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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자율주행 공도시험보고 2021 -- 급부상하는 자율주행 배송
  • 카테고리스마트카/ 항공·우주/ 부품
  • 기사일자 2021.3.19
  • 신문사 Nikkei X-TECH
  • 게재면 online
  • 작성자hjtic
  • 날짜2021-03-28 19:58:07
  • 조회수313

Nikkei X-TECH_2021.3.19

미국 자율주행 공도시험보고 2021
급부상하는 자율주행 배송
500억 엔을 조달한 Nuro, 복병 Gatik


사람이 운전하는 것을 전제하지 않는 레벨4~5의 자율주행 기능은 승차공유와 같은 이동서비스에서 많이 이용될 것으로 예측했었다. 그러나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 이동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고 있고, 대신에 물류용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유는 물류용 자율주행 기술은 노동력 부족의 해소나 사람과의 접촉 기회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류용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하는 곳은 크게 2개다. 하나는 배송 거점이나 점포에서 자택이나 오피스로 이동하는, 이른바 ‘라스트 원 마일’ 부분이다. 다른 하나는 물류시설에서 다른 물류시설, 혹은 물류시설에서 배송 거점이나 점포와 같은 거점 간 수송이다. 후자는 루트가 거의 고정적이며 고속도로 이동이 길어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하기 쉽다.

이 결과, 미국에서는 2020년에 물류용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활발하기 이루어졌다. 이 중에 특히 눈에 띄는 존재가 미국 Nuro다. 물류시설에서 점포, 점포에서 개인 집까지, 일괄 배송이 가능한 자율주행 기술을 갖고 있다. 캘리포니아 주 차량관리국(DMV)의 2020년도 자율주행 시험보고서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 2020년도의 자율주행 계속 평균거리는 약 8,100km로 8위를 차지했다.

-- 무인 상용 배송이 가능 --
유력한 스타트업 기업인 Nuro는 2020년에 더 많은 실적을 쌓았다. 예를 들면, 2020년 4월에 캘리포니아 주 DMV로부터 테스트 드라이버 없이 공공도로 시험을 할 수 있는 인가를 얻었고, 12월에는 같은 기관으로부터 무인 자율주행 차량을 이용한 상용 배송 인가를 얻었다. 이 인가를 통해 베이 에어리어에 있는 산타클라라 카운티와 샌마테오 카운티의 지정된 지역에서 상업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되었다.

Nuro는 이 지역에 있는, 제한속도 시속 35마일(약 56.3km)의 도로에서 맑은 날에 최대 25마일(약 40.2km)로 자율주행 차를 이용해 상업 배송을 할 수 있다. 2021년 1월 말 시점에서 테스트 드라이버 없이 공공도로 시험 인가를 얻은 곳은 Nuro를 포함해 6사다. 그러나 상용 배송 인가를 얻은 것은 Nuro뿐이다.

실적을 쌓고 있는 Nuro는 2020년 11월에 5억 달러를 추가 조달하는 등 사업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12월에는 스타트업 기업인 미국 Ike Robotics를 인수했다. Nuro가 소형차를 이용한 라스트 원 마일 배송에 주력하고 있다면, Ike는 고속도로를 주행하며 물류시설 간을 이동하는 대형 상용차용 자동차 기술을 전개한다. 이번 인수를 통해 Nuro는 대형 물류창고부터 가정까지를 배송하는 자율주행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되었다.

-- 복병은 월마트와 제휴한 Gatik --
Nuro 외에도 물류용 자율주행 기술에 주력하는 기업이 있다. 복병은 미국의 Gatik이다. Gatik은 대형 유통업체인 월마트 등 북미의 여러 소매사업자와 함께 자율주행 차를 운용하며 2019년에 주목을 받았다. 2020년의 자율주행 계속 평균거리는 340km 정도로 길지는 않지만 실적을 착실하게 쌓았다.

Gatik은 ‘미들 마일’이라는, 물류용으로는 비교적 거리가 짧은, 창고와 점포 간 중거리 배송 시장을 목표하고 있다. 2020년 5월에 레벨4 상당의 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소형 전동 트럭을 발표, 같은 해 11월에 시리즈A 라운드 자금으로서 2,500만 달러를 조달했다고 밝혔다. 이로서 조달 자금은 누계 2,950만 달러에 달했다.

Gatik에 따르면, Gatik의 전동 트럭은 기존 자동차업체의 차량을 기반으로 한다. 대응하는 길이는 11~26피트(약 3.4~7.9m)로, 냉장∙냉동상품 배송도 가능하다. 2021년 2월에는 새로운 소형 전동 트럭을 발표. 이는 미국 VIA Motors의 차량을 기반으로 하며, 뉴올리언스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을 시작했다고 한다. 항속거리는 120마일(약 139km)로, 1.5시간에 2차전지 풀 충전이 가능하다.

Gatik은 캐나다 토론토에도 거점을 두고 있다. 캐나다의 소매업자와도 협력한다. 예를 들면, 캐나다 최대 식품유통업체 Loblaw Companies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2020년 11월에 밝혔다. 토론토에 있는 Loblaw의 자동 피킹 시설에서 ‘Greater Toronto Area(GTA)’내의 점포로 배송한다. 이 계약에 앞서 Gatik과 Loblaw는 1대의 차량으로 약 10개월 동안 시험을 실시했고, 그 성공을 계기로 제휴를 체결했다고 한다.

Gatik과 Loblaw용으로 미국 포드 모터의 밴 ‘Transit 350’을 자율주행 차에 만들어, 도시나 교외, 고속도로 등을 주행시킨다. 총 5대를 예정하고 있으며, 최장 주 7일, 하루 12시간, 5개의 루트로 운행시킨다. 모든 차량에 ‘부 조종사’로서 드라이버를 동승시킨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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