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자본주의 --- IoT가 변화시키는 세계

해동 위클리 브리핑
Vol.7 | 2016/07/07 http://hjtic.snu.ac.kr
데이터 자본주의 -- IoT가 변화시키는 세계 Nikkei Business 2016.05.28

승패는 정보 조달력에서 결정난다

연간 1조개의 센서가 생산되는「Trillion Sensor」의 시대. IoT (사물인터넷)의 진전에 따라, 여러 가지 데이터가 손에 들어오게 되었다. 주식과 통화와 같이, 거래소를 통하여 유통되는 구상도 진행되고 있다. 신 시대의 도래는, 비즈니스를 만드는 승리의 기회이기도 하다. 밀려오는 파도를 잘 타고 넘을까, 아니면 먹혀들 것인가? 승패를 가르는 것은, 성장에 기여하는 데이터를 정확하게 선택하는「조달력」이다.

Part 1. 「데이터 거래소」실현을 위한 움직임 --- 기업도 개인도 매매 가능


여러 가지 데이터를 자유로 매매하는「동경 데이터 거래소」가 현실감이 더해지고 있다. 데이터 유통에 의해 신제품, 신 서비스가 계속하여 생겨나고, 경쟁원리도 차원이 다르게 변하고 있다. 「데이터 자본주의」의 사상에 시프트 되지 않는 기업은 도태된다.
 

더보기 +
미발을 위한 헤어케어 및 두피케어 기술 Fine Chemical 2016.01

우리들의 모발은, 자외선과 건조에 더해서, 세발과 정발 그리고 퍼머 제나 헤어 컬러 등의 화학제품, 그리고 드라이어나 헤어 컬에 의한 고온 등, 매일 다양한 자극에 의해 손상이 누적되고 있다. 모발의 질과 색상 및 형태 등이 첫 인상을 좌우하는 커다란 요소가 되어 있다. 언제까지나 젊게 있고 싶다고 원하는 소비자에 응하기 위해, 새로운 헤어케어 기술이 태어나고 있다.

본 특집에서는, 모발과 두피의 생리기서(生理機序)와 미발을 실현하기 위한 기술의 최신동향에 대해서 정리했다. 화학 메이커 전반을 시작하여 화장품, 의약품원료, 중간체·최종제품, 유기화학합성, 바이오 테크놀로지 관련 등, 폭넓은 분야의 메이커·연구기관에서 연구개발에 관련된 분들에게, 실용적·실천적인 정보로서 활용되었으면 한다.    

● Non Silicone을 위한 헤어케어 기술
(Technology for Silicone-free Hair Care Products)
Emi Yamazaki 외 : 美硏創新㈜ 제품개발부 주임연구원

● Surfate-free 샴푸의 개발
(Development of Sulfate-free Shampoos)

더보기 +
바이오미메틱스 (Biomimetics) 일경산업신문 2016.06.27

생명력이야말로 돌파력 – 기술혁신 모방에서

생물의 진화과정에서 터득해온 생물체의 구조와 습성을 해석하여, 제품개발에 이용하는 「바이오미메틱스 (생체모방)」. 이 대응에 일본의 제조업이 새롭게 주목하고 있다. 기술과 디자인의 성숙화가 진행되고, 혁신적인 제품이 탄생되기 어렵다. 곤충이나 새, 식물이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진화되어온 특징을 배워서, 돌파구를 연다.

가나가와현에 있는 대형메이커의 공장주차장에, 금년 초에 번듯한 경비초소가 설치되었다. 외벽은 나무 결 모양의 콘크리트. 무늬는 새겨져 있는데 잘 보면 표면에 얼룩이 없다.콘크리트 표면에도 작은 구멍이 없고, 나무 결이 잘 재현되어 있다. 그 열쇠는 물을 튕기는 연잎에 있었다.

-- 절대로 오염되지 않는 잎 --      
이 콘크리트를 굳히는데 사용한 것이, 시미즈건설(淸水建設)이 최근 개발에 성공한「아트형 거푸집」으로 연잎의 발수기능의 가공을 처리한 목재로 되어있다.

더보기 +
연료전지차의 메커니즘 Kenichi Kawabe 2016.02.20

연료전지 자동차 (FCV : Fuel Cell Vehicle)나 전기자동차 (EV)의 운전은 즐겁다. 이들 승용차는 「궁극의 Eco Car」로 불리고, 주행 중에 환경에 유해한 배기가스를 내지 않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단순한「Eco」만이 아니고, 휘발유 자동차와는 다른 주행을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실제로 핸들을 잡고 운전하면 그 주행의 차이를 느낄 수 있다.

