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츠비시전기 기보_2016/08_쾌적∙안심∙발전을 지탱하는 IT솔루션

책 커버 표지
목차

요약

Mitsubishi Electric_2016_Vol.90 No.8

미쓰비시전기 기보
기업∙사회의 쾌적∙안심∙발전을 지탱하는 IT솔루션


[머리말]

● IoT가 초래할 새로운 사회 ~순환형 사회의 실현을 향해~
Tatsuji Munaka / 토카이대학 정보통신학부 통합소프트웨어학과 교수


[논문]

● 미쓰비시전기 스마트제어 클라우드 서비스 “DIAPLANET”의 IoT시스템 적용
Masahiro Ito / 인포메이션시스템통괄사업부

사물의 인터넷이라 불리는 IoT는, 대량의 기기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으로, 마케팅, 기기의 고장감지, AI기술을 이용한 기기의 고장 조짐에 활용과 가정용 전자제품을 외부에서 제어하거나, 기기의 고장 시에 제어를 서비스센터에서 하게 하는 원격제어에 활용이 기대 되고 있다.

미쓰비시전기는 2015년 4월부터 스마트제어 클라우드 서비스 “DIAPLANET”의 제공하고 있다. DIAPLANET의 기반에서는, IoT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M2M (Machine to Machine)통신기술,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M2M통신기술에서는, M2M데이터축적기능과 M2M통신제어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데이터베이스 기능에서는, RDB (Relational Data Base), 이중구성RDB, NoSQL(Not only SQL), DWH(Date WareHouse), 실시간 데이터 분석기능을 제공 하고 있다. 용도에 맞추어 기능을 조합하는 IoT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하다.

앞으로, IoT 및 M2M시스템의 표준화 동향을 주시하면서, DIAPLANET의 완성도를 높이고 진화시켜 갈 것이다.


● 미쓰비시전기 스마트제어 클라우드 서비스 “DIAPLANET TOWNEMS”
Kazuki Inoue / 인포메이션시스템통괄사업부

미쓰비시전기는, IoT 및 M2M 기술을 이용하여, 복수의 가전제품과 산업용 기기의 원격제어, 작동상황확인, 에너지관리 등을 실현하는 시스템을 클라우드 환경에 구축 가능하게 하는 스마트제어 클라우드 서비스 “DIAPLANET”의 SaaS(Software as a Service)서비스로, “DIAPLANET TOWNEMS(TOWN Energy Management System)” 서비스를 2016년 6월에 판매 시작했다.

DIAPLANET TOWNEMS 서비스는 기존의 DIAPLANET MEMS(Mansion Energy Management System) 서비스와 전자간판을 통합한 소규모 커뮤니티 용의 에너지 매니지먼트 시스템이다. “지역” 단위로 이용하면, 에너지에 한정되지 않고 “생활”의 시점을 도입하는 것으로, 한 사람 한 사람의 거듭된 행동이 지역전체에 이익으로 이어지고, 또, 이 지역의 생활환경을 윤택하게 하는 것으로, 개인의 생활도 더 윤택해진다고 하는 상호작용을 낳는 것을 목표로 하는 컨셉을 가지고 있다. “에너지” “보안” “편의시설” 의 세 가지 키워드를 틀로 하고, 에너지 관리와 가전 컨트롤, 지역 편의시설 등의 다채로운 기능을 가진 고도의 서비스로 아파트 전체와 지역 전체에 제공한다. 현재는 DIAPLANET MEMS 서비스와 전자간판의 통합을 실현하고 있지만, 앞으로, HEMS(Home Energy Management System), BEMS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 등, 다른 EMS 솔루션과 조합하는 것에 의해, 지역 전체에 최적화된 에너지 솔루션의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클라우드의 활용을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 “CloudMinder”
Yasushi Murasawa / 미쓰비시전기인포메이션네트워크㈜
 

일본의 클라우드 시장에서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특히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서의 허브기능과 사업확대의 기반으로서의 역할이 동시장의 성장을 이끌어 갈 것이 예상되고 있다.

미쓰비시전기인포메이션네트워크㈜(MIND)에서는, MIND데이터센터(이하”MIND CC”)의 고객이 안심, 안전과 동시에 간단하게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이용 가능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 “CloudMinder”를 2016년도부터 제공하기 시작했다. CloudMinder는, 다음의 특장점을 가진 서비스이다.
(1) MIND DC 내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연계
(2) 안심∙안전을 확보한 보안 서비스 제공
(3) 풍부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운용 실적에 기반한 운용 서비스

MIND DC에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의 접속 네트워크는, 안전성과 보안을 고려하고, 폐색망에서의 접속을 제공하고 있다. 사전에 광대역의 접근점을 MIND DC 안에 설치하고, 복수의 고객이 안전, 동시에 대역 보증으로 이용 가능한 공유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이것으로 인해 저비용, 단기간으로 제공을 가능하게 했다.

