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미디어백서_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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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신∙구 미디어의 경쟁과 협조가 사용자 편리성을 향상
정보 미디어 백서 2016년
2016. 2. 18 / 電通總硏 미디어·이노베이션 연구부/ 267P


[본서의 Concept]

「정보미디어 백서」는 다양화하는 정보미디어에 관하여, 산업과 이용동향을 중심으로 보기 쉽게 일람할 수 있게 기획하고 제작되어 왔다. 1991년도 판(시험 판)을 발행한 이래, 1994년판부터 시판되어 금회의 2016년판으로 23회째의 간행이 되었다. 그 간 정보미디어는 퍼스널컴퓨터, 휴대전화, 인터넷 등의 디지털미디어의 급속한 보급에 의해, 산업 구조와 비즈니스 형태, 미디어 이용 등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본 백서는 수년에 한 번씩 프레임을 변경하여 왔다.

또한 데이터 북으로서의 계속성을 근간으로 하여, 주요 통계데이터는 시계 열 별을 기본으로 구성하였고, 각 장의 게재데이터는 여러 갈래로 갈라지는 것을 고려하여 데이터의 상호이용과 독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주요 데이터를 산업구조로 도해화 하여 각 장의 최초페이지에 게재하였다.

[본서의 구성과 내용]
       
특집 1 : 인터넷의 20년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보급을 보이기 시작한 이후 20년이란 세월이 경과하고, 그 사이 다양한 상품서비스가 등장하고, 사용자의 정보행동에도 커다란 변화가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환경에 반응하여 변화를 계속하고 있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 세대의 정보섭취행동에 착안하여, 개별 리포트에서는「변화한 젊은 층의 커뮤니케이션 양식」을 주제로, 커뮤니케이션 양식이 문자를 베이스로 한 것으로부터 비주얼 중심으로 이행되고 있는 현상에 대하여 해설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의 20년을 개관함에 있어, 광고매체로서의 진화의 과정, Windows 95나 iPhone 3G로 대표되는 상품∙서비스의 계보, 뉴스미디어의 변천의 역사를 되돌아 보는 것은 중요하다.     


특집 2 : 새로운 미디어의 조류 
본 서의 1부에서 과거의 대 분류로 잡히지 않는 새로운 미디어 테마가 계속 생겨나고 있다. 정보미디어 산업의 변혁을 고려할 때 빠져서는 안 되는 12가지의 서비스와 토픽에 대한 현상의 분석과 미래전망을 시도하였다.
(정보미디어 다양화의 변천에서부터, 4K·8K TV, 스마트폰/태블릿 단말, MVNO/FVNO, 웨어러블 컴퓨터/디바이스, 애플리케이션 게임, Data Trigger Signage, 유럽의 TV∙인터넷 배신,
온라인 배신~동화편, 온라인 배신~음악/만화, IoT (Internet of Things), 로봇에 대해)  

제 1부 : 정보미디어 산업의 동향 
1장「신문」, 2장「출판」, 3장「음악」에는 주로 패키지 계의 미디어로서 유통되는 기본적인 산업데이터에 추가하여 전자신문과 전자출판, 유료 음악이라는 디지털 계 서비스의 데이터도 포함되어 있다.

4장「극영화·비디오소프트」, 5장「애니메이션」, 6장「게임」에는 주로 흥행 계 미디어와 패키지 계 미디어로 구성되어 있다. 비디어 소프트나 가정내의 비디오게임은 팩키지로서 유통되고 있는 것을 중심으로 하였다.

7장「라디오·TV」 및 8장「위성방송·케이블TV」는 방송계 미디어로, 신문, 잡지와 함께 「매스컴 4매체」로 구성하여 정보미디어의 중심적인 존재로 다루었다.

9장「통신」, 10장「온라인 서비스」는 전기통신 계 미디어로, 인터넷보급과 함께 통신미디어는 정보전달 수단에서 정보검색·입수수단으로의 용도가 현저하게 확대하고 있다. 이노베이션과 비즈니스모델의 변혁이 극심하고 항상 유행과 기술동향에 민감하지 않으면 안 된다.

11장「광고」, 12장「통신판매」, 13장「이벤트」는 정보미디어 관련산업으로서 산업규모가 큰 분야이다. 광고시장은 매스컴 4매체 광고로 대표되지만, 그 외에도 옥외, 교통, 끼워 넣는 광고와 POP나 인터넷 광고 등,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정리했다. 또한 광고 관련의 데이터는 매스컴 4매체, 콘텐츠·서비스의 각 장에서도 다루고 있다. 통신판매는 정보미디어를 다양하게 이용한 비즈니스로 최근 시장확대 경향이 현저하다. 이벤트는 시장 전반, 테마파크, 콘텐츠, 스포츠 등의 장르로 나누어 게재하고 있다.

제 2부 : 정보미디어 관련 데이터 
2부에서는, 본 백서를 이용하는데 있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관련 데이터가 게재되고 정보미디어의「이용시간」,「지출」,「하드웨어의 보급」등을 간단하게 정리하고 있다.
또한, 정보서비스업, 콜센터, 인쇄, 우편, 사진, 차량탑재 미디어라는, 정보미디어에 관한 산업의 시장동향을「정보미디어 관련산업」으로 게재하고, 지역특성을 볼 수 있도록「로컬」로서 각 지역별 인구나 소득, 정보미디어 시장 등을 게재하였다.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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