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산업의 진화 과정

책 커버 표지
목차

목차

휴대폰 산업의 진화 과정
일본은 왜 고립되었는가?

 

마루카와 토모오, 야스모토 마사노리  편저
유우히카쿠,2010.6.

 

목차


서장  휴대폰 산업의 다양성

     머리말



   1 휴대폰 산업의 두 가지 “아종” --- 일본과 중국
       1 “아종” 을 구별하는 포인트
       2 기술의 세계화
       3 일본 휴대폰 산업의 특징
       4 일본과 중국의 생태계의 차이
   
    2 다양성이 생기는 요인은 무엇인가?
       1 휴대폰을 둘러싼 환경의 차이
       2 경로 의존성과 사회구조・문화의 영향
       3 이 책의 구성



 제1장 휴대폰 산업 입문
          --- 기술과 발전사
   
    
머리말

   1 무선통신 시스템

   2 휴대폰 시스템

   3 초기의 휴대폰
  
   4 디지털시대의 휴대폰
      1 디지털기술과 휴대폰의 보급
      2 세계표준을 둘러싼 경쟁
      3 일본의 뒤처짐
      4 GSM의 성립과 보급
      5 중국에 의한 GSM 채용
      6 CDMA의 등장과 한국 기업의 급성장
      7 일본 기업의 퇴조


   5 휴대폰의 현재
       1 “명목상의 세계표준”을 정한 “제3세대”
       2 “제3세대”는 정말로 새로운 “세대”가 될 것인가?
       3 일본의 특수성


     맺음말


 제2장 일본의 휴대폰 산업
          --- 통신사업자 주도로 이루어지는 판매와 개발


     머리말

   1 판매 체제 개혁을 둘러싼 문제
       1 통신사업자가 주도하는 산업
       2 번들 시스템
       3 번들 개혁의 배경
       4 비싼 통신요금과 통신사업자간의 이동 장벽
       5 국내 휴대폰 업체를 둘러싼 현황
       6 볼륨 커밋먼트의 역할
       7 개혁이 일본 휴대폰 업체의 국제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2 개발체제와 플렛폼의 형성
       1 휴대폰의 개발에서 샌상까지의 흐름
       2 부재와 소프트웨어 공용화의 과제
       3  IC 플렛폼
       4 소프트웨어의 플렛폼
       5 세계화에 합류


     맺음말


 제3장 세계적인 휴대폰 업체의 경쟁력


     머리말

   1 3대 휴대폰 업체 우위의 구도

   2 3대 휴대폰 업체 강점의 원천

   3 5대 휴대폰 업체 시대의 개막과 진출 장벽의 저하

   4 기업간 분업의 진전

   5 휴대폰 업체 재편

   6 휴대폰 업체의 개발・생산 체제

   7 한국 휴대폰 업체의 대두

   8 한국 휴대폰 업체의 개발 체제

     맺음말 --- 일본 휴대폰 업체의 해외 진출 좌절과의 연관


 제4장 해외 휴대폰 산업의 전환기
          --- 세계적인 기술의 보급과 시장 분화


   머리말

   1 제3세대로의 이행
      1 국제 표준화의 움직임
      2 기존 유력 업체의 우위성


   2 서비스 네트워크와 휴대폰 단말기의 분리

   3 서비스 차원의 전개와 새로운 서비스의 추진 세력
      1 서비스의 영역 확대
      2 통신사업자의 활약 무대


   4 개발・생산의 수직 분열
   1 시장 분화의 영향
   2 개발・생산의 외부 위탁


   5 미국, 유럽 업체들에 의한 개발・생산체제의 변용
   1 서비스 차원의 개선과 효율적인 기종(機種) 전개
   2 플렛폼 모델의 개발
   3 미국, 유럽 업체들에 의한 개발・생산 체제 정비 효과


