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커버 표지
블록 체인의 충격
  • 저자 : ビットバンク株式会社&『ブロックチェーンの衝撃』編集委員会, 馬渕邦美
  • 발행일 : 20160608
  • 페이지수/크기 : 295page/21cm

요약

비트코인, FinTech에서 IoT까지 사회구조를 뒤엎는 파괴적 기술
블록체인의 충격
2016. 7. 22.
Bit Bank 주식회사 &『블록체인의 충격』편집위원회/ 일경 BP사/ 291P

가까운 미래의 생활은 다음과 같을 것이다. 냉장고, 자동차, 집, 스마트폰, 웨어러블단말 등, 당신이 어떤 상품을 샀다고 하자. 구입한 모든 것에 일련번호가 부여되고, 각각의 상품에는 Web상에서 거래가 가능하게 무선통신이 가능한 디바이스가 내장되어 있다. 상품을 구입하면, 내장된 디바이스는, 인증토큰(아마도, 생체인증과 유사한 방식의 것)을 사용하여 각각의 상품은 누구의 것인지를 Web상에 기록한다. 이 거래의 기록은 블록체인상에서 행해진다.  그러면 다양한 디바이스의 구입자(=당신)를 대신하여 자동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된다. 냉장고가 슈퍼마켓의 식 재료를 주문하거나, 자동차가 자율주행기능을 사용하여 자동급유를 하거나, 집이 청소도구를 주문하거나 등등.

각 거래는 당신의 전자적인「Wallet(지갑)」을 사용하여 행하여진다. 소액거래의 경우는 지갑의 소유자의 인증이 불필요하다. 당신을 대신하여 디바이스가 인증을 행한다. 고액의 거래나 다수의 거래가 발생하는 경우는, 또는 확인이 필요한 거래의 경우만, 생체인증 또는 그 것과 유사한 방식을 이용하여, 디바이스가 당신을 대신하여 주문을 내도 좋은지를 당신에게 확인한다. 이러한 모든 거래는, 당신이 구좌를 개설하고 있는 은행의 Open Blockchain의 대장에 리얼타임으로, 그것도 저 코스트로 기록된다.

장래에 돈이 불필요하게 되는 이유는, IoT를 통하여, 모든 거래가 무선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가게나 쇼핑몰에 들어가면, 당신의 몸에 부착된 웨어러블 디바이스나 몸에 부착된 칩베이스의 Idenyity가 당신의 장소나 의도를 전달한다. 그 결과, 당신은 아무 지불행위를 하지 않아도 된다. 예를 들면 눈으로 윙크를 하거나, 손목시계를 흔들거나 하는 것이다. 지정된 행위로 인증하는 것으로 끝난다.

1990년경, 인터넷이 여기까지 폭발적으로 사용될 것을 상상한 사람은 많지 않았을 것이다.「가상통화」에 대한 인식도, 10년이 지나서 극적으로 변화하여, 현금, 카드, 수표 등을 대체하게 될지도 모른다. 웨어러블 단말이나 Identity로 무엇이라도 주문이 가능하다. 현재로는 SF의 세계와 같지만, 장래에 현실이 될 것이다. 향후 해결해야 할 것이 많다. 거래의 승인작업에 있어서의 Consensus Algorithm을 필요한 레벨의 성과를 유지하면서, 시큐리티를 확보하는 처리를 실현 가능할 것인지, 기술로서의 진전상황을 정기적으로 확인해 갈 필요가 있다. 중요한 것은, 비트코인에 국한하지 않고, 디지털통화 전체가 더욱 진전되기 전에, 기술에 대해서 더 많이 공부하는 것이다.      

본서에서는, 극적으로 변화를 계속하고 있는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의 기술과 환경에 대해서, 본서를 시작으로 계속적으로 주시하면서, 독자 모두가 공부할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이 대응이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고, 사회의 긍정적인 발전에 기여되기를 희망한다.

     -- 끝 --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