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업뉴스요약

실리콘밸리의 최신 뉴스 -- 드론 배송, AR/VR, IoT로 진화하는 집 등
  • 카테고리AI/ 로봇·드론/ VR
  • 기사일자 2020.11.16
  • 신문사 Nikkei X-TECH
  • 게재면 online
  • 작성자hjtic
  • 날짜2020-11-23 08:56:29
  • 조회수411

Nikkei X-TECH_2020.11.16

실리콘밸리의 최신 뉴스
드론 배송, AR/VR, IoT로 진화하는 집 등

이번에는 닛케이크로스테크(Nikkei X-TECH) 미국 실리콘밸리 지국으로부터 보고서를 바탕으로 버추얼(가상) 기자 ‘구로스 모아(黒須もあ)’가 실리콘밸리의 최신 정보를 동영상으로 소개하겠습니다. (닛케이크로스테크 편집부)

안녕하세요. 닛케이크로스테크 기자 구로스 모아입니다. 테크놀로지를 통해 전세계 모든 것의 변혁을 도모하는 실리콘밸리. 파워플한 미국 기업의 새로운 움직임 등 3가지 뉴스를 선별해 동영상으로 소개하겠습니다!

-- 월마트, 드론 배송에 주력 --
미국 최대 소매업체 월마트(Walmart)가 드론 배송에 주력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지 시간 9월 14일, 월마트는 드론을 이용한 온디멘드 배송의 시험 서비스를 2021년 초 월마트 본사 근처의 아칸소 주(州) 노스웨스트 지역에서 개시한다고 발표. 또한 9월 9일부터 노스캐롤라이나 주 페이엣빌에서의 드론 배송 시험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사실 이 두 가지 시험 서비스는 서비스 지역뿐만 아니라 이용하는 드론, 함께 협업하는 기업, 운반하는 상품 등 모든 것이 다릅니다. 아칸소 주 노스웨스트 지역의 서비스에서 협업하는 기업은 미국 스타트업 기업 Zipline입니다. 항속 거리가 긴 고정 날개형 드론을 이용해 아프리카에서 의료물품 배송으로 실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한편, 노스캐롤라이나 주 페이엣빌에서의 서비스는 이스라엘의 Flytrex와 협업하고 있습니다. 멀티콥터형 드론이 수직으로 이착륙해 화물을 운반합니다. 배송하는 물자의 종류도 협업처에 따라 다릅니다. Flytrex와의 시험 운용에서는 주로 식품이나 생필품을 운반하고, Zipline과의 시험 운용에서는 건강∙헬스케어 관련 상품을 운반한다고 합니다.

-- 미국 IT 대기업들이 AR/VR 업계를 견인 --
코로나19 사태 속 활성화되고 있는 AR/VR 업계에 있어서 업계 1인자로 알려져 있는 오리 인바 씨. 그는 AR/VR 분야의 투자회사 ‘Super Ventures’의 설립자로, AR/VR관련 대형 이벤트 ‘AWE USA’를 운영하는 비영리단체 ‘AugmentedReality.Org’의 설립자로도 알려진 인물입니다.

IT 대기업들 가운데 인바 씨가 가장 주목하고 있는 곳은 애플입니다. 사내에 AR 관련 기술자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애플은 2017년부터 AR 콘텐츠 개발 환경 ‘ARKit’를 개발자용으로 제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올해 3월에는 AR 기술의 성능을 높일 수 있는 라이다(LiDAR) 센서를 탑재한 ‘아이패드 프로(iPad Pro)’를 발매했습니다.

구글도 2012년, AR 글래스 ‘구글 글래스(Google Glass)’를 발표. 이후 B2B용으로 재출발해 업무용 AR 글래스 ‘Glass Enterprise Edition 2’를 2019년 5월에 발표했습니다. AR업계 3강 중 한 곳인 페이스북은 2015년, VR용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를 개발하는 오큘러스(Oculus)를 인수. 올 10월에는 신형 독립(Stand-alone) 방식의 VR 글래스 ‘Oculus Quest2’를 299달러, 일본에서는 3만 3,800엔부터라는 파격적인 가격으로 발매하고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와 IoT기기로 집을 항시 업데이트 --
테슬라를 모델로 주택업계의 변혁을 도모하는 기업이 등장했습니다.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기업인 HOMMA가 그 주인공입니다. 소니에서 네트워크 사업을 담당했고 이후 라쿠텐(樂天)으로 이직해 미국 법인 간부였던 혼마(本間) 대표가 이끌고 있습니다.

실리콘밸리의 중심부에서 북서쪽으로 자동차로 1시간 정도 걸리는 새로운 컨셉트 주택 ‘HOMMA ONE’은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완공되었습니다. HOMMA는 건축 설계와 도시 계획 전문가뿐만 아니라 mixi와 Cookpad 미국 법인에 근무했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이노우에(井上) 씨와 애플에서 초대 아이폰, 구글에서 안드로이드 OS의 디자인에 참여했던 디자이너 등, IoT 및 AI 서비스 구축에 뛰어난 기술을 가진 엔지니어와 디지털에 강한 디자이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끝 --

Copyright © 2020 [Nikkei XTECH] / Nikkei Business Publications, Inc. All rights reserved.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