   6 한국 휴대폰 업체의 고뇌
      1 하이엔드 노선과 양산확대 노선의 과제
   2 자가화의 진전과 한국 업체


   7 플렛폼화의 진전
   1 소프트웨어 플렛폼화의 배경
   2 업계 표준 플렛폼 구축과 플렛폼 무상 제공


     맺음말


 제5장 중국의 휴대폰 단말기 산업
          --- 중국 대기업의 급성장과 모색


     머리말

   1 휴대폰 단말기 시장의 급성장
   1 휴대폰 서비스의 보급
   2 휴대폰 단말기 생산량 증가


   2 중국 기업의 진출 이전과 산업 정책
   1 중국 기업 진출 이전
   2 신업 정책 도입


   3 중국 기업의 진출과 급성장
   1 개발・설계와 제조의 외부 의존
       2 판매 중시 전략


   4 사업 환경의 변화와 경쟁 격화
    1 점유율 하락
    2 환경 변화 요인
    3 외국계 기업의 고전


   5 중국 기업의 모색
       1 디자인 하우스로의 적극적인 외주
       2 지역 대기업에 의한 내부화로의 모색
       3 다양한 플레이어와의 경쟁


     맺음말


 제6장 휴대폰 산업의 수직 분업 추진자
          --- IC업체와 디자인 하우스


     머리말

   1 수직 분업화의 계기
 
   2 미국, 유럽 IC 업체와 디자인 하우스
     1 중국 휴대폰 산업의 여명기 --- 1990년대부터 2000년대 초
     2 디자인 하우스의 탄생
     3 중국계 디자인 하우스의 성장
     4 德信무선과 NEC
     5 미디어텍의 베이스밴드IC의 등장


   3 중국 휴대폰 산업과 대만 IC업체의 관계
      1 신흥 휴대폰 업체
      2 MTK와 대만 디자인 하우스의 협력 사례
      3 MTK와 중국 디자인 하우스의 협력
      4 중국의 베이스밴드IC업체 展訊과 디자인 하우스 聞泰電子의 협력


     맺음말


 제7장 TD-SCDMA 탄생 이야기
          --- 중국발 세계표준


     머리말

   1 TD-SCDMA의 탄생 과정
      1 TD-SCDMA의 태동 --- 역사적인 우연에서 역사적인 필연으로
      2 세계표준 공모를 둘러싼 움직임
      3 TDD+S+CDMA= TD-SCDMA


   2 TD-SCDMA의 개발 과정과 현황
      1 信威 주도시기(1995-99년)
      2 電信硏究院=大唐 주도시기(1999-2002년)
      3 “산업 연맹” 에 의한 종합개발시기(2002년- )


   3 TD-SCDMA의 산업 구조와 산업성공 조건
      1 TD-SCDMA 의 산업구조
      2 TD-SCDMA 시장의 공급과 수요
      3 산업으로서의 성공 조건


     맺음말

 종장 휴대폰 산업의 진화
          --- 정리와 전망


   1 휴대폰 산업 발전의 다양한 경로

   2 다양한 아종의 성립
     1 이 책의 정리
      2 세계화와 지역화의 동시 진행


   3 글로벌 – 로컬 간의 순환

   4 글로벌 – 로컬 생태계 발달의 드라이브
      1 글로벌 생태게
      2 로컬 생태계


   5 휴대폰 업체와 탐색-활용 네트워크로서의 생태계 형성

   6 변화하는 휴대폰 업체의 전략

   7 일본 휴대폰 업체가 가야 할 길

     맺음말

   용어 해설

   참고 문헌

   후기

   색인

  
칼럼①: 번들 판매의 영향
   칼럼②: 휴대폰 개발의 남겨진 과제
   칼럼③: 휴대폰 단말기의 시스템 계층성과 플렛폼
   칼럼④: 일본의 소프트웨어 플렛폼
   칼럼⑤: 캡슐화의 진전
   칼럼⑥: 저가화의 진전
   칼럼⑦: 소프트웨어 플렛폼의 세계표준화
   칼럼⑧: 오픈 플렛폼화
   칼럼⑨: 오픈화와 숨겨진 인티그레이터
   칼럼⑩: 일본 휴대폰 업체의 해외진출 재도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