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니케이 로보틱스_2016/10_중국 로봇벤처 CloudMinds사 시동
  • 저자 : 日経テクノロジーオンライン
  • 발행일 : 20160910
  • 페이지수/크기 : 39page/28cm

요약

Nikkei Robotics_2016.10 특집 (p4~7)

Cool topics
중국 로봇벤처 CloudMinds사가 시동
홍하이와 소프트뱅크가 출자하여, 30억엔 조달

대만 홍하이(鴻海)정밀공업 (Foxconn사)과 소프트뱅크그룹 등이 출자하는 로봇벤처가, 중국에 있는 것인지 알고 있는가? 중국 China mobile Research Institutue에서 임우너으로 있었던 Xiaoqing Huang(黃曉慶)씨가 2015년 4월에 창업한 CloudMinds사라는 기업이다. 동사는 일본에서 거의 알려지지 않은 기업이지만, 창업의 Seed의 단계에서 엔젤투자가로부터 약 3억엔, 2016년 1월의 시리즈 A라운드에서는 약 28억엔의 자금을 조달했다. 북경에 개발거점이 위치하여, 현재 150명의 종업원으로 성장하고 있다.「2025년까지 모든 가정에 로봇을 도입시키겠다」고 한다.

본지는 2015년 11월호에 보도한 것과 같이, 홍하이는 자사 공장용으로 로봇으로 생산을 자동화하는「SIR (System Integrated Robots)」을 자체적으로 만드는 등, 로봇의 활용에 적극적인 기업이다. 소프트뱅크도 인형로봇「Pepper」를 시장에 투입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동대차가 붙은 로봇암을 만드는 미국의 벤처, Fetch Robotics사에 출자하는 등, 로봇벤처에의 투자가 활발한 기업이다. CloudMinds사의 시리즈 A라운드는, 이 소프트뱅크그룹의 Softbank Group International이 리드하는 투자가가 되어, 홍하이 등이 참여하는 형태였다.

CloudMinds사가 손대는 것은, 그 사명이 나타내는 것 같이 로봇용 클라우드 플랫폼이다. 화상∙음성인식∙회화엔진, 옥외용의 SLAM기술과 같은 기능을 클라우드 경유로 서비스로봇이나 가정용로봇에 제공하는 것을 겨냥한다. 클라우드 로보틱스를 손대는 벤처는, 예를 들면 일본과 스위스에 거점을 두고 있는 Rapyuta Robotics가 있다. 스위스 ETH Zurich에서의 연구성과를 상용화하여, ROS 베이스의 클라우드 플랫폼을 개발 중에 있다. 동사는 2016년 6월에는 시리즈 A라운드를 완료시켜. 기존 투자가로부터 합계 10억엔을 조달하는 등, 착착 기반을 다지고 있다.

 CloudMinds사는, 이러한 이러한 타기업에 관하여, 네트워크의 시큐리티 확보기술로 차별화를 기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IP네트워크 상에서 용도별로 가상네트워크 (VLAN)을 동적으로 설치하여, 트래픽을 유연하게 분리가 가능한 기술「SDN (software defined network)」등을 활용한다.

 

클라우드 로보틱스 기반은, 서비스로봇과 가정용로봇, 드론 등의 보급이 전제로 되어 있어, 지금 당장 폭발적으로 성장한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CloudMinds사는 초기에는 스마트폰 등 용으로, 회화엔진과 화상인식 등의 인공지능관련의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스마트폰용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확립한 후에, 제.;2의 Phase로 서비스 로봇을, 제3의 Phase로 가정용 등 소비자용 로봇을 목표로 한다. 장래에는 시각장애자용 지원로봇 등의 하드웨어도 할 계획이다. 현재, 북경의 거점에서는 카메라를 장착한 헬멧 형의 시각장애자 지원장치를 시작하고 있다.


Sexy Technology
Mechaless LIDAR의 기술개발과 투자경쟁 격화
Denso는 미사에 출자, MIT는 Phased Array Radar 새롭게 판매


로봇의 “눈”의 역할을 하는 센서인「LIDAR (Laser Imaging Detection and Ranging)」. 레이저를 조사하여 주위의 3차원 형상을 파악하는 로봇의 근간 센서인데, 그 개발∙투자환경이 활발하게 되었다. 현상의 LIDAR는 레이저 빔을 미러 등으로 기계적으로 진동하여 화각(畵角) 내를 스캔하는「Mechanical Scan 방식」이 주류인데, 지금 개발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것은, 이러한 기계게적인 스캔을 일체 행하지 않는 Mechaless(가동부 없는) LIDAR이다. 가동부가 없으므로 신뢰성이 높고, 수만엔 이하로 저렴하고, 소형으로 가능한 이점이 있다.

Mechaless LIDAR로는, 본지가 2016년 4월호에 상세하게 보도한 광 Phased Array방식을 채택한 미 Quanergy System사가 대표격인데, 이곳에 이어 새롭게 이스라엘의 벤처기업 Innoviz Technologies사도 이 LIDAR의 개발에 이름을 올려 놓고 있다. 방식의 상세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지만, 2016년 8월 이스라엘의 벤처캐피탈 등으로부터 900만 달러(약 9억엔)를 조달했다. 게다가, Denso는 2016년 4월, LIDAR용 반도체 레이저기술을 개발한 미국의 벤처 TriLumina사에 출자하였다. 덴소가 개발하는 차량탑재용 LIDAR에, TriLumina사의 레이저소자를 활용할 계획이다.       

-- Mechaless는 주로 2종류의 방식 --

-- Mechaless LIDAR의 실용화로 선행

-- Micro Rythem으로 방향 전환 --

-- 소형의 50소자 Phased Array --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