앞으로, 접속 네트워크의 연장과 보안∙운용서비스의 강화 등, 순차적으로 서비스 확장을 예정하고 있고, MIND DC를 중심으로 고객의 클라우드 이용에 응할 것이다.


● 기밀정보파일 교환 서비스 “패키지플러스 트랜스포터”
Takeshi Suzuki / ㈜미쓰비시전기비지니스시스템

㈜미쓰비시전기비지니스시스템(MB)은, 기밀정보파일 교환 서비스 “패키지플러스 트랜스포터”의 제공을 2016년 1월부터 시작했다. 패키지플러스 트랜스포터는, 미쓰비시전기의 “관수형암호”를 적용한 미쓰비시전기 스마트 제어 클라우드 서비스 “DIALANET” 상에서 기업간에 기밀정보 파일 교환을 실현한다.

기밀정보와 개인정보의 유출∙조작은, 한번 발생하면 기업경영의 근본을 흔드는 심각한 사회적인 문제로 발전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한편, 기존의 종이와 전자미디어로 이루어져 온 기업간의 데이터 교환은, 네트워크를 이용한 파일 교환 서비스의 이용이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다.

MB에서는, 이런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패키지플러스 트랜스포터에 의한 파일 교환 서비스를 보안과 신뢰기술의 강점을 활용한 DIAPLANET를 사용하여 제공하는 것으로, 기업간에서의 기밀정보의 안심∙안전한 파일 교환을 실현하고 있다.


● 표적형 공격 대책 서비스
Takuya Shoya / 미쓰비시전기인포메이션네트워크㈜

기업의 인트라넷과 공장의 제어시스템에 대하여 고도표적형공격(Advanced Persistent Threat : APT)라고 불리는 새로운 사이버 공격이 출현하고 있다. 이 공격은 복수의 방법을 이용하여 표적의 조직 안에 침입하고, 장기간에 걸쳐 공격 활동을 한다. 그 때, 표적이 되는 조직에 특화된 공격을 하기 때문에, 기존의 사이버 공격 대책으로는 대응이 어렵다. 피해를 입은 조직은 기밀정보의 유출과 생산설비의 파괴 등, 기업의 경영활동에 심각한 타격을 초래하기 때문에 보다 빠른 대책이 필요로 되고 있다.

미쓰비시전기인포메이션네트워크㈜(MIND)는 표적형 공격에 대한 대응으로, 새로운 “표적형 공격 대책 서비스”의 제공을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서버와 네트워크 기기 등의 각종 로그를 이용하여 MIND가 독자로 개발한 로그 분석 룰을 활용해 감시한다. 이 로그 분석 룰은 표적형 공격의 공격 패턴에 따라서, 공격 각각의 상황을 폭 넓게 커버하고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로 인해, 기존의 보안 대책 방법이었던 침입을 막는 대책만이 아닌, 조직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공격자와의 통신, 내부정보의 조사, 기밀정보의 송신 등의 유출 대책까지 합친 종합적인 감시가 가능하게 된다.

MIND에서는 표적형 공격의 감지 기술의 개발을 미쓰비시전기와 함께 진행하고 있고, 다양한 상황에 걸쳐서 발생하는 공격활동을 시나리오화하는 방법을 도입하여, 보다 감지능력이 높은 표적형 공격 대책을 실현해 간다.


● 사이버 보안에 대한 포괄적 대책

Akira Tanaka / 미쓰비시인포메이션네트워크㈜

기업에서의 사이버 보안 대책은 지금까지의 방어대책중심에서 감시, 대응에 중점을 둔, 사고를 전제로 조직적, 기술적 대응이 필요한 시대가 되고 있다. 만에 하나 사건이 발생하면 대응체재로서 CSIRT(Computer Security Incident Response Team)의 설치는 되어 있지만, 운용까지 가능한 조직은 많지 않다.

미쓰비시전기인포메이션네트워크㈜(MIND)에서는 각종 보안 기기를 사용한 침입∙유출대책, 패치적용, 바이러스패턴의 자동 갱신 등의 단말관리대책 및 교육, 훈련 등의 방어를 중심으로 한 대책을 실시해오고 있다.

거기에 요즘의 고도의 사이버 공격에 대해, 사이버 공격의 각 단계를 분석하고, 감시, 대응 대책을 강화하는 포괄적 보안 대책을 각 회사별로 프로젝트로서 추진하고 운용을 시작했다.

