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파인 케미컬_2016/01_미발을 위한 헤어케어·두피케어 기술
  • 저자 : シーエムシー出版
  • 발행일 : 20160115
  • 페이지수/크기 : 65page/26cm

요약

Fine Chemical_2016. 01 특집 (p5~41)

미발을 위한 헤어케어·두피케어 기술


Introduction : Kazuhisa Maeda / 동경공과대 응용생물학부 바이오 연구과 교수

우리들의 모발은, 자외선과 건조에 더해서, 세발과 정발 그리고 퍼머 제나 헤어 컬러 등의 화학제품, 그리고 드라이어나 헤어 컬에 의한 고온 등, 매일 다양한 자극에 의해 손상이 누적되고 있다. 모발의 질과 색상 및 형태 등이 첫 인상을 좌우하는 커다란 요소가 되어 있다. 언제까지나 젊게 있고 싶다고 원하는 소비자에 응하기 위해, 새로운 헤어케어 기술이 태어나고 있습니다.

헤어케어 제품에서는 「Non Silicone」이 붐으로 되어 있다. Silicone 오일(이하 실리콘)을 트리트먼트 등에 배합하면, 모발의 매끄러움을 좋게 하고, 발수성의 피막을 형성하여 컨디셔닝 효과가 간단하게 얻어지고, 손상된 모발을 보수해주는 편리하고 안전한 성분이다. 샴프에 배합하여도 샴프시에 손가락의 빠짐이 좋게 해주고, 광택을 내 준다.

그러나 실리콘은 소포(消泡)작용이 있어, 샴프에 배합했을 경우에는 거품의 잘 일어나지 않느다.그래서 거품을 잘 일어나게 하기 위해서 세정제나 기포제를 많이 넣는 경우가 있는데, 피부에 부담을 주는 경우가 있다. 실리콘 자제는 무해한데, 그것 이외의 부분이 오히려 메리트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두피의 피지는 머리 맨 윗부분에 많고, 샴프를 하지 않고 내버려두면 중성지질이 분해하여 지방산이 생성된다. 불포화 지방산이 과잉으로 생성되면 탈모의 원인이 된다.

본 특집에서는, 모발과 두피의 생리기서(生理機序)와 미발을 실현하기 위한 기술의 최신동향에 대해서 정리했다. 화학 메이커 전반을 시작하여 화장품, 의약품원료, 중간체·최종제품, 유기화학합성, 바이오 테크놀로지 관련 등, 폭넓은 분야의 메이커·연구기관에서 연구개발에 관련된 분들에게, 실용적·실천적인 정보로서 활용되었으면 한다.    


● Non Silicone을 위한 헤어케어 기술
(Technology for Silicone-free Hair Care Products)
Emi Yamazaki 외 : 美硏創新㈜ 제품개발부 주임연구원


Surfate-free 샴푸의 개발
(Development of Sulfate-free Shampoos)
Emi Yamazaki 외 : 美硏創新㈜ 제품개발부 주임연구원


두피의 피부생리
(Physiological Properties of Scalp Skin)
Motoji Takahashi 외 : MT 컨설팅 대표/ (재)아시아 두피 건강연구 센터


모발의 손상 실태와 케어 기술
(The Reality of Demage Hair and Its Care Techonology)
Nana Okita 외 : 동경공과대학 바이오·정보미디어 연구과


헤어 컬러에 있어서 산화염료의 발색과 특징
(Color Development and Characteristic of Oxidative Dyes in Hair Color)
Satoshi Eda 외 : ㈜ Beauty Experience R & D 센터 기술설계실


탈모와 백발의 작용기서(機序)의 기초
(Basics of Action Mechanism of Hair Loss and Gray hair)
Kunio Shimada : 동경농업대학


두피 피지과다에 의한 탈모에 대한 방지성분의 배양세포계에서의 평가
(Evaluation of the Preventation Ingredient for the Hair loss by the Excessive Scalp Sebum in Cultured Cell Line)
Kazuhisa Maeda : 동경공과대학 응용생물학부 바이오·정보미디어 연구과  교수


[마켓정보]

● 화장품공업의 시장동향


[Chemical Peofile]

● 산화 세륨 (Cerium Oxide)
● 쇼당지방산 에스테르 (Surcrose fatty acid ester)
● 벤질 알코홀 (Benzyl alcohol)



[ 뉴스 다이제스트]

● 해외편
● 국내편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