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업뉴스요약

팹리스 업체 Fisker, 첫 EV는 'Magna 의존' -- 차량의 거의 전부를 의존
  • 카테고리스마트카/ 항공·우주/ 부품
  • 기사일자 2024.3.19
  • 신문사 Nikkei X-TECH
  • 게재면 online
  • 작성자hjtic
  • 날짜2024-03-26 09:33:44
  • 조회수48

Nikkei X-TECH_2024.3.19

팹리스 업체 Fisker, 첫 EV는 'Magna 의존'
차량의 거의 전부를 의존

전기자동차(EV) 시장의 현상이나 각 자동차 업체의 기술적인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본 칼럼 ‘세계 EV 총람’에서는 일본, 미국, 유럽, 중국, 한국 등의 주요 업체가 판매하는 EV를 정리한다. 흩어져 있는 정보를 정리, 비교하면 각 사의 EV 전략이나 차량의 우열이 보이기 시작한다. 이번에는 미국의 Fisker가 전개하는 차종의 특징과 주요제원을 정리했다.

-- Ocean --
지난 회 기사에서 소개한 대로, Fisker가 현재 판매하는 것은 중형 SUV 타입의 EV ‘Ocean’뿐이다. 2023년 6월에 납차를 시작했다. 차량 치수는 길이4775×폭 2122(사이드 미러를 펼친 상태)×높이1629~1631mm로, 휠 베이스는 2921mm이다. 가격은 3만 8999달러(약 585만 엔)부터로, 미국 시장에서 같은 등급의 EV에서는 싼 편이다.

Ocean은 배터리의 종류나 구동용 모터의 개수가 서로 다른 3개 등급을 전개한다. 표준 등급인 'Sport'는 차량 앞부분에 구동용 모터를 탑재한 전륜구동(FWD) 차량이다. 배터리는 양극재에 리튬인산철(LiFePO4)을 사용하는 LFP계를 채택해 비용을 억제했다. 배터리 공급업체는 중국의 CATL이다. 배터리 용량은 73kWh로, 풀 충전시의 항속거리(이하, 항속거리)는 231마일(약 372km, EPA 모드, 이하 동일)이다.

중위 등급인 ‘Ultra’와 최상위 등급인 ‘Extreme’은 모두 차량의 전부, 후부에 모터를 탑재한 사륜구동(4WD) 차량이다. 배터리는 양극재에 니켈(Ni)과 망간(Mn), 코발트(Co)를 사용한 삼원계(NMC계)다. 이 배터리도 CATL로부터 공급받는다.

배터리 용량은 두 등급 모두 113kWh이지만, 항속거리는 Ultra가 350마일(약 563km)로, Extreme가 360마일(약 579km)로 약간 다르다. 이유는 Extreme 등급만 지붕에 태양광 패널을 탑재하기 때문이다. 태양전지의 전력을 통해, 연간으로 구동용 배터리를 주행거리 1500~2000마일(약 2400~3200km) 분량을 충전할 수 있다고 한다.

배터리 이외의 부분에서는 Ocean의 개발/생산 파트너인 캐나다의 자동차 부품업체 Magna International 그룹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다.

Ocean은 Magna가 개발한 EV 전용 PF를 베이스로 한다. 구동용 모터와 인버터, 감속기 등을 일체화한 전동액슬도 Magna가 공급한다.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도 Magna와 공동으로 개발했다. ADAS용 센서에는 전방 감시용을 포함한 여러 단안 카메라와 초음파 센서 외에 '디지털 이미징 레이더'라고 부르는 해상도 높은 밀리미터파 레이더를 사용한다.

이 레이더는 미국의 스타트업 Uhnder의 기술을 사용한, Uhnder와 Magna가 공동 개발한 것이다. 일반적인 측거 방식인 FMCW(Frequency Modulated Continuous Wave) 방식이 아닌 PMCW(Phase Modulated Continuous Wave)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PMCW는 FMCW에 비해 비나 눈, 안개와 같은 악조건에서 감지하는 능력이 뛰어나다고 한다.

-- Uhnder, 잡음에 강한 ‘디지털’ 레이더 기술 --
Ocean은 ADAS의 주요 기능인 선행 차량 추종(ACC) 기능을 갖출 것이라고 했었다. 하지만 납차를 시작한 지 반년 이상 경과한 2024년 2월 시점에서 아직 구현되지 않았다. Fisker는 2024년 중에는 제공한다고 하며, OTA(Over The Air)로 추가할 예정이라고 한다.

지난 회 기사에서도 언급했듯이 Fisker는 차량 생산 공장이 없는 '팹리스' EV 제조사다. Ocean은 차량 생산에서도 Magna에 의존한다. 오스트리아 그라츠에 기반을 둔 Magna의 자회사 마그나 슈타이어(Magna Steyr)의 공장에서 생산한다.

-- 제원표 --
세계 EV 총람에서는 차종의 기본정보 외에 (1) 치수/질량, (2) 전력소비나 항속거리 등의 EV 성능, (3) 구동용 배터리, (4) 모터, (5) 주행 장치, (6) 자율주행시스템 등 다각적으로 정보를 정리했다. Fisker에 대해서는 Ocean의 3개 등급의 사양을 정리했다.

 -- 끝 --

Copyright © 2020 [Nikkei XTECH] / Nikkei Business Publications, Inc. All rights reserved.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