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디바이스, 세계경쟁

해동 위클리 브리핑
Vol.21 | 2016/11/02 http://hjtic.snu.ac.kr
파워디바이스, 세계경쟁 Nikkei Electronics 2016.10

대형 파운드리(Foundry) 및 중국기업의 계속적인 진입

제1부: 동향
맞춤상품에서 범용품(汎用品)으로, 파워 반도체를 싸고 손쉽게

전력의 제어 및 공급 등을 맡고 있는 파워 디바이스. 이 중, 높은 시장 성장이 예상되는 IGBT나 SiC, GaN 같은 내압 600V이상의 고∙내압 파워 디바이스업계에 M&A 및 수평분업화의 파도가 밀려오고 있다. 이 움직임의 선두에 있는 것이 범용화의 추진이다. 지금까지「그림의 떡」으로만 여겨졌던 고 내압 파워 디바이스가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하기 쉬워진다.

세계에서 확대되고 있는 성(省)에너지화의 움직임을 뒷받침하는 형태로, 산업용 기기 및 가전제품의 전력을 제어하는 파워 반도체(파워 디바이스)의 시장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2015년에 약 2조6,561억엔이었던 파워 디바이스의 세계시장 규모는 2020년이 2015년에 비해, 14.6% 증가한 3조 447억엔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후지 경제 조사)

더보기 +
디지털 마케팅의 시대 Nikkei Computer 2016.08.18

토요타가 본격적으로 나서게 된 이유

방대한 데이터로 고객을 깊게 이해하고, 적재적소의 순간을 포착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디지털마케팅이 기업경쟁력에 직결한다는 의식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일본 최고의 제조기업인 토요타자동차도 본격적으로 디지털마케팅을 시작했다. IoT와 애드테크, MA(Marketing Automation)라는 기술의 진화로, IT가 마케팅에서 차지하는 역할은 점점 확대되고 있다. 기존의 기업정보시스템의 범위 밖에서 급성장하고 있다. 디지털마케팅의 최전선을 알아본다
.
 

Part 1. 광고선전만으로는 한계

도요타자동차가 본격적으로 디지털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 그룹전체의 기반시스템을 사용하여, 웹과 현실의 양쪽에서 고객에게 다가간다. 마케팅부문과 IT부문이 상호보완하며, 기회손실을 방지한다. 그 시도에서 최첨단 디지털마케팅의 요점이 보인다.

“마케팅은 경영 그 자체이다” 라고 토요타자동차 인터넷기획실의 사사키 주임은 단언한다. 마케팅은 단순한 판매와 선전만이 아니라, “기업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모든 활동”(사사키 주임)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더보기 +
기능성 펩티드의 전개 Fine Chemical 2016.09

● 특집에 있어서
(Introduction)
Keizo Arihara / 北里大学 수의학부 식품기능안전학 연구실 교수

「기능성 펩티드」라는 단어가 넓게 사용되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렸다. 복수의 아미노산이 연결된 펩티드를 경구적으로 섭취하면, 대부분은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되어 아미노산이 되고, 소화관에서 흡수된 영양소는 생체에 이용된다. 그러나 기능성 펩티드로 불려지는 분자는, 영양소 이외에 무엇인가 생리적인 기능을 생체에 미친다. 한편, 아미노산과 단백질의 중간적인 존재에도 보이는 펩티드이지만, 그 성질은 양자와는 크게 다른 유사하지만 전혀 다른 물질이다. 이미 특정보건용 식품이 되어 있는 제품의 20% 정도에 식품단백질 분해물 등의 펩티드성 소재가 이용되고 있다.

