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사회 환경 조성에 드론 활용 -- 드론넷, 고령자 지킴이∙쓰레기 무단 투기
-
- 카테고리AI/ 로봇·드론/ VR
- 기사일자 2018.9.12
- 신문사 일간공업신문
- 게재면 8면
- 작성자hjtic
- 날짜2018-09-18 16:41:32
- 조회수534
지역사회 환경 조성에 드론 활용
드론넷, 고령자 지킴이 서비스∙쓰레기 무단 투기 감시 시스템 제안
드론넷(도쿄)는 지방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드론을 활용한 지역사회 환경 조성 시스템 제안을 시작한다. 고령자의 지킴이서비스와 안부 확인, 가축의 24시간 감시, 야생동물 피해 대책, 인프라 점검, 불법 투기 대책 등 각 지자체가 안고 있는 과제 해결을 위해 드론을 활용한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다. 2019년에 15건, 2022년까지 300건 이상의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 지자체 과제 해결을 지원 --
인구 과소지 및 산간 지역의 지자체는 도로망 정비가 충분하지 못해 드론의 특성이 발휘될 수 있다. 최근 초 고령화로 인해 고령자가 고령자를 돌봐야 하는 노노개호(老老介護)가 증가하면서 배회 고령자 추적 및 지킴이서비스가 지자체의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쓰레기 불법 투기와 멧돼지 등 야생동물로 인한 피해는 야간에 발생되는 경우가 많아 인력부족 등과 함께 대책이 시급하다.
드론넷은 이러한 과제 해결에 드론을 활용하려는 것이다. 드론은 헬리콥터에 비해 저렴하고 간단히 필요한 연상을 촬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고령자의 지킴이서비스와 불법 쓰레기 투기 감시 등은 센서를 늘리는 등의 방법만으로는 해결되기 어렵다. 드론넷은 드론의 감시 비행과 센서 등의 기술을 조합한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드론넷은 인구 감소로 증가하고 있는 빈집 대책을 위한 지도 작성 및 감시에도 드론을 이용한 시스템을 구축한다. 범죄 등의 예방으로 이어질 수 있을 전망이다.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