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루투스 신규격 지원 -- 다지점 통신, IoT 보급에 탄력
-
- Category사물인터넷/ ICT/ 제조·4.0
- 기사일자 2017.7.19
- 신문사 일간공업신문
- 게재면 3면
- Writerhjtic
- Date2017-07-25 09:36:27
- Pageview978
블루투스 신규격 지원
다지점 통신, IoT 보급에 탄력
미국의 블루투스SIG은 디지털 기기용 근거리 무선 통신 ‘블루투스’의 새로운 규격으로 매쉬 네트워크의 지원에 나선다. 새로운 규격의 사양과 블루투스 제품의 인증에 필요한 툴을 19일에 블루투스SIG의 웹사이트에서 제공한다. N 대 N의 여러 장소 간의 디바이스 통신이 가능하다. 몇 십 개에서 몇 천 개의 디바이스를 활용한 센서 네트워크와 빌딩 오토메이션 등이 실현된다. IoT에 의한 산업용 네트워크의 보급 확대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매쉬 네트워크의 지원으로 인해, 한 곳에 장애가 발생해도 전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자가 복구 네트워크를 구축 가능하다. 이미 알려진 공격으로부터의 보호 기능도 강화되어 산업용으로 요구되는 높은 신뢰도의 보안 수준에도 대응할 수 있다.
블루투스 기술로 구축한 매쉬 네트워크의 용도는 폭 넓어 자산관리∙추적 및 네비게이션 등의 추가 지원도 가능하다. 블루투수는 몇 미터에서 몇 십 미터 정도 거리의 정보기기 사이에서 주파수 2.4GHz대의 전파를 사용하여 간이한 정보 교환을 하는 데에 사용된다. PC 등의 마우스를 시작으로 휴대전화와 스마트폰 등, 디지털 정보의 무선통신에서 널리 보급되어 있다.
2.4GHz대로는 Wi-Fi가 있고, 또한 산업용 IoT로는 920GHz대의 저전력 광역 통신기술(LPWA) 등의 새로운 규격이 대두하여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