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방 교통 유지에 IoT 활용 -- 환경성, 고령화 대책으로 도입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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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tegory사물인터넷/ ICT/ 제조·4.0
- 기사일자 2018.9.6
- 신문사 일경산업신문
- 게재면 5면
- Writerhjtic
- Date2018-09-13 20:52:23
- Pageview459
지방 교통 유지에 IoT 활용
환경성, 고령화 대책으로 도입 지원
환경성은 주민의 고령화가 진행되는 지방 도시에서 운행 비용을 삭감할 수 있는 공공교통 시스템 도입을 지원한다. 버스나 택시에 자율주행 기술을 도입하여 고령 운전자를 보조하고 승차 인원수에 따라 운행 루트를 유연하게 바꿀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든다. 이산화탄소(CO₂)의 배출도 줄어든다. 지방 교통을 담당하는 노동력 부족에 대응하여 연령에 상관없이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환경배려형 모델을 구축한다.
-- 자율주행으로 부담 경감 --
시속 20km 미만으로 주행하는 전기자동차(EV, 4인승 이상)의 구입 비용과 IoT(사물인터넷)를 사용한 교통관련 기기의 도입을 지원한다. 2019년도의 추정 예산에 20억엔을 반영하여 지방의 버스나 택시 사업자에게 경비의 2/3를 보조한다.
시스템에 대응한 버스나 택시에 자율주행 기술을 도입하여 IoT로 주행하게 한다. 지하에 매설한 기기로 주변 장해물 등을 파악하여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가속이나 감속 또는 정차시킨다. 이번 지원에서는 무인 운전은 인정하지 않지만 시속 20km 미만에서 자율주행 기술이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령의 운전자라도 부담 없이 주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예를 들면 승차하고 싶은 사람이 스마트폰 등으로 미리 승차 예정 인원수를 입력해 두면 그에 따른 최단 운행 루트를 설정하여 달릴 수 있도록 한다.
EV를 사용하기 때문에 CO₂의 배출량을 줄여 환경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4인승의 경우는 5시간, 10인승은 9시간의 충전으로 30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한다.
이시카와현이나 군마현 등은 이미 국토교통성의 지원을 받아 교통시스템의 실증 실험을 추진하고 있다. 이사카와현에서는 지하에 전자유도선을 매설하여 설정한 루트를 반자동으로 주행하고 있다. 관광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환경성은 국토교통성과 협력하여 지방 도입을 목표하고 있다. CO₂의 배출량은 산업 분야가 많고, 운수 부문이 차지하는 비율도 높다. 환경성은 교통시스템을 도시에 도입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그린 교통 수단의 보급을 통해 온난화 대책을 실현한다.
많은 지방 도시에서 고령화나 노동력 부족이 심각해지고 있다. 과소화에 의한 인구 감소도 영향을 미쳐 기존의 공공교통 기관의 운영과 유지가 어려워지고 있다. 고령사회에 대응한 교통시스템에 대한 재검토가 긴급한 과제가 되었다.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