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업뉴스요약

신춘 IT 대예측 2023: [사회 리스크편] 기업이 2023년에 갖춰야 할 디지털 분야의 2개의 리스크
  • 카테고리사물인터넷/ ICT/ 제조·4.0
  • 기사일자 2023.1.4
  • 신문사 Nikkei X-TECH
  • 게재면 online
  • 작성자hjtic
  • 날짜2023-01-08 18:49:08
  • 조회수214

Nikkei X-TECH_2023.1.4

신춘 IT 대예측 2023
[사회 리스크편] 기업이 2023년에 갖춰야 할 디지털 분야의 2개의 리스크

2023년에 기업이 갖춰야 할 ‘예상 밖’은 무엇인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피할 수 있다는 전망이 2021년 시점에서는 대세였지만 2022년에는 현실이 됐다. 일본 기업이 외면해서는 안 될 최악의 리스크는 동아시아의 비상사태다.

중국이 ‘핵심 이익’이라고 주장하는 대만에 대한 무력 침공이나 핵무장에 나서는 북한의 군사행동 등 동아시아 비상사태는 현실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가?

전문가들도 시각은 엇갈린다. 중국은 러시아 이상으로 서방 국가들과 경제적 유대가 강하고 시진핑 정권은 미국 정권과의 대화를 유지하고 있다. NTT 데이터 경영연구소의 오카노(岡野) 시니어 스페셜리스트는 “최근 몇 년 사이에 일어날 가능성은 낮을 것이라는 견해가 강하다”고 지적한다.

반대 의견도 있다. Deloitte Tohmatsu Group의 도이(土井) 매니저는 “일본이 방위비를 증액하는 등 미국과 동맹국들이 대응 능력을 높이려 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의 현 정권은 ‘오히려 1~3년 이내가 대만 침공의 성공 확률을 높이는 호기’로 보고 있다는 지적이 안보 전문가들로부터 많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 중요 인프라에 사이버 공격 --
만약 대만에 대한 침공이 현실로 일어나면 “미군 기지가 있는 동맹국 일본은 공격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도이 매니저). EY Strategy and Consulting의 니시오(西尾) 파트너는 “그 때는 일본을 대상으로 무력뿐만 아니라 사이버 공격이나 정보 조작, 정보 탈취 등 모든 수단을 구사한 하이브리드 전쟁을 벌일 것이라고 상정해야 한다. 일본 기업도 공격 대상이 된다”라고 지적한다.

중국군 관계자는 이런 수법을 '초한전(超限戰)'이라고 부르며 2000년 전후부터 연구를 지속해 왔다. 전력이나 교통, 통신, 금융 등 기간 인프라 산업에 대한 사이버 공격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 매스미디어나 SNS 등도 파괴나 정보 조작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공격 대상인 민간기업에 말웨어를 잠복시키는 초한전의 전초전은 이미 시작되었다고 봐야 한다”(니시오 파트너).

만약 중국에서 사업을 철수하거나 일본인 대피, 중국 기업과의 거래 정지 등이 발생했을 경우에 어떻게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을까? 대비나 준비는 매우 어렵지만 최악의 시나리오를 상정할 필요가 있다.

평상시에도 대비가 필요하다. 하이테크 패권 다툼 등을 배경으로 한 미중 디커플링의 여파가 일본 기업에도 미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데이터 이전이나 기술 이전에 관한 리스크 대응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중국 국민에게 정보수집 활동에 대한 협력을 의무화하는 국가정보법이나 중국에 진출하는 기업에 일정 기술의 이전을 요구하는 법제도 등 데이터 이전이나 현지에서 사용하는 기술에 주의를 요하는 리스크 요인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 관련 기업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NTT 데이터 경영연구소의 오카노 씨는 “미국 정부가 중국에 대한 경제 제재를 강화하면서도 미국 기업은 중국 기업과의 거래를 유지하고 있는 면도 있다.

일본 기업은 어디에 경계가 있는지 냉정하게 판단해야 한다”라고 지적한다. 게다가 컨설팅 기업인 PwC Japan은 리스크 국가에 너무 의존하지 않도록 공급망의 분산이나 재고 적립 등을 검토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그 때는 이전할 국가와 리스크 국가 간의 관계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동남아시아로 오프쇼어 개발의 발주처 등을 이전해도 클라우드 서비스나 소프트웨어 등에서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PWC 컨설팅의 야마모토(山本) 파트너는 “철수 리스크가 높은 나라에서의 사업운영을 보다 쉽게 분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검토 대상이 된다”라고 지적한다. 시스템 개발의 외주나 디지털 제품의 구입 등 공급망을 리스크 국가 안에서 닫도록 한다. 또한 현지법인의 IT 기반에 대해서도 본사와 분리도를 높인다.

“현지에서의 기업 네트워크나 이용하는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서비스 등은 일원화하지 않고 현지 벤더로부터 도입한다. 이전해도 좋은 데이터는 무엇인지를 충분히 검토한 후에 이용하는 데이터는 본사와 분리도를 높인다”(Deloitte Tohmatsu Cyber의 노미야마(野見山) COO).

-- 엔저, 전력 급등의 영향이 뚜렷이 --
2023년에는 정보시스템에 대한 인플레이션의 영향도 뚜렷하게 나타날 것이다. 엔화 약세에 따른 소프트웨어 가격 인상과 전력 급등에 따른 데이터센터(DC)의 요금 인상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DC에서 사용하는 특별 고압의 전력 요금은 연료비 조정의 영향으로 23년 1월의 법인용 대규모 요금은 21년과 대비 2배까지 급등한다. DC 운영 비용의 30%를 차지하는 전력비의 급등은 22년 여름부터 문제가 되면서 DC 이용료의 인상을 검토해 왔다. 통신회사인 인터넷이니셔티브(IIJ)나 NTT 데이터 등이 영향이 큰 메뉴에 대해 가격 인상 교섭에 들어간다고 증언한다.

소프트웨어도 일본 오라클이나 일본 마이크로소프트가 23년 4월부터 법인용 라이선스 요금 인상을 발표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가격 인상폭은 온프레미스 제품에서 20%, 온라인 서비스에서 15%이다. 법인용 소프트웨어 대기업 2사의 움직임은 다른 외국계 벤더에도 파급될 것으로 보인다.

-- 끝 --

Copyright © 2020 [Nikkei XTECH] / Nikkei Business Publications, Inc. All rights reserved.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