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산업의 진화 과정
携帯電話産業の進化プロセス : 日本はなぜ孤立したのか목차
휴대폰 산업의 진화 과정
일본은 왜 고립되었는가?
마루카와 토모오, 야스모토 마사노리 편저
유우히카쿠,2010.6.
목차
서장 휴대폰 산업의 다양성
머리말
1 휴대폰 산업의 두 가지 “아종” --- 일본과 중국
1 “아종” 을 구별하는 포인트
2 기술의 세계화
3 일본 휴대폰 산업의 특징
4 일본과 중국의 생태계의 차이
2 다양성이 생기는 요인은 무엇인가?
1 휴대폰을 둘러싼 환경의 차이
2 경로 의존성과 사회구조・문화의 영향
3 이 책의 구성
제1장 휴대폰 산업 입문
--- 기술과 발전사
머리말
1 무선통신 시스템
2 휴대폰 시스템
3 초기의 휴대폰
4 디지털시대의 휴대폰
1 디지털기술과 휴대폰의 보급
2 세계표준을 둘러싼 경쟁
3 일본의 뒤처짐
4 GSM의 성립과 보급
5 중국에 의한 GSM 채용
6 CDMA의 등장과 한국 기업의 급성장
7 일본 기업의 퇴조
5 휴대폰의 현재
1 “명목상의 세계표준”을 정한 “제3세대”
2 “제3세대”는 정말로 새로운 “세대”가 될 것인가?
3 일본의 특수성
맺음말
제2장 일본의 휴대폰 산업
--- 통신사업자 주도로 이루어지는 판매와 개발
머리말
1 판매 체제 개혁을 둘러싼 문제
1 통신사업자가 주도하는 산업
2 번들 시스템
3 번들 개혁의 배경
4 비싼 통신요금과 통신사업자간의 이동 장벽
5 국내 휴대폰 업체를 둘러싼 현황
6 볼륨 커밋먼트의 역할
7 개혁이 일본 휴대폰 업체의 국제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2 개발체제와 플렛폼의 형성
1 휴대폰의 개발에서 샌상까지의 흐름
2 부재와 소프트웨어 공용화의 과제
3 IC 플렛폼
4 소프트웨어의 플렛폼
5 세계화에 합류
맺음말
제3장 세계적인 휴대폰 업체의 경쟁력
머리말
1 3대 휴대폰 업체 우위의 구도
2 3대 휴대폰 업체 강점의 원천
3 5대 휴대폰 업체 시대의 개막과 진출 장벽의 저하
4 기업간 분업의 진전
5 휴대폰 업체 재편
6 휴대폰 업체의 개발・생산 체제
7 한국 휴대폰 업체의 대두
8 한국 휴대폰 업체의 개발 체제
맺음말 --- 일본 휴대폰 업체의 해외 진출 좌절과의 연관
제4장 해외 휴대폰 산업의 전환기
--- 세계적인 기술의 보급과 시장 분화
머리말
1 제3세대로의 이행
1 국제 표준화의 움직임
2 기존 유력 업체의 우위성
2 서비스 네트워크와 휴대폰 단말기의 분리
3 서비스 차원의 전개와 새로운 서비스의 추진 세력
1 서비스의 영역 확대
2 통신사업자의 활약 무대
4 개발・생산의 수직 분열
1 시장 분화의 영향
2 개발・생산의 외부 위탁
5 미국, 유럽 업체들에 의한 개발・생산체제의 변용
1 서비스 차원의 개선과 효율적인 기종(機種) 전개
2 플렛폼 모델의 개발
3 미국, 유럽 업체들에 의한 개발・생산 체제 정비 효과
6 한국 휴대폰 업체의 고뇌
1 하이엔드 노선과 양산확대 노선의 과제
2 자가화의 진전과 한국 업체
7 플렛폼화의 진전
1 소프트웨어 플렛폼화의 배경
2 업계 표준 플렛폼 구축과 플렛폼 무상 제공
맺음말
제5장 중국의 휴대폰 단말기 산업
--- 중국 대기업의 급성장과 모색
머리말
1 휴대폰 단말기 시장의 급성장
1 휴대폰 서비스의 보급
2 휴대폰 단말기 생산량 증가
2 중국 기업의 진출 이전과 산업 정책
1 중국 기업 진출 이전
2 신업 정책 도입
3 중국 기업의 진출과 급성장
1 개발・설계와 제조의 외부 의존
2 판매 중시 전략
4 사업 환경의 변화와 경쟁 격화
1 점유율 하락
2 환경 변화 요인
3 외국계 기업의 고전
5 중국 기업의 모색
1 디자인 하우스로의 적극적인 외주
2 지역 대기업에 의한 내부화로의 모색
3 다양한 플레이어와의 경쟁
맺음말
제6장 휴대폰 산업의 수직 분업 추진자
--- IC업체와 디자인 하우스
머리말
1 수직 분업화의 계기
2 미국, 유럽 IC 업체와 디자인 하우스
1 중국 휴대폰 산업의 여명기 --- 1990년대부터 2000년대 초
2 디자인 하우스의 탄생
3 중국계 디자인 하우스의 성장
4 德信무선과 NEC
5 미디어텍의 베이스밴드IC의 등장
3 중국 휴대폰 산업과 대만 IC업체의 관계
1 신흥 휴대폰 업체
2 MTK와 대만 디자인 하우스의 협력 사례
3 MTK와 중국 디자인 하우스의 협력
4 중국의 베이스밴드IC업체 展訊과 디자인 하우스 聞泰電子의 협력
맺음말
제7장 TD-SCDMA 탄생 이야기
--- 중국발 세계표준
머리말
1 TD-SCDMA의 탄생 과정
1 TD-SCDMA의 태동 --- 역사적인 우연에서 역사적인 필연으로
2 세계표준 공모를 둘러싼 움직임
3 TDD+S+CDMA= TD-SCDMA
2 TD-SCDMA의 개발 과정과 현황
1 信威 주도시기(1995-99년)
2 電信硏究院=大唐 주도시기(1999-2002년)
3 “산업 연맹” 에 의한 종합개발시기(2002년- )
3 TD-SCDMA의 산업 구조와 산업성공 조건
1 TD-SCDMA 의 산업구조
2 TD-SCDMA 시장의 공급과 수요
3 산업으로서의 성공 조건
맺음말
종장 휴대폰 산업의 진화
--- 정리와 전망
1 휴대폰 산업 발전의 다양한 경로
2 다양한 아종의 성립
1 이 책의 정리
2 세계화와 지역화의 동시 진행
3 글로벌 – 로컬 간의 순환
4 글로벌 – 로컬 생태계 발달의 드라이브
1 글로벌 생태게
2 로컬 생태계
5 휴대폰 업체와 탐색-활용 네트워크로서의 생태계 형성
6 변화하는 휴대폰 업체의 전략
7 일본 휴대폰 업체가 가야 할 길
맺음말
용어 해설
참고 문헌
후기
색인
칼럼①: 번들 판매의 영향
칼럼②: 휴대폰 개발의 남겨진 과제
칼럼③: 휴대폰 단말기의 시스템 계층성과 플렛폼
칼럼④: 일본의 소프트웨어 플렛폼
칼럼⑤: 캡슐화의 진전
칼럼⑥: 저가화의 진전
칼럼⑦: 소프트웨어 플렛폼의 세계표준화
칼럼⑧: 오픈 플렛폼화
칼럼⑨: 오픈화와 숨겨진 인티그레이터
칼럼⑩: 일본 휴대폰 업체의 해외진출 재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