반기술로서 점·접착제 및 관련자재의 더 큰 발전을 기대하면서, 본 특집이 이러한 기술개발에 일조할 수 있다면 좋겠다.


● Flexible Electronics를 향한 인쇄성형 가능한 Stretchable 도전성재료의 개발
(Printable and Stretchable Conductor for Flexible Electronics)
Teppei Araki 외 2인 : 大阪大学 産業科学研究所 副教授

Stretchable도전성재료는, 접히고 늘어나는 등의 외부 스트레스 아래에서도 소자간을 전기적으로 접속을 유지시켜 주는 성질을 가진다. 이와 같은 높은 유연성을 가진 도전성재료는, Wearable Device나 Healthcare·Medical sensor등, 사람의 동작에 따르는 것이 필요한 Flexiable Electronics에의 응용이 기대되고 있다. 보고에서는, 고 Throughput 제조가 가능한 인쇄·도포프로세스에 의해 개발한「고 신장성을 가진 Stretchable 도전성재료」와「Stretchable 투명도전막」을 소개한다.        


해체성 접착기술, 최근의 동향
(Dismentlable Adhesion Technology -- The  recent Progress --)
Chiaki Sato : 東京工業大学 科学技術創成研究所 副教授

접착은 많은 이점을 갖고 있는 반면에, 분리가 어려운 면도 갖고 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경우에 용이하게 벗겨낼 수 있는 접착제의 개발이 요망되고 있다. 이 기능을 가진, 말하자면「해체성 접착제」는, 최근 수년간에 상당한 진보를 해왔다. 그 응용범위는 물체를 임시 정지로부터, 불량품의 재 작업이나 피착재의 리사이클로 응용이 진전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해체성 접착기술에 대해, 최근의 기술동향에 대해 소개한다.      


고분자 개질제에 의한 에폭시 수지의 강인(强靭)
(Toughening of Epoxy Resins with Polymetric Moditiers)
Hajime Kishi : 兵庫県立大学 大学院工学研究科 化学工学専攻 教授


반도체 부품조립용 점접착테이프
(Tape with Adhesive for Semiconductor Packaging Process)
Isao Ichikawa 외 1명 : Lintec Corp 研究開発本部 研究所 構造解析研究室 主幹


태양전지 봉지제(封止材)에 관하여
(PV Encapselant Sheet)
Masashi Segawa : SANVIC㈜

실리콘 결정계 셀을 이용한 태양전지 모듈은, 유리와 내후성 필름으로 didqaus을 덮어, 셀과 접착제에 시트형태의 EVA를 베이스로 하는 접착제와 일체화한 태양전지 모듈(판넬)로 되어 있다. 보고에서는 최초에 이 EVA수지에 대해서 기술하고, EVA의 조성, EVA시트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마지막으로 파장변환기능을 EVA에  가지게 하는 것으로, 태양전지 모듈의 발전효율을 상승시키는 검토에 대하여 기술한다.    


[시장정보]


● 접착제공업의 시장동향

2014년의 접착제의 생산량은 전년비 100.8%의 87만 547톤, 출하금액은 전년비 101.9%의 2,680억엔이다. 세계적인 경기후퇴의 영향으로, 생산량은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출하금액은 2008년, 2009년은 전년비 감소가 계속되고 있었다. 2011년은, 동일본 대지진 후의 부흥수요 등으로 생산은 증가하였으나, 출하량, 출하금액은 감소했다. 2012년 이후는 생산량, 출하금액모두 미미하게 증가하고 있다.

● 반도체용 케미칼시장 동향

세계반도체시장통계(WSTS)에 의하면, 2014년 세계반도체시장은, 지금까지의 촤고였던 2013년 (3,056억 달러)을 크게 상회하여, 3,358억 달러 (약 36조 8,100억엔). 전년보다 약 303억 달러가 증가하였다. 2015년은 경기회복의 계속으로, 일렉트로닉스 기기의 성장이 예상되어 전년비 3.4% 증가예상이다.   


[Chemical Peofile]

● Neopentylglycol
● Pullulan



[ 뉴스 다이제스트]

● 해외편 (2016년 3월 ~4월)
● 국내편 (2016년 4월 1일 ~30일)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