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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체인증, 결제나 스마트폰 잠금 해제 등에 활용 -- '안전∙저비용'으로 다양
  • 카테고리비즈니스/ 기타
  • 기사일자 2020.1.23
  • 신문사 일간공업신문
  • 게재면 16면
  • 작성자hjtic
  • 날짜2020-02-02 20:47:54
  • 조회수255

생체인증, 결제나 스마트폰 잠금 해제 등에 활용
'안전∙저비용'으로 다양한 업계에 확산

지문이나 목소리, 얼굴 등의 신체적 특징으로 개인을 특정하는 생체인증을 활용하는 움직임이 다양한 업계에 확산되고 있다. 스마트폰의 잠금 해제는 물론 자동차 키 대신에 활용하거나 엔진 시동, 신용카드 결제, 소매점의 소매치기 방지 등 다방면에 걸친다. 생체인증 도입을 추진하는 업계와 해결 과제 등을 CB인사이트가 정리했다.

생체인증은 결제부터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의 보안 향상에 활용된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업계의 확장성이나 효율성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CB인사이트의 업계 분석가의 예상에 따르면 생체인증 기술의 산업 규모는 2025년에는 590억달러 규모로 성장한다.

한편 이 기술을 프라이버시 침해로 보는 견해나 경찰이나 은행 등의 부문에서 오인을 할 경우에 미치는 중대한 영향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다. 본 기사에서는 생체인증이란 무엇인가, 그 이점과 과제, 다양한 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다.

생체인증의 경우는 신체나 행동의 특징을 측정해 분석한다. 지문이나 목소리 등의 생체 정보는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인증이나 액세스 제어에 활용할 수 있다.

생체인증 기술은 아직 새로운 기술이며 극복해야 할 과제도 많지만 계속 성장하는 시장이며 일부 이점으로 인해 도입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생체인증은 다른 인증 옵션보다도 안전하며 고객 입장에서는 사용이 편리하고 기업 입장에서는 코스트 퍼포먼스가 뛰어나다. 생체인증의 개인 특성에는 다음과 같은 기술이 사용된다.

▶ 지문
지문 스캐너는 1회 스캔으로 약 30개의 특징점을 파악할 수 있다. 특징점이 8개 이상 겹치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상당히 신뢰성이 높은 생체인증 기술이다.

▶ 얼굴 특징
얼굴인증시스템은 개인의 얼굴 특징이나 패턴을 분석해 그 인물을 인증한다. 접촉은 필요 없다. 얼굴인증의 또 다른 방법은 눈 스캔이다. 홍채인증이나 눈 깊숙이 있는 정맥 패턴을 판독하는 망막인증으로 개인을 식별한다.

▶ 목소리 패턴
목소리 인증은 목소리를 사용해 화자를 특정한다. 텔레뱅킹 등 전화를 사용하는 보안 시스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 손바닥
손바닥 스캐너는 손가락의 길이나 손 크기 등의 기하학적 특징에서 인증 정보를 얻거나 독특한 정맥 패턴을 스캔한다.

▶ DNA
과학 수사나 의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DNA형 감정은 DNA의 일부를 분석함으로써 개인을 정확하게 특정하는 유효한 툴이다.

▶ 행동적 특징
행동적 생체인증이라는 것은 신체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 특유의 행동 패턴을 측정한다. 걷는 방식이나 키보드를 치는 방식, 제스처 등이 있다.

생체인증기술을 활용하는 일부 분야에서는 다른 분야보다 더욱 발전된 활용법을 전망하고 있다.

■ 자동차
생체인증은 주로 보안이나 운전자의 안전 향상을 위한 자동차 기술 개발에서 사용되고 있다. 홍채나 지문 스캐너 등은 자동차 도어의 잠금이나 해제, 엔진 시동의 표준 보안 기능이 될지도 모른다.

많은 스타트업 기업이나 자동차 부품공급업체가 얼굴인증이나 시선을 추적하는 ‘아이 트랙킹’ 등의 생체인증 기술을 사용해 운전자의 한눈 팔기나 피로를 방지한다. 미국 어펙티바(Affectiva)는 운전자가 집중해서 도로에 주의를 하고 있는지 여부를 신체 상황을 통해 판단하는 운전자 모니터링 소프트를 개발하고 있다.

■ 금융서비스∙은행
금융 서비스의 디지털화에 따라 은행이나 핀테크 기업은 부정 행위를 저지해 거래의 안전성을 높여 고객 체험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보다 엄격한 인증 룰을 채용하게 되었다.

생체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웨덴의 핑거프린트가 은행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는 “가장 사용하기 편리한 보안 수단은 지문 인증이다”라는 응답이 약 75%에 달해, 다른 생체 인증 툴도 고객의 ID확인에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 소매
소매 기업은 결제나 광고 타깃을 좁혀 소매치기 사고 발생을 줄이는데 생체인증 시스템을 실증실험하고 있다. 미국 아마존닷컴은 점포에서 생체인증을 통한 결제 서비스에서 앞서고 있다. 구입 상품을 기록하는 하나의 수단으로서 컴퓨터비전 등을 사용해 개인의 손을 식별하는 스캐너를 테스트하고 있다.

각 업체는 점포 내의 광고나 선전 개선에도 생체인증 기술을 활용할 계획이다. 보안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카메라를 업데이트해 쇼핑 고객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고객이 어느 상품에 관심을 갖는지를 조사하거나 점포 내의 광고 효과를 측정하는 등의 대응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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