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U, 트럭의 전기차 환경 규제에 합의 -- 트럭 제조사마다 전략에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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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테고리스마트카/ 항공·우주/ 부품
- 기사일자 2019.2.21
- 신문사 일간공업신문
- 게재면 1면
- 작성자hjtic
- 날짜2019-02-27 22:17:07
- 조회수370
EU, 트럭의 전기차 환경 규제에 합의
트럭 제조사마다 전략에 차이를 보이다
유럽연합(EU)가 트럭에 관한 이산화탄소(CO₂)의 규제안에 잠정 합의하는 등 세계적으로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상용차 제조사에도 전략 차이가 생기고 있다. 이스즈자동차가 대형 트럭용 디젤 엔진의 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히노자동차 등은 전기차(EV) 등의 기술을 채용한 트럭의 투입을 추진한다. 친환경적인 전기 트럭이지만 보급에는 정비 체제의 확충도 필수적이다.
-- ‘전기’에 주력 --
EU는 19일에 트럭 등 대형차의 CO₂ 배출량을 2025년까지 2019년 대비 평균 15%, 2030년까지 30% 줄이는 규제안에 회원국과 유럽의회가 잠정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대형차의 CO₂ 규제는 유럽에서 처음있는 일이다. 이러한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제조사들은 전기 트럭 개발에 힘을 쏟는다. 특히 독일의 다임러는 항속거리가 최대 200km인 대형 전기 트럭 ‘e악트로스(Actros)’를 2021년에 다임러 계열사인 미쓰비시후소트럭∙버스도 소형 전기 트럭 ‘e캔터(Canter)’를 개량해 2020년에 양산할 계획이다.
“모든 전동기술을 검토해 가능한 한 일괄 규격으로 접목시키고 싶다.” 히노자동차의 시모(下) 사장은 미래의 트럭 상품 라인업을 이렇게 내다보고 있다. 2050년까지 하이브리드 자동차(HV) 등을 포함한 완전 전동화의 장기 비전을 설정했다. 독일 폭스바겐(VW)의 트럭∙버스 부문인 트라톤(TRATON)과의 제휴도 활용해 대형 HV 트럭 및 소형 전기 트럭의 투입 등 수요에 맞는 전동차량을 갖춘다.
-- 폭 넓은 수요 --
한편으로 “경제적인 관점만이 아닌 CO₂의 관점에서 보아도 디젤 엔진의 역할은 있다.”며 이스즈의 가타야마(片山) 사장은 강조한다. 대형 트럭의 EV화는 항속거리 및 충전 인프라 등의 문제가 있어 디젤 엔진이 앞으로도 주류라고 본다. 엔진 제조사인 미국 커민스와 차세대 엔진 개발을 위한 제휴 협의를 추진하고 있다. 다만 소량 배송에서는 전기 트럭의 수요도 가정한다. 소형 전기 트럭 ‘엘프EV’의 모니터를 통한 실증실험도 시작했다.
스웨덴의 볼보 그룹 계열사인 UD 트럭도 그룹의 개발력을 활용해 2030년까지 대형 전기 트럭의 실용화를 목표로 한다.
-- 인프라가 과제 --
환경에 이바지하는 전기 트럭이지만 보급에는 과제도 있다. EV 어드바이저리의 가와카츠(川勝)는 “정비체제를 갖추는 것이 필수적이다.”고 지적한다. 전기 트럭의 중요성은 변함없지만 보급으로 가는 동안 방법의 모색은 계속될 전망이다.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