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제조업의 차세대 전략 : 알려지지 않은 “제3의 패전”의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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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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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제조업의 차세대 전략_알려지지 않은 “제3의 패전”의 위기

 
목차

 제1장 세 가지 변화 ①제조업 버블이 붕괴하다
      1. 제2의 버블기에 들어간 일본 제조업
          호조인 일본 제조업
          현재의 버블에 숨어있는 세 가지 요인

     
2. 문제를 보류하고 버블에 돌입한 대상
          2008년 이후, 다시 성장 곡선을 탈까?

 제2장 세 가지의 변화 ②장(匠)인의 위기는 사실인가
      1. 단카이세대 기술자의 대량 퇴직
          장인의 위기는 무엇인가?
          다가오는 진짜 「위기」

     
2. 「장인의 위기」의 두 가지의 측면
          일본의 제조업은 「종이」와 「사람」으로 정보를 전달해왔다
          일본기업은 연령구성디자인을 경시해왔다

     
3. 제조업에 벤처 정신을
          젊은 세대의 모티베이션을 어떻게 일으킬까?
          이대로는 기업 내에서 기술개발 할 수 없다
          장인의 위기로부터 발상을 바꾸자

 
제3장 세가지의 변화 ③네트워크의 무서움
      1. 일본의 모노즈쿠리 개관
          대량생산으로 팔렸던 시대
          프로세스 이노베이션(업무 개혁)으로부터
           프로덕트 이노베이션(제품 개혁)으로
          1995년 이전과 이후(전후 50년 이전과 이후)의 팔리는 제품의 변화
          평화의 배당에 의한 글로벌 생산 체제와 소비의 확대
          팔리는 스펙의 변화와 글로벌 스펙의 대두
          중국 제품이 일본 제품을 구축하다

      2. 글로벌 시장을 제패하는 열쇠는 「네트워크」다
          네트워크의 위협
          글로벌 제품을 만들어내는 「네트워크」
          경의선의 충격
          시베리아 철도도 무시할 수 없다

      3. 신 네트워크로부터 소외된 일본
          현실화하는 「Japan Passing」
          이전에는 일본도 네트워크에 자신있었다
          제조가 일본 국내로 회귀하기 시작했다

     
4. 세계 제조업 네트워크의 일각에 등장한 중국
          중국이 네트워크의 중심으로 부상해 왔다
          외환 위기로 「일본 분리」의 방아쇠를 당겨졌다
          일본의 제조업은 「삶은 개구리 증후군」인가

 
제4장 「신제품병」으로는 득이 되지 않는다
      1. 일본 기업이 안고있는 병폐
          현장은 신제품으로 비명을 지르고 있다
          왜 신제품이 문제인가

     
2. 제품 옵션과 데이터 모델링
          제품의 셀 생산 지원 이유
          통하지 않게 된 지금까지의 판매 수법
          일본 메이커는 능숙하게 개별 대응해 왔는가?

     
3. 제품 라이프 사이클의 문제
       「타마다시」의 문제
          리사이클 시장의 등장으로 라이프 사이클은 자꾸자꾸 짧아지고 있다

 
제5장 일본의 메이커가 「패전의 날」을 맞이하고 있다
      1. 자동차 업계를 보면 제조업의 미래를 알 수 있다
          일본의 자동차 산업은 평안무사한가
          라이프 사이클은 짧고, 바리에이션은 많은

     
2. 네트워크 밖으로 내몰리는 부품 메이커
          부품 메이커의 공방
          자사의 강점에 의한 사업 시스템의 선택 또는 융합
          제품의 모듈화에서 네트워크화로의 흐름
          일본과 미국의 표준화•모듈화에 대한 대처 정도의 차이

     
3. 네트워크 시대의 비즈니스 찬스
          자동차도 네트워크화로 나아간다
          소프트웨어 개발이 네트워크의 중심으로
          네트워크와 제품 전략을 연동시키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링

 
제6장 앞으로의 모노즈쿠리 전략
      1. 제조업의 기본으로 되돌아오다
          고객이 요구하는 스펙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정물일치(情物一致)가 제조업의 부가가치 고리의 제1보
          제품의 전략적 자유도를 컨트롤 한다
          제품구성정보(부품표 /BOM) 관리란
          제품의 사양과 제품구성정보(BOM)의 관계

     
2. 제품의 전략적 자유도를 높이는 방법
          「베이스」 「옵션」 「커스터마이즈」의 편성

     
3. 모노즈쿠리가 최우선인가, 조직의 유지를 우선으로 할까?
          Bucket-relay형의 모노즈쿠리

 
제7장 일본을 재생시키자
      1. 일본 제조업의 신진대사를 재촉하기 위한 기반 정비
          주식 신흥 시장에의 기대와 요구
          Middle Risk•Middle Return이 가능한 시장의 필요성 
          제조업 벤처 육성을 위해서

      2. 일본 기업의 대경쟁 시대
          학생들의 취직관의 변화
          시대에 맞는 기술의 가치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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