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파고스화하는 일본의 제조업 : 산업구조를 파괴하는 아시아 기업의 위협
ガラパゴス化する日本の製造業 : 産業構造を破壊するアジア企業の脅威목차
갈라파고스화 하는 일본 제조업
: 산업구조를 파괴하는 아시아 기업의 위협
목차
간행에 즈음하여
제1장 갈라파고스화하는 일본 --- 왜 세계표준에서 소외되었는가?
1-1 전자업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커다란 변화
1-2 일본이 특수한 하이엔드 시장으로 변하는 위기
1-3 BRICs 시장의 성장으로 일본은 세계 30분의 1의 시장으로
1-4 일본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비즈니스모델의 출현
1-5 무엇인가 이상하다 --- 일본은 갈라파고스제도인가?
1-6 현실을 직시해야 할 때가 온 일본
제2장 일본에 육박하는 아시아 기업
--- 한국, 대만, 중국대륙 기업과의 마크로 비교
2-1 일본, 한국, 대만, 중국의 전자 기업 특성 비교
2-2 매출,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시가총액의 상위 기업
제3장 대만계 기업에 의한 가격 파괴 --- 세계를 석권하는 수평분업모델
3-1 대만계 전자 기업의 특징
3-2 대만이 하이테크놀로지 관련 분야에서 일본을 따라잡을 수 있었던 이유
3-3 전혀 다른 두 가지 유형의 대만 전자 기업
3-4 EMS, ODM 기업의 위협과 홍하이(鸿海)정밀공업
3-5 반도체펀드리 --- TSMC의 위협
3-6 액정화면 전업기업의 2000년 이후 비약적인 성장과 AUO
3-7 번영을 누리는 대만의 미래와 중국대륙 기업 약진(躍進)의 위험
제4장 한국의 삼성전자는 이미 절정기를 지났는가?
4-1 고수익를 자랑하는 반도체메모리, 액정화면, 휴대폰
4-2 수직통합으로 성공한 삼성전자
4-3 삼성전자에 대항하는 일본 기업의 구도
4-4 삼성전자와 일본 기업의 수직통합모델 차이점
4-5 삼성전자의 사각지대
제5장 제조업의 세계적인 흐름 --- 표준화, 디지털화, 글로벌화의 영향
5-1 표준화를 잘 이용하는 기업이 유리하다
5-2 디지털화로 기술카피가 쉬워진다
5-3 경영 글로벌화의 영향(능력주의와 평등주의)
제6장 수평분업화와 전업화의 현실 --- 액정TV나 태양전지를 둘러싼 환경
6-1 액정TV 분야의 수평분업
6-2 로직반도체 분야의 수평분업
6-3 구두업체가 하루 아침에 태양전지업체로
제7장 글로벌위너가 되기 위한 비즈니스모델 --- 10년 후의 승자의 조건은
7-1 글로벌위너가 되고, 경쟁을 유리하게 펼칠 수 있는 조건
7-2 전업화의 필요성과 일본의 우수한 전자부품기업의 비교고찰
7-3 해결하지 않으면 안되는 과제
제8장 일본 제조업의 최강자, 자동차산업의 사각지대
--- 육박하는 저가화(低價化), 수평분업화의 물결
8-1 자동차분야로 경영자원을 집중시키기 시작한 전자업계
8-2 자동차까지도 저가화, 커마더티화, 표준화, 수평분업화가 추진될 것인가?
8-3 전자업계와 마찬가지로 양극화가 진행되고, 가격파괴가 일어나는 시나리오
8-4 자동차산업의 수평분업화와 전장화(電裝化), 전기자동차
에필로그 첫걸음은 적을 알고, 현실을 파악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