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전략 : 경쟁없는 세계를 창조한다
ブルーオーシャン戦略 : 競争のない世界を創造する- 목차
목차
블루 오션 전략
I. 블루 오션 전략이란
1. 블루 오션을 개척하기
- 새로운 마케트 공간
- 블루 오션을 개척할 필요성은 높아지고 있다
- 가치 혁신
- 블루 오션 전략의 책정과 실행
2. 분석을 위한 도구와 프레임 워크
- 전략 Canvas
- 4가지 행동
- 우수한 전략에 공통되는 3가지 특징
II. 블루 오션전략을 책정 한다
3. 시장의 경계를 재편성 한다
- 대체생산으로부터 배우다
- 보완재와 보완서비스를 조망 한다
- 기능지향과 감성지향을 바꾸다
- 장래를 전망 한다
- 새로운 시장공간을 그려 본다
4. 세세한 숫자는 잊고, 숲을 본다
- 숲을 보라
- 전략 Canvas를 그리기
- 회사 수준에 따른 전략을 비쥬얼화하라
- 전략책정의 한계를 깨라
5. 새로운 수요를 일으키기
- 非고객층은 3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 한없이 확대되는 블루 오션을 향해서
6. 바른 순서로 전략을 생각하기
- 바른 순서
- 전략가격 설정에서 비용목표 달성으로
- 효용, 가격, 그리고 도입비용
- 블루 오션 아이디어(BOI) 인덱스
III. 블루 오션 전략을 실행 한다
7. 조직면의 장애를 극복 한다
- 특히 영향력이 큰 요인에 착목 한다
- 의식의 장애를 극복 한다
- 경영자원의 장애를 극복 한다
- 정치적인 장애를 극복 한다
- ‘상식’을 다시 쓴다
8. 실행을 감안해서 전략을 세우다
- 프로세스가 조잡하면 전략의 실행은 불확실하다
- 공정한 프로세스의 위력
- 공정한 프로세스를 뒷받침하는 3가지 E
- 2개의 공장 이야기
- 지성과 감성을 인정 한다
- 공정한 프로세스와 블루 오션 전략
9. 결말 : 블루 오션 전략의 지속과 쇄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