우선, 출발의 시작이 힘차고 반응이 좋다. 그것은 도로에서 발진과 정차를 반복하면 잘 알 수 있다. 우측발로 가속페달을 밟으면, 모터가 바로 응답하여 차륜을 구동시켜 나간다. 조용하고 부드럽게, 그리고 등을 밀어주듯이 힘있게 가속되고, 순식간에 제한속도까지 도달한다. 그 조용함과 부드러움이 휘발유자동차 운전에서는 맛볼 수 없는 감각이다.

본서에서는 이러한 자동차 중에서, 2014년에 일반판매가 되었던 연료자동차를 중심으로, 구조·기능·주행원리 등을 소개한다. 동시에 주요한 전지기술과 비교대상이 되는 전기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를 포함)에 대해서도 해설한다. 비교대상이 되는 자동차는, 모터로 차륜을 구동한다는 점에서 공통이고, 전지기술도 포함해서 연료전지 자동차의 기초가 되어 있다. 내용은 승용차가 중심이 되지만, 버스나 트럭 등의 대형차에 대해서도 설명

더보기 +
2016년 기술연감 SHI Technical Review 2016.05

住友重機械 기보
2016년 기술연감

1. 변감속기·인버터
(Power Transmissions & inverters)

최근의 글로벌한 조류는, CO2 삭감 등을 목적으로 하는 고효율화, 성 에너지화와  IoT, Industrie 4.0등의 대규모의 정보네트워크에 의한 여러 가지 사물의 통괄관리화로 급속한 진화이다. 당사는 이러한 트렌드에 대응하여, 지금까지의 감속기, 기어 모터를 중심으로 한 상품군에서 고효율모터, 제어관련, 기기 및 제어에 최적인 감속기의 기종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IE 3효율 모터는, 2015년부터 일본국내에서 규제가 시작되고, 해외에 잇어서도 같은 규제가 순차적으로 시작되려고 하고 있다. 당사는 이미 국내규제에 대응한 모터에의 교체를 진행하고 있고, 해외규제에도 준비가 완료되어 있다. 성 에너지화 및 효율적 시스템가동에 있어서는, 향후의 IoT 나 Industrie 40. 등에 폭넓게 대응 가능한 인버터가 빠질 수 없게 된다. 그 역할을 담당하는 인버터용 Open Field Network Option을 발매했다.

 

더보기 +
과학기술백서 2015년판 일본 문부과학성 2015.06.16

이러한 이노베이션 창출을 실현해 나가기 위해서도, 연구나 인재육성을 담당하는 대학과 공적 연구기관이 가진 능력을 발휘해 나갈 수 있도록, 이들 기관이 사회에서 요구되는 것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스피드를 가지고 유연하게 대응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거버넌스의 개혁, 고등학교교육·대학교육·대학입학자 선발의 일체적인 개혁을 시작하는 대학교육과 국립연구개발법인제도의 창설 등, 개혁강화를 향한 대응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금년은 「과학기술 창조입국」으로 일본의 기본자세를 내외에 발표한 과학기술기본법이 공포·시행되어서 20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 동안 동법에 근거하여 책정된 과학기술 기본계획은, 현재 제 4기째의 최종 년도에 해당되고, 차기 계획을 위한 검토도 이루어지고 있어, 바로 분기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분기점에 있어, 일본 과학기술 이노베이션 정책이 다음단계로 진행하기 위해서, 금년도의 백서에서는, 「과학기술에 의한 사회경제에 이노베이션을 일으키는 나라~과학기술기본법 20년의 성과와 이제부터의 과학기술 이노베이션에~」란 제목으로, 과학기술기본법 제정부터 20년간의 국가 과학기술의 성과, 과학기술기본계획 에 근거하여 강구하여 온 시책 및 그 성과와 과제를 분석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2030년경 까지를 바라본 향후의 일본의 과학기술 이노베이션의 모습을 전망해

더보기 +
공지사항

이번에 모바일 기기에서도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반응 형 웹으로 홈페이지를 새롭게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자료검색을 편하게 하기 위하여 각 서적 별 카테고리를 신설하고, 앞으로의 미래기술과 첨단산업 및 새로운 산업으로 자리잡아 가는 사물인터넷 (IoT), 스마트 공장, 인공지능, 로봇, 가상현실, 스마트카, 3D프린터, 핀테크, 바이오, 신소재, 환경·에너지, 농·생명, 헬스케어 등에 대한 정보를 집중적으로 제공해드리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러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해 드리기 위해 주간브리핑과 월간 e-뉴스레터 발행과, 일본산업뉴스의 실시간 제공과 요약 및 서적의 특집기사 들의 일부 내용의 요약제공 등으로 여러분을 찾아갈 것입니다.

 

홈페이지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