지금까지 식품, 화장품, Pet Food 등에 사용되어 온 펩티드의 기능은 아주 한정된 것이나, 앞으로 커다란 가능성이 숨겨져 있는 소재라고도 할 수 있다. 본 특집이, 기능성 펩티드의 연구개발현장에서도, 새로운 연구전개나 제품개발의 착상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더보기 +
거대한 시장, 이란 (상) 일경산업신문 2016.10.26

경제혁명의 시작 -- 경제제재 해제로 투자 증가

8천만명을 넘는 인구, 남아시아와 중앙아시아에도 국경을 접하고 있는 중동의 대국 이란이 긴 세월의 경제제재로부터 해방되었다. 한발먼저 세계의 주목을 받은 미얀마와 비교하면 이란의 경제규모는 6배가 넘는다. 지금, 유럽과 아시아의 기업이 속속 진출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남아있는 미국의 이란제재와 유럽과 미국기업 부재중에 시장을 석권한 중국과의 경쟁 등, 기업에게 있어서 리스크도 공존한다. 이란 비즈니스의 현장을 살펴보았다.

이란의 수도 테헤란시 중심부에 있는 빌딩. 후지필름이 이란의 대형 의료기기 판매회사인 테헤란 후카와 협력하여 의사∙간호사의 트레이닝센터 건설하고 있다. 트레이닝센터는 디지털X선촬영장치와 매모그러피 등을 갖추고, 이란인 의료종사자에게 조작기술과 X선사진 진단 기술을 터득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물론, 이 센터를 거점으로 자사제품의 판매도 목표로 한다.

더보기 +
인공지능 & IoT 비즈니스 일경 BP Mook 2016.07.15

AI가 인간 대신에 일하고, IoT가 4차산업혁명을 이끈다

사람의 업무의 약 반 정도를 인공지능으로 대체된다---. 이러한 충격적인 내용의 논문을, 영국의 옥스포드대학 마이클 오스본 교수가 발표한 것은 2013년의 일이었다. 당시에는 먼 미래의 예측으로 받아들인 사람이 많았을 것이지만, 최근에는 현실감이 더해가고 있다.   

2016년 3월, 미 구글사가 개발한 바둑 AI「Alpha GO」가 세계 정상급의 기사 이세돌 9단에게 4승 1패로 완승했다. AI가 프로기사를 이기는 것은 10년 후가 될 것이라고 보았지만, Alpha GO는 인간의 3,000만개의 수를 배우고, AI끼리의 대전을 거듭하여 급속하게 실력을 연마하여 왔다는 것이다.  

더보기 +
정보미디어 백서 2016년판 電通總硏 2016.02.18

[본서의 구성과 내용]
       
특집 1 : 인터넷의 20년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보급을 보이기 시작한 이후 20년이란 세월이 경과하고, 그 사이 다양한 상품서비스가 등장하고, 사용자의 정보행동에도 커다란 변화가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환경에 반응하여 변화를 계속하고 있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 세대의 정보섭취행동에 착안하여, 개별 리포트에서는「변화한 젊은 층의 커뮤니케이션 양식」을 주제로, 커뮤니케이션 양식이 문자를 베이스로 한 것으로부터 비주얼 중심으로 이행되고 있는 현상에 대하여 해설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의 20년을 개관함에 있어, 광고매체로서의 진화의 과정, Windows 95나 iPhone 3G로 대표되는 상품∙서비스의 계보, 뉴스미디어의 변천의 역사를 되돌아 보는 것은 중요하다.   

 ● 특집 2 : 새로운 미디어의 조류  

더보기 +
공지사항

10월 중에 페이스북이 오픈 (http://www.facebook.com/snuhjtic) 되었고, 11월 중에는 네이버 블로그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도 오픈할 예정입니다.

핸드폰에서 보실 때는 검색엔진에서 해동일본기술정보센터(http://hjtic.snu.ac.kr)를 찾으시고, 설정에서 “+ 홈 화면 추가”를 하시면 아이콘이 생겨서 즉시 열어보실 수 있습니다. 

11월부터는 더 많은 서적의 요약과 일본신문기사요약을 제공하니 더 많은 이용을 바라며, 필요하신 자료를 메일이나 전화로 요청하시면 우편으로 송부해 드립니다.

홈페이지 +
해동일본 기술 정보 센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5동. 전화: 02-880-8279 | 팩스번호 : 02-871-6900 | 메일 : smin@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