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디자인의 세계 : 공간 디자인 프로듀스
環境デザインの世界 : 空間·デザイン·プロデュース목차
환경디자인의 세계
서론 환경디자인의 세계
1 환경디자인의 시작
2 환경디자인의 기본 이념-관계성 디자인
3 환경디자인의 교육 목표-프로듀서 교육
4 환경디자인 연구의 확대
5 환경디자인의 전망
I. 공간론
1 전통공간의 코스모로지
- 생활문화와 환경디자인
- 쿠로카와의 노(能)와 지역
2 공간 변화를 읽다
- 공간이 변화한다_시간성
- 변화의 다양성
- 변화가 주는 이미지의 의미_심리실험
- 주기적 변화
- 장기적 변화
- ‘변화’와 ‘관계’
- 시공간의 디자인
3 공간의 연결과 분화
- ‘체험되고 있는 공간’
- ‘체험되고 있는 공간’의 연결과 분화
- 주택공간의 연결과 분화
- 주택계획의 과제
II. 디자인론
4 공생공간의 가능성
- 자연과 공생하는 농촌집락
- 도시와 농촌의 공생 가능성
- 이민족간의 공생 가능성
- 도상국의 개발계획에 있어서 환경 디자인 분야의 가능성
5 혼주(混住) 커뮤니티의 형성
- 환경디자인 대상으로써의 농촌
- 혼주집락의 커뮤니티
- 사회적 본질로써의 ‘마을 성격’
- 혼주집락의 공간 패턴
- 혼주집락의 디자인 프레임
6 지방 소도시의 카르테
- 낙후된 지방 소도시
- 지방 소도시의 환경개선 동향
- 역사적 시가지의 모습과 그 변용
- 역사적 시가지의 카르테
7 대학 캠퍼스를 만든다
- 캠퍼스 디자인의 입지
- 대학과 도시의 공간적 관계
- 대학 캠퍼스의 공간 구성
- 치바대학의 캠퍼스 디자인
8 경관디자인의 구조
- 왜 경관디자인인가
- 경관디자인과 지역의 개성
- 지역 경관디자인의 비옥함과 표현 방법
- 경관디자인 소론
9 레저를 위한 환경 만들기
- 현대사회와 레저
- 레저환경의 디자인
10 광역 디자인과 스케쥴
III. 프로듀스論
11 도시만들기의 프로듀스
- 프로듀스의 개념과 필요성
- 환경디자인의 새로운 방법
12 레저환경의 프로듀스
- 정책으로써의 생활의 질과 자유시간
- 도시개발과 레저환경
- 레저환경의 컨셉
- 레저환경과 디자인 영역
13 디자인교육과 프로듀스
- 환경디자인과 프로듀스
- 프로듀스 디자인에 필요한 시접
- 매디아의 변환을 통해 알게 되는 프로세스 기초
-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의 의미 디자인
- 커뮤니티와 프로젝트