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Motorizaion : 21세기의 도시와 교통 전략
ポスト·モータリゼーション : 21世紀の都市と交通戦略목차
포스트 모터리제이션
제1부 모터리제이션과 도시생활의 변모
제1장 모터리제이션의 진전과 한계
1-1 미국에서 일어난 일
1-2 일본의 모터리제이션
1-3 한계에 부딪힌 모터리제이션
제2장 도시권 구조의 변용과 교통행동의 특징
2-1 모터리제이션을 분석하다
2-2 지금까지의 모터리제이션
2-3 모터리제이션이 교통행동에 부여한 변화
2-4 다양한 모터리제이션 대책
제3장 로드 사이드 비즈니스의 발전과 배경
3-1 서론
3-2 쇼핑은 자동차로
3-3 로드 사이드 비즈니스 역사
3-4 로드 사이드 비즈니스의 발전배경과 재고(再考) 움직임
3-5 로드 사이드 비즈니스의 신 전개
3-6 로드 사이드 비즈니스의 미래
제4장 택배가 가져온 물류변화
4-1 화물수송의 모터리제이션
4-2 택배 등장과 변천
4-3 택배 시스템과 서비스
4-4 기업물류의 변화와 택배
4-5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와 택배
4-6 도시환경의 악화와 택배
제5장 도시형 관광과 마을 만들기
5-1 도시와 관광
5-2 자동차에 의한 관광 행동의 특징
5-3 모터리제이션과 도시형 관광 역사_교토시
5-4 도시형 관광지에 있어서의 교통 실태_교토시
5-5 마을 만들기와 도시형 관광
제2부 포스트 모터리제이션을 향하여
제6장 지구 환경 문제의 돌파구
6-1 모터리제이션과 환경악화
6-2 변하는 도로 교통시책-환경중시형 교통시책
6-3 지구온난화와 자동차에 의한 CO2 증가효과
제7장 고령화 사회와 교통수요의 변화
7-1 인구보다 먼저 교통이 감소하기 시작 하는가?
7-2 고령화로 자동차 교통이 증가 하는가?
7-3 고령사회의 교통계획
제8장 시대는 모바일로-변하는 교통․유통․통신-
8-1 서론
8-2 ITS에 대한 기대와 현실
8-3 IT혁명으로 교통은 감소하는가?
제9장 풍부한 도서공간의 창조를 지향하면서
9-1 모터리제이션과 공공영역
9-2 도시와 교통의 장래
9-3 매력 있는 도시를 만든다
참고자료 : 일본의 모터리제이션 연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