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바이오 인더스트리_2016/09_재생의료를 위한 세포가공물의 평가기술
  • 저자 : シーエムシー出版
  • 발행일 : 20160912
  • 페이지수/크기 : 77page/26cm

요약

Bio Industry_2016. 09_특집 (p4-66)

재생의료를 위한 세포가공물의 평가기술


●재생의료·세포치료제품의 마이코플라즈마 검사
(Mycoplasma Testing for Regenerative and Cellular Therapy Products)
Eriko Uchida 외 2명 / 국립의약품식품위생연구소 유전자의약부 실장

재생의료·세포치료제품에서는 감염 증상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위해, 최종 제품의 출하 시험의 하나로써 마이코플라즈마 부정(否定) 시험의 실시가 요구되고 있다. 그리고 이 시험에는 일본약국방(日本薬局方, 日局) 참고정보의 시험 방법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2016년 3월에 개정된 日局의 마이코플라즈마 부정 시험의 핵산증폭법(NAT)을 중심으로, 재생의료 제품의 마이코플라즈마 검사 방법을 개설한다.

1. 머리말
2. 배양세포를 오염시키는 마이코플라즈마의 성질
3. 日局 17의 마이코플라즈마 부정 시험의 개요
4. 배양법
5. DNA 염색법
6. 핵산증폭법(Nucleic acid Amplification Test, NAT)
7. 재생의료제품에 마이코플라즈마 부정 시험을 적용하는 경우의 사고법
8. 맺는 글


●엔도톡신 규격치와 검사법
(Endotoxin Limit and Test Method)
Yuji Haishima / 국립의약품식품위생연구소 의료기기부 부장

그람음성균(Gram-negative bacteria)의 표층 항원인 엔도톡신은 극미량으로 발열을 야기하며, 또한 다양한 생물활성을 발현한다. 때문에 주사용 의약품이나 혈액과 접촉하는 의료기기는 물론 재생의료 제품에의 LPS(Lipopolysaccharide) 혼입은 엄격이 관리될 필요가 있다. 엔도톡신 오염에 관한 품질관리법은 오래 전부터 검토되어 왔다. 그러나 비교적 단순한 조성(組成)을 갖는 주사용 의약품과 달리, 의료기기나 재생의료 제품의 경우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과제가 남아 있다. Regulatory science의 관점에서 도전해야 할 과제는, LPS의 회수법∙불활화(不活化)법의 확립,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LPS 규격치의 설정, 인간세포를 이용한 in vitro 발열성 시험법의 유용성 평가 등을 들 수 있다. 엔도톡신 시험의 방법론이나 기본적 주의사항은 다음 기회에 논하기로 하고, 본고에서는 의료용 재료 및 재생의료 제품의 안정성을 생각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이들 과제를 중심으로, 저자들의 그룹 연구성과도 같이 개설한다.

1. 머리말
2. in vitro LPS 규격치의 설정 : 배양세포에 대한 LPS의 영향
3. in vivo LPS 규격치의 설정 : LPS의 생체 영향
4. 엔도톡신 시험
5. 맺는 말


●바이러스 검사
(Virus tests)
Norio Shimizu / 도쿄의과치과대학 연구∙산학연계추진기구 재생의료연구센터 부교수

재생의료의 원재료는 조직∙세포이지만, 인간에게는 많은 바이러스가 지속적으로 감염되고 있기 때문에 항상 바이러스가 들어올 위험이 있다. 또한 환자에게 투여되는 세포가공물은 멸균이 불가능한 특질을 갖기 때문에, 미리 주입되는 바이러스의 유무, 종류, 양, 배양 과정에서의 증폭의 유무 등을 검토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치료의 위험과 이점을 바르게 평가하는 것이 극히 중요하다.

1. 머리말
2. 검사대상 바이러스
3. 도너(donor) 검사
4. 생물 유래 원료의 검사
5. 세포가공물의 바이러스 검사
6. 바이러스의 신속 검사계(系) 개발
7. 데이터 수집
8. 맺는 말


●중증심부전 치료에 이용되는 이식세포에 관한 면역학적 고찰
(Immunological Aspects in Donor Cells for the Treatment of Severe Heart Failure)
Shigeru Miyagawa / 오사카대학 의학계연구과 선진간세포치료학강좌 특임교수

심부전에 대해 세포치료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제품의 균일성이나 산업화에 비추어 보면 타가세포(他家細胞)가 유효하다는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그 경우 타가세포의 유효성의 검증과 동시에 면역원성(免疫原性)을 과학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고에서는 자기세포, 타가세포의 면역원성, 유효성에 관해 고찰한다.

1. 머리말
2. 자기세포에 의한 세포치료의 이점과 결점
3. ALLO 체성간세포(体性幹細胞)의 심부전에 대한 유효성, 면역원성
4. iPS세포 유래 심근세포의 면역원성
5. 면역학적 메커니즘을 이용한 세포치료의 유효성 향상


●비세포 성분 유래 불순물 검사
(Evaluation for Impurities Derived from Non-cellular Components)
Masukazu Inoie / (주)Japan Tissue Engineering 재생의료사업(피부영역) 수석 ; 자가배양표피「ジェイス® 」개발최고책임자

재생의료 제품 구조에서는 원재료가 되는 인간세포 이외에 배지(培地) 첨가물이나 Scaffold 등의 非세포 성분이 많이 사용된다. 이 非세포 성분에서 나오는 불순물에 대해서는 품질 대책과 안전성에 관한 위험 평가가 중요하다. 필요에 따라 최종 제품의 잔류량 시험을 시행할 필요가 있으며, 출하 시에 적절한 세정 공정을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머리말
2. 非세포 성분과 제조공정 유래 불순물
3. 非세포 성분 유래 불순물
4. 실례
5. 맺는 말


●제조의 모니터링 평가
(Environmental and Process Monitoring in Manufacturing of Cell-based Products)
Manabu Mizutani / 오사카대학 대학원공학연구과 생명첨단공학전공 생물프로세스시스템 공학영역 특임강사

살아있는 세포를 최종 제품으로 하는 재생의료 제품에서는, 외란(外亂)에 대한 무균성 유지와 함께 원료세포가 발생시키는 내란(內亂)에 대해 공정의 재현성(再現性)을 얻을 수 있도록 세포제조성(Cell Manufacturability)을 고려한 제조시스템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제조 시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유용한 제조 모니터링에 대해 개설한다.

1. 머리말
2. 재생의료 등에 있어서 제품형태의 다양성과 제조 모니터링의 사고법
3. 재생의료 제품의 제조에서 발생하는 현상(現狀) 과제
4. 제조 모니터링에 대해
5. 가속도센서를 이용한 동작 calibrator의 가능성
6. 맺는 말


●식품첨가물공업의 시장
(Market Trend of Food Additive)

식품첨가물 시장은 인구감소가 진행하는 일본에 있어서는 이미 성숙단계에 있으며, 최근에는 답보상태를 보이고 있다. 건강,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일부의 식품첨가물에 대해 기피 경향을 보이고 있다. 한편, 제조업체 측에서는 합성계열 첨가물에서 천연계열 첨가물로 옮겨가고 있고, 건강관련 상품에 사용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시장을 확대한 첨가물도 있었다. 후생노동성은 식품첨가물의 신청에서 사용까지의 프로세스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식품첨가물지정 상담센터」를 개설했으며, 앞으로 지정 식품첨가물의 증가가 예상된다.

1. 개요
2. 수급동향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