일관된 사고 대응 체제 정비 및 보안전문가를 배치한 CSIRT를 신설하고, 방어대책을 뚫고 들어온 의심스러운 활동에 대한 감시기능을 추가했다. 또, 감시의 결과를 활용하여 방어대책에 피드백 하는 것으로 도입 된 보안대책을 유용하게 활용하는 것, 임원진을 포함한 대응 훈련을 실시하는 것으로, 나날이 변화하는 공격에 대해 능동적인 방어 활동을 하여, 중요정보 유출 발생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


● 스마트 디바이스에 의한 업무효율향상을 실현하는 “MIND 보안 모바일 매니지먼트”

Yuji Tetsuka / 미쓰비시인포메이션네트워크㈜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의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이 진행되고, 그것들을 업무에 이용하는 움직임이 매년 가속되고 있다. 2013년에는 기업의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을 업무에 이용하고 있고, 그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스마트 디바이스의 업무에서의 이용방법은, “점포와 제조현장 등에서 업무시스템의 일부로의 이용”과 “정보시스템 툴로의 이용”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된다. 업무시스템으로의 이용에서는, 종이 매뉴얼의 전자화와, 점포에서의 발주 등 많은 사례가 나오고 있다. 한편, 정보시스템 툴로의 이용에 대해서는, 메일의 송수신과 스케줄의 열람이 주된 업무이고, 이용자도 임원진과 일부 영업사원 등에 지나지 않아, 업무 스타일의 변화를 실현하기까지의 활용에는 미치지 않고 있다.

정보시스템 툴로써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보안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과 “업무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기 위한 기술”이 필요해진다. 그 두 가지 기술을 실현하는 것이 EMM(Enterprise Mobility Management)이고, EMM은 기존의 디바이스 관리로 이용 되고 있는 MDM(Mobile Device Management)에, 어플리케이션 관리의 MAM(Mobile Application Management), 콘텐츠 관리의 MCM(Mobile Contents Managemnet)를 모두 갖춘 기술이다.

미쓰비시전기인포메이션㈜(MIND)에서는, 정보시스템 툴로 스마트 디바이스를 “이용한다”에서 “활용한다”로 변화시키기 위한 솔루션으로, EMM을 서비스 형태로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MIND 보안 모바일 매니지먼트”를 제공한다. 이것으로, 기업에서의 스마트 디바이스 활용을 지원한다.


● ”MIND 스마트 오피스 솔루션”의 서비스화를 위한 실천과 검증

Tetsuro Horiuchi / 미쓰비시인포메이션네트워크㈜

일본에서는 앞으로, 유례없는 저출산∙고령화가 예측되고 있고, 그에 따른 생산인구는 큰 폭으로 감소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생산인구의 감소는 노동력의 감소에 직결하기 때문에, 기업에게는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한 사람의 생산성 향상은 필수적이다. 미쓰비시전기인포메이션네트워크㈜(MIND)에서는, 고객의 업무효율화∙생산성향상을 실현하는 솔루션으로, “MIND 스마트 오피스 솔루션”의 제공을 시작했다.

MIND 스마트 오피스 솔루션은 “컨설팅서비스”,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툴∙공간∙운용제공서비스”, “이전∙통폐합매니지먼트서비스” 의 세 가지 메뉴로 되어 있고, 서비스화에 있어서는, 우선 사내 샘플 부문을 대상으로 실천과 검증을 하여, 거기에서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했다. MIND의 실천에서는 추출한 과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업무 스타일을 실현하기 위해서의 워크샵을 거쳐, “종이를 쓰지 않는 업무 방식의 실현”,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공간의 창출” 과 “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부터의 해방”을 목표로 정하고 다양한 시책을 실천하고, 그 결과, 종이문서의 절약 등 몇 가지의 시도로 정량적∙안정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MIND에서는 이번의 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하면서, 솔루션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계속하여 PDCA(Plan, Do, Check, Action) 사이클을 돌리면서 노하우를 축적하고, 많은 고객들에게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다.


● 공항용 비행 안내 시스템 솔루션 및 글로벌화 시도

Kohei Osada / 미쓰비시인포메이션시스템즈㈜

비행안내시스템(Flight Information System : FIS)는, 공항을 이용하는 여행객, 공항손님 및 공항직원에게, 공항에 관한 정보(항공기의 이착륙정보인 비행정보, 탑승수속을 하는 체크인 카운터의 안내정보, 각종 안내정보)를 출발 층의 대형화면과 액정디스플레이 등으로 표시하는 시스템이다. 미쓰비시전기인포메이션시스템즈㈜(MDIS)에서는, 이용하기 쉬운 공항을 실현하는 것을 컨셉으로 하고, 사용자의 시야를 고려한 시스템 설계, 표시기의 설치 레이아웃, 화면 디자인, 표시 디바이스의 선정, 설치공사까지를 FIS솔루션으로 제공하고 있다.

