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이썬(Python),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2위 -- 1위를 차지한 것은 자바스크립트
-
- 카테고리사물인터넷/ ICT/ 제조·4.0
- 기사일자 2022.11.7
- 신문사 Nikkei X-TECH
- 게재면 online
- 작성자hjtic
- 날짜2022-11-14 22:02:12
- 조회수615
Nikkei X-TECH_2022.11.7
프로그래밍 언어 이용 실태조사 2022
파이썬(Python), '주로 사용하는 언어' 2위에 머물러
1위를 차지한 것은 스테디셀러인 바로 그 언어
현재 IT 엔지니어가 개발하는 시스템은 다양하다. 기간계 시스템 뿐만이 아니라, 웹 서비스와 스마트폰 앱, AI(인공지능) 등도 있다. 이러한 시스템 개발을 원활히 진행하려면 구현하는 기능에 맞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정이 중요하다. 프로그래밍 언어에 따라 개발이 용이한 시스템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닛케이크로스텍 독자들은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고 있을까? 또한 어떤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을까? 이러한 것들을 확인하기 위해 닛케이크로스텍은 ‘프로그래밍 언어 사용 실태 조사 2022’를 웹사이트 상에서 실시했다. 조사기간은 10월 11일~10월 28일. 457명으로부터 얻은 답변들을 살펴보자.
조사에서는 우선 평소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3가지를 물었다. 그 결과, 사용 언어 1위는 파이썬이었다. 응답자 457명의 40% 미만에 상당하는 169명이 사용하고 있었다.
파이썬은 AI나 데이터 분석과 같은 최근 주목받고 있는 시스템 개발에 자주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을 실현하기 위한 라이브러리가 파이썬에는 많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AI 시스템과 데이터 분석 시스템 개발에 종사하는 IT 엔지니어는 앞으로도 늘어날 것이다. 파이썬은 이제 IT 엔지니어 필수 언어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용 언어 2위는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134명)였다. 2021년 조사에서는 1위였지만, 2022년은 2위로 내려갔다. 자바스크립트는 웹 시스템의 클라이언트(웹 프론트엔드) 개발에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최근 시스템 개발에서는 특정 웹 기술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위에 들었다고 생각된다.
근소한 차이로 3위를 기록한 것은 ‘자바'(Java, 132명). 자바는 대규모 시스템 개발에서 스테디셀러라고 할 수 있는 언어다. 개발처인 미국의 오라클(Oracle)은 2017년에 발매한 자바10 이후의 릴리스 사이클을 변경해 자바11부터는 6개월마다 메이저 버전 업그레이드를 실시하고 있다. 올 9월에는 최신 버전 '자바19'를 릴리스했다.
-- 파이썬을 누르고 정상에 오른 언어는? --
여기까지 소개한 것은 독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3개를 알아본 결과이다. 그렇다면 주로 사용하는 언어는 무엇일까? 조사에서는 가장 많이 쓰는 언어를 하나만 꼽도록 했다.
그 결과 1위는 '자바'(83명)였다. 응답자의 18.2%가 주로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2위는 사용 언어 1위였던 '파이썬'(81명). 3위는 'C/C++'(66명)였다.
한편, 자바스크립트는 탑3에 들지 못했다. 현재의 시스템 개발에서는 특정 웹 기술이 사용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는 경우는 있지만, 주로 프로그래밍에 사용하는 것은 스테디셀러인 자바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개발 용도 별 사용 언어 --
다음은 개발하는 시스템별 사용 언어를 살펴보자. 이번 조사에는 기간계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IT 엔지니어들이 151명으로 가장 많이 참여했다. IT 엔지니어들이 주로 사용하는 언어 1위는 자바였다.
그 비율은 27.8%. 2위는 'C#'으로 19.2%. 즉, 기간계 시스템을 개발하는 엔지니어의 절반 미만이 자바나와 C#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주로 사용하는 언어에서 자바 순위가 상승한 이유는 기간계 시스템을 개발하는 엔지니어 상당수가 자바를 꼽았기 때문일 수 있다.
데이터 분석 시스템, AI 시스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언어에는 쏠림 현상이 나타났다. 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AI 시스템 개발에서는 '파이썬'을 사용하는 엔지니어 비중이 많았다.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는 엔지니어의 56.2%,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엔지니어의 80.0%가 파이썬을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임베디드계 소프트웨어 개발에서는 75.5%가 'C/C++'를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사람은 20% 미만 --
이번 조사에서는 AI 시스템 개발 여부도 물었다. 그 결과,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사람은 86명(18.2%). 대략 5명 중 1명이 AI 시스템 개발에 종사하고 있는 것이다. AI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그 용도를 물어본 결과, 업무의 효율화(23명)가 가장 많았다. 그 다음이 '생산 기술'(16명)이었다.
-- 끝 --
Copyright © 2020 [Nikkei XTECH] / Nikkei Business Publications,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