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TR, 생각으로 조작하는 로봇 개발 -- 다른 동작을 하면서 로봇 조작 가능
-
- 카테고리AI/ 로봇·드론/ VR
- 기사일자 2018.7.26
- 신문사 일간공업신문
- 게재면 23면
- 작성자hjtic
- 날짜2018-08-01 23:38:19
- 조회수340
ATR, 생각으로 조작하는 로봇 개발
다른 동작을 하면서 로봇 조작 가능
국제전기통신기초 기술연구소(ATR) 이시구로히로시특별연구소 주임연구원 니시오카(西岡)는 생각만으로 조작할 수 있는 암 로봇을 개발했다. 사람의 팔을 본 따 제3의 팔로써 움직일 수 있다. 검출하는 뇌파를 연구해 조작 만에 집중하지 않고 자신의 팔을 움직이면서도 상정한 움직임을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복수 작업을 동시에 처리하는 멀티태스킹의 강화 및 사람에게는 기존에 불가능했던 동작의 실현이 기대된다.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 옆에 암 로봇을 설치하고 뇌파를 이용해 로봇 암을 조작할 수 있는 지를 실험했다. 참가자가 두 손에 쥔 판자 위에서 공을 움직이는 동작을 하면서 로봇 암으로 페트병을 잡는 실험을 실시했다. 15명 중 능숙하게 조작 가능했던 것은 약 절반인 8명이었지만 조작 가능한 사람은 평균 85%의 성공률을 기록했다. 멀티태스킹 능력이 우수한 사람이 정밀하게 조작할 수 있었다고 보여진다.
기존에 생각만으로 움직이는 암 로봇 조작은 동작을 이미지할 필요가 있어 자신의 팔을 움직이면서 하는 조작은 어려웠다. 이번에는 ‘페트병을 잡는다’ 등 동작의 의도를 생각하는 뇌파를 검출해 로봇을 움직이기 때문에 자신의 팔로 다른 움직임을 하고 있어도 조작하기 쉬워졌다.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