최근의 항공업계에서는 LCC(Low Cost Carrier)의 대두로 인해 방일외국인이 급증하고, 여행객에 대한 항공안내 수요(다국적언어와 상업시설안내 등)가 다양화되어 오고 있다. 때문에, MDIS에서는 여행객에 대한 항공안내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다국적언어기능과 전자간판기능을 가진 FIS패키지를 개발했다. 또한, 최근 공항들은 24시간화에 나서고 있기 때문에, 디스플레이의 에너지절약을 달성하는 미쓰비시전기의 특허를 사용하고 환경대책을 실현하고 있다.

앞으로, FIS솔루션의 부가가치향상, 공항 내 종합 솔루션의 실현을 목표로, 일본공항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서 FIS패키지를 판매하기 위해, 해외 공항에 제안활동에도 힘을 쏟을 것이다.


● 쾌적∙안심∙발전을 제공하는 IT솔루션 개발운용기반

Mitsuyoshi Yamatari / 미쓰비시인포메이션시스템즈㈜

IT기술이 우리의 생활에 침투하고, 이미 IT기술이 없는 생활은 상상할 수 없는 상황에서, “쾌적∙안심∙발전을 지탱하는 IT기술”은, 모든 기업에서 필수가 되고 있다. 쾌적∙안심∙발전을 어떤 형태로 제공하는 가는, 기업마다 천차만별이다. 미쓰비시전기인포메이션시스템즈㈜(MDIS)에서는, 고객의 입장에 서서, 최적의 쾌적∙안심∙발전이 제공 되도록, “다이아모델”이라는 개념에 입각한 IT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다이아모델은,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쾌적∙안심∙발전을 제공하기 위한 가치를 창조하는 활동과, 그 가치를 V자형모델(개발운용기반)로 실현하는 활동의 두 가지로 구성하고 있다.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로는, “고객과 공동으로 가치를 창조하는 비즈니스 이노베이션”, “높은 신뢰의 기술로 안심∙안전한 서비스”, “빠르고 합당한 가격의 고품질 기반”의 세 가지의 계층적인 가치를 설정한다. “디자인 어프로치”에 의한 공동 가치 창조, 취약성 대책 지원 부서 등에 의한 안전∙안심대책, 자동화 기술에 의한 생산성향상을, V자형 모델의 개발 프로세스를 통해, 선진화된 개발운용기반으로 실현하고 있다.

MDIS에서는, 금융분야, 산업분야, 패키지제품분야 등으로 IT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개발에 있어서, 이 기반을 적용하여, “쾌적∙안심∙발전”을 제공 할 수 있도록, 기반의 최신화와 정비∙전개를 시도하고 있다.


● 고가용성을 실현하는 “MIND HA 시스템”

Eiichi Hirashima / 미쓰비시전기인포메이션네트워크㈜

미쓰비시전기인포메이션네트워크㈜(MIND)에서는, 유저의 IT플랫폼의 가용성∙보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고가용성 서버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고가용성 서버제품으로는, 중∙대규모로 정지하면 비즈니스에 막대한 손해를 입히는 비즈니스 크리티컬 시스템과, 정지해서는 안 되는 미션 크리티컬 시스템을 타겟으로 무정지형 서버 ftServer의 판매와 유지보수를 해왔다.

2015년도에는 고가용성 서버제품으로 새롭게, 소규모이지만 정지하면 비즈니스에 막대한 손해를 입히는 비즈니스 크리티컬 시스템을 타겟으로 한 2대의 서버와 고가용성 소프트웨어 제품 “everRun Express”를 합쳐서 구성한 “MIND HA(High Availability) 시스템”의 판매를 시작했다. HA클러스터시스템은, 하드웨어의 다중화에 의한 하드웨어 고장에 의한 시스템 정지 시간을 단축한 가동율이 높은 시스템이지만, MIND HA 시스템은 기존의 HA클러스터 시스템보다 비교하여 다음의 장점을 가진다.
•적은 비용
•기존의 HA클러스터시스템보다 고가용성
•용이한 운용
•유지보수의 일원화

이 시스템에 의해 저비용∙단기간에, 보수성도 높은 HA클러스터시스템의 도입이 가능하다.

     -- 끝 --

TOP

목차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