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이터 세기; 기계가 새로운 이해자 (4) -- CEO = 최고윤리책임자
-
- 카테고리사물인터넷/ ICT/ 제조·4.0
- 기사일자 2019.12.6
- 신문사 일본경제신문
- 게재면 1면
- 작성자hjtic
- 날짜2019-12-13 20:39:28
- 조회수314
데이터 세기; 기계가 새로운 이해자 (4)
CEO = 최고윤리책임자
이용자의 신뢰 얻을 수 있는 자율성으로 경쟁
“중대한 프라이버시 상의 우려가 있다”. 올 10월, 미국의 30개 이상의 인권단체 등이 공동으로 미국 아마존닷컴의 데이터 수집을 비판하는 공개 서한을 발표했다.
문제시된 것은 아마존닷컴이 작년에 인수한 미국 Ring의 모니터가 장착된 도어폰이다. 현관 밖에 설치된 카메라로 ‘거리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려 하고 있다’라는 비난이 나왔다.
-- 규범 정비 늦어 --
아마존은 데이터 수집의 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올해 AI ‘알렉사’ 가 도입된 이어폰과 안경을 발표, 자동차에도 탑재해 외출 시 등 생활 속 모든 데이터 수집을 도모하고 있다. 데이터를 구사하는 ‘새로운 이해자(理解者)’는 감시사회를 초래할 수 있는 위협으로도 인식되고 있다.
공공 장소에서의 데이터 수집에 관한 규범 정비는 뒤처져 있다. 유럽은 올 7월에 ‘(비디오 감시는) 필요한 범위에 한정되지 않으면 안 된다’라는 지침을 발표, 아마존은 ‘자택에 있을 시에는 집 밖을 녹화하지 않는 기능을 추가하겠다’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미국과 일본에는 이와 같은 상세한 규제는 없다.
기술적으로 가능한 것과 허용되는 것의 격차를 어떻게 메워야 할까? 고객관리시스템회사인 미국의 Salesforce.com은 올 1월, ‘최고윤리책임자’라는 이름의 간부직을 신설했다.
취임한 골드만 씨는 “고객사의 성공뿐만 아니라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목표로 한다”라고 선언. Salesforce.com의 기술과 서비스가 ‘윤리적으로 허용되는가?’를 확인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Salesforce.com은 사생활 침해를 우려해 안면인식 기술을 개발하지 않는 방침을 밝히는 등, 윤리를 중시하는 자세를 강화하고 있다.
기업의 데이터 활용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보스턴컨설팅그룹의 로비에 씨는 “데이터 비즈니스는 소비자의 신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지적한다. 법령 준수만으로는 부족하다. 로비에 씨는 “앞으로 새로운 ‘CEO’의 업무가 중요해질 것이다. E는 Ethic(윤리)’의 이니셜으로, 윤리의 규범을 이해하는 최고책임자가 필요하다”라고 말한다.
‘월 20만엔에 생활의 모든 데이터를 삽니다.’ 스타트업 기업, Plasma(도쿄)가 11월, 자택 안을 24시간 녹화하는 실증실험의 희망자를 모집하자, 1,300명이 응모했다. 욕실을 제외한 모든 방에서의 행동이 녹화되는 실험이다. 실험에 참가하는 도쿄 스기나미(杉並) 구의 24세 여성은 “사생활이 침해 당하는 불쾌감을 생각해볼 때 20만엔은 적합하다”라고 말한다.
-- 입장을 확실히 해야 --
녹화되는 데이터는 익명화해 상품 개발에 이용하는 기업 등에 판매된다. ‘사생활을 상품화한다”라는 비판도 있지만 창업자인 엔노(遠野) 씨는 “우리들은 좀 더 사적인 정보를 기업에 제공하고 있다. ‘생활 정보를 돈으로 환산하는 것’이라고 확실하게 사람들에게 설명하는 것이 좀 더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다”라고 말한다. 많은 IT대기업들은 본인이 알지 못하는 사이에 인터넷 검색기록 등을 분석해 취향이나 행동 패턴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데이터 활용의 속도는 법률 정비를 기다려주지 않는다. 가치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기업 스스로가 데이터를 취급하는 규범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데이터 확보 경쟁은 이용자의 신뢰를 얻기 위한 경쟁이기도 하다.
사생활, 20만엔에 삽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시스템 구축이 과제
DNA와 음성, 위치정보 등 비즈니스에 활용되는 데이터의 범위가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기술의 진보 속도를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규범 만들기가 따라가는데 있어서 해결해야 할 과제는 커지고 있다.
“돈을 받고 한달 간 생활의 모든 데이터를 제공하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
스타트업 기업 Plasma(도쿄)를 창업한 엔노 대표는 10월, ‘자택 내 사생활을 24시간 녹화하는 실증실험’이란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30일 간의 사생활 데이터 가격은 20만엔. 인터넷에 공모하자 한달 만에 1,300명의 응모자가 모였고, 이 중 남녀 4명이 선정되었다.
속도감이 넘치는 데이터 사회에서는 이와 같은 새로운 실험들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다. 자신의 데이터를 지키기 위해선 자력으로 판단해 컨트롤하는 것에 요구되고 있다.
닛케이신문사는 트위터를 통해 검색사이트 및 SNS 등 무료로 제공되는 편리한 인터넷 서비스에 대해 ‘개인 데이터가 보호되지만 유료인 다른 서비스가 있다면 바꾸실 것입니까?’라고 질문했다.
그러자 ‘금액에 따라서는 바꿀 수도 있다’라는 답변이 62%. 나머지는 바꾸는 것에 부정적인 답변이었다.
자신의 데이터가 어떻게 다뤄지는지 걱정은 되지만, 편리한 서비스를 포기하긴 어렵다라는 이용자의 고민을 엿볼 수 있었다. 빠르게 추진되는 데이터 수집 기술의 진보 속에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적절한 규범 만들기는 난제로 떠오르고 있다.
도쿄대학의 마쓰오(松尾) 교수는 “디지털 사회에서는 사람이 가진 권리를 화이트리스트와 같은 형태로 나타내어야 한다”라고 제안한다. 예를 들어 AI가 자신의 데이터를 함부로 분석해 취향이나 취미를 추측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 “역으로 말하면, 여기에는 자신의 데이터의 취급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 것이다”(마쓰오 교수).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을 위한 골자를 11월에 공개했다. 핵심은 개인이 기업에 대해 자신의 데이터 이용 정지를 요구할 수 있는 ‘사용을 허락하지 않을 권리’의 도입이다. 하지만, 자신의 데이터가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알 수 없다면 이를 멈추게 할 방법도 없다.
어떤 기업이, 자신의 데이터를 얼마만큼 가지고 있고, 어떤 목적으로 어디에 이용하는지에 대해 모든 사람이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정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데이터 활용과 보호의 양립은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 연재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