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파인 케미컬_2016/09_ 기능성 펩티드의 새로운 전개
  • 저자 : シーエムシー出版
  • 발행일 : 20160915
  • 페이지수/크기 : 77page/26cm

요약

Fine Chemical _2016.09 특집 (p 6 ~ 51)

기능성 펩티드(Peptide)의 새로운 전개


● 특집에 있어서
(Introduction)
Keizo Arihara / 北里大学 수의학부 식품기능안전학 연구실 교수

「기능성 펩티드」라는 단어가 넓게 사용되기까지 시간이 많이 걸렸다. 복수의 아미노산이 연결된 펩티드를 경구적으로 섭취하면, 대부분은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되어 아미노산이 되고, 소화관에서 흡수된 영양소는 생체에 이용된다. 그러나 기능성 펩티드로 불려지는 분자는, 영양소 이외에 무엇인가 생리적인 기능을 생체에 미친다. 한편, 아미노산과 단백질의 중간적인 존재에도 보이는 펩티드이지만, 그 성질은 양자와는 크게 다른 유사하지만 전혀 다른 물질이다.

이미 특정보건용 식품이 되어 있는 제품의 20% 정도에 식품단백질 분해물 등의 펩티드성 소재가 이용되고 있다. 작년부터 제도가 시작된 기능성 표시식품에 있어서도, 펩티드는 주목도가 높은 소재가 되어 있다. 식품 이외에 눈을 돌려도, 기능성 펩티드의 이용은 왕성하다. 이번의 특집에도 게재되어 있지만, 화장품이나 Pet Food 에도 펩티드성 소재를 첨가한 제품이 아주 많다.

지금까지 식품, 화장품, Pet Food 등에 사용되어 온 펩티드의 기능은 아주 한정된 것이나, 앞으로 커다란 가능성이 숨겨져 있는 소재라고도 할 수 있다. 본 특집이, 기능성 펩티드의 연구개발현장에서도, 새로운 연구전개나 제품개발의 착상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식품 푸드(Pet food)화장품에서의 기능성 펩티드 이용
(Applications of Functional for Foods, Petfoods and Cosmetics)
Keizo Arihara 외 1명 / 기타자토 대학 수의학부 식품기능안전학 연구실 교수

아미노산과 단백질의 중간 물질인 펩티드는 언뜻 봐서는 아미노산이나 단백질과 비슷하나, 다른 물질이다. 여러 가지 작용을 하는 기능성 펩티드는 많은 기능성 식품(특정 건강용 식품, 기능성 표시 식품)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식품 단백질의 효소분해를 통해 생성되는 기능성 펩티드를 중심으로, 식품, 펫 푸드(애완동물 사료), 화장품에 쓰이는 용도에 대해서 소개하겠다.

1. 머리말
2. 기능성 펩티드
3. 식품 단백질로부터 펩티드 생성
4. 식품에 쓰이는 기능성 펩티드
5. 펫 푸드에 쓰이는 기능성 펩티드
6. 화장품에 쓰이는 기능성 펩티드
7. 맺는 글

기능성 펩티드의 탐색 기술
(Screening and Design of Short-Chain Functional Peptides)
Ikko Kozaki 외 1명 / 나고야 대학 대학원 공학연구과 화학 생물학 전공.

펩티드는 다양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식품의 소대 및 의약품 원액으로 주목을 받으면서 새로운 기능성 펩티드를 찾는 작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펩티드를 어레이(array)상태로 배치하는 기술을 적용한 후보 화합물로써의 짧은 사슬 펩티드의 탐색 사례를 소개함과 동시에, 배열기능 분석에 의한 기능성 펩티드의 특징을 좁혀나가는 공학적 접근방법을 소개하겠다.

1. 머리글
2. 배열과 기능의 상관관계
3. 그 밖의 기능성 펩티드 탐색
4. 맺는 글

미이용(未利用) 단백질 자원에서 기능성 펩티드를 개발
(Development of Functional Peptides from Unutilized Protein Resources)
Masami Yonekura 이바라키 대학 농학부 식품분자기능학 명예교수

두부 및 분리대두 단백질을 제조할 때, 배출되는 비지와 간수에 포함되어 있는 단백질 및 로얄 젤리를 배합한 드링크제 등의 제조과정에서 생성되는 단백질 등은, 지금까지는 미(未) 이용 단백질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미 이용 단백질을 효소로 분석하여, 혈압저하 작용 및 항산화 작용이 있는 기능성 펩티드로 개발하여, 기능성 식품과 화장품 소재 등으로 효과적인 이용을 꾀하는 연구 사례를 소개하겠다.

1. 머리글
2. 대두의 비지 단백질에서 혈압을 낮추는 펩티드 개발
3. 로얄 젤리 단백질에서 항산화 펩티드를 개발
4. 맺는 글

미생물 프로테아제(Protease) 해석과 기능성 펩티드 생산으로의 이용
(Functional Peptide Production with Chitin-Degrading Bacteria)
Masakazu Takahashi 후쿠이 현립대학 생물자원학부 조교수

일반적으로 기능성 펩티드는 전구체 단백질의 일차배열에서의 불활성(inertia) 상태로 파묻혀 있으며, 적절한 활성 펩티드의 생산에는 프로테아제의 선택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미 이용 자원인 게 껍질 단백질에서의 기능성 펩티드 생산에 주목하여, 키틴의 분해 세균을 이용한 검토사례를 소개하겠다.

1. 머리글
2. 키틴 분해세균인 프로테아제를 이용
3. FPU-7주를 이용한 발효물의 해석
4. 맺는 글

● 콜라겐 펩티드의 향후 전개
(The Next Development of Collagen Peptide)
Masashi Kusubata ㈜ nippi 바이오 매트릭스 연구소

최근, 콜라겐 펩티드의 섭취로 인한 효과의 실증 및 작용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가 보고되고 있다. 지금까지 콜라겐 펩티드는 기원 및 분자량의 차이 등이 강조되는 경향이 있었으나, 현재는 작용 메커니즘에 의거한 새로운 분해법의 개발 및 응용이 진행되고 있다.
1. 콜라겐 펩티드
2. 콜라겐 펩티드의 분자량
3. 피부에 대한 콜라겐 펩티드 섭취의 효과
4. 작용 메커니즘
5. 올리고 펩티드를 함유한 콜라겐 펩티드의 개발
6. 콜라겐 분해물의 기능에 대한 고찰

디펩티드(Dipeptide)의 발효생산
(Fermantative Production of Dipeptides)
Kazuhiro Tabata ㈜쿄우와 발효바이오 바이오 프로세스 개발센터 센터장

디펩티드의 새로운 제조법으로, 그것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을 범용 소재로써 이용할 수 있게 된 혁신기술인 발효법의 확장을 상정하여, 그 위에 새로운 디펩티드 합성효소를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그 효소활성은 조합하여 아미노산과 비슷한 저렴하면서도 대량의 디펩티드의 발효생산을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1. 머리글
2. 아미노산의 발효법에 의한 혁신적인 제조법
3. 아미노산을 언료로한 디펩티드의 기존 제조법과 신규 제조법의 아이디어
4. 아미노산으로부터 직접 디펩티드를 합성하는 효소를 발견
5. 디펩티드의 발효 제조법의 개발
6. 맺는 글

[시장정보]

● 건강식품∙기능성식품공업의 시장 2015
2015년도의 특정보건용식품 시장규모는 6,391억엔으로, 전년비 104.1%로 증가했다. 건강식품시장에서는, 미용∙안티에이징과 항 비만∙다이어트용의 시장이 견인하고 있으며, 에너지 드링크시장의 급성장에 의해 항 피로용이 존재감을 보이고 있다. 2015년 4월에 시행된「기능성표시 식품제도」에 의해, 새로운 기능을 어필하거나 기능성을 부여한 신선식품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 식품첨가물공업의 시장 2015
식품첨가물은, 인구감소와 진행되는 일본에서는 성숙시장으로, 최근 비슷한 추이를 보이고 있다. 소비자의 건강∙안전에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일부의 식품첨가물에 대한 기피현상도 보이는 한편, 메이커측에서는 합성 계로부터 천연 계로의 시프트와, 건강관련상품에의 채용을 겨냥한 움직임도 있어, 시장을 확대하는 첨